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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8 no.1, 2012년, pp.39 - 57
정민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 김재경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Recently, due to the introduction of high-tech equipment in interactive exhibits, many people's attention has been concentrated on Interactive exhibits that can double the exhibition effect through the interaction with the audience. In addition, it is also possible to measure a variety of audience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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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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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랙티브 시스템이란 어떤 시스템인가? | 인터랙티브란 컴퓨터 공학 분야에서는 ‘대화식’, 통신 분야에서는 ‘양방향 통신’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며, 인터랙티브 시스템은 사용자가 마치 컴퓨터와 대화를 하듯이 쌍방향으로 입력과 출력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나타낸다(김규정 등, 2008). 이러한 인터랙티브를 전시 분야에 응용한 인터랙티브 전시는 전시물과 관객 간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관객이 작품을 스스로 선택하고 직접 손으로 만지고 조작(hands-on)하고 관찰하면서 작품의 내용을 창의적으로 이해하고 경험하게 되는 전시 방법이다(김철근 등, 1996; 최지영 등, 2010). | |
인터랙티브란 무엇인가? | 인터랙티브란 컴퓨터 공학 분야에서는 ‘대화식’, 통신 분야에서는 ‘양방향 통신’이라는 의미로 해석되며, 인터랙티브 시스템은 사용자가 마치 컴퓨터와 대화를 하듯이 쌍방향으로 입력과 출력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나타낸다(김규정 등, 2008). 이러한 인터랙티브를 전시 분야에 응용한 인터랙티브 전시는 전시물과 관객 간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관객이 작품을 스스로 선택하고 직접 손으로 만지고 조작(hands-on)하고 관찰하면서 작품의 내용을 창의적으로 이해하고 경험하게 되는 전시 방법이다(김철근 등, 1996; 최지영 등, 2010). | |
인터랙티브 전시 관련 기존 연구들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 하지만, 이와 같은 인터랙티브 전시 관련 기존 연구들에는 몇 가지 한계점이 존재한다. 첫째, 인터랙티브 전시 공간 내에서 관객이 전시물을 관람하는 중 해당 전시물에 대한 관객의 감정, 그 중에서도 특히 몰입도를 직접 측정하려는 연구가 거의 전무하다. 둘째, 일부 몰입도 측정에 관련된 연구가 존재하긴 하지만, 유비쿼터스 공간 구성의 어려 움으로 인해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이용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논문들이 지닌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인터랙티브 전시 공간 내에서 관객이 전시물을 관람 하는 중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시물에 대한 관객의 몰입의 정도가 어떠한지 판단할 수 있는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
김규정, 김봉화, 이명학, 한혜정, "음성인식 기반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연구 1-소리-시각 인터랙티브 설치미술 불꽃 뮤직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9권 5호(2008), 2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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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준, 조성배, "감정 모델을 통해 휴대폰의 벨소리를 추천하는 상황 인식 추천 시스템", 한국정보과학회 2009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36권 1호(2009), 162-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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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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