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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공직 후보자-엔지니어-최고경영자 교육 프로그램의 액션러닝 프로세스 분석
An Analysis of Action Learning Process in Education Programs for Senior Officials, Engineers, Chief Executive Officer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 2012년, pp.87 - 104  

정현곤 (포스코 광양제철소 혁신지원그룹) ,  문승한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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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프로그램의 액션러닝 프로세스를 분석한 연구로서, 과정별 액션러닝 프로세스의 오리엔테이션, 과제의 명료화, 자료 활동, 대안의 모색과 실행 안 선정, 실행과 결과를 파악한 연구이다. 고위공직 후보자 액션러닝 과정은 정책현장 방문, 체험사례 분석 등을 통한 성과가 제고되어야 하며, 포스코 엔지니어 액션러닝 과정은 액션러닝 문제해결에서 습득한 지식을 회사의 지적자산으로 체계화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異) 업종 융합 최고경영자 액션러닝 과정은 자사의 제품을 소비하는 소비자 그룹이나 주주 등을 가상의 과제후원자로 정하여 그들의 의견을 통해 방향이 설정되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and present of action learning process in education programs for senior officials, engineers, chief executive officers. The main contents of this study is focused on analysis of orientation activities for each step of action learning process, project selecti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사회에서 조직의 창의력의 특징은 무엇인가? 현대사회에서 조직의 창의력은 한 두 명의 천재가 세상을 이끌어 가기 보다는 다수의 사람들이 협력하여 이루어 내는 집단지성의 힘이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해 지고 있으며, 핵심인력들에 대한 역량개발과 학습조직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 방법으로 액션러닝 프로그램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운영되고 있는 행정 분야의 정부 중앙부처 고위공직 후보자 액션러닝 과정, 기술 분야의 포스코 엔지니어 액션러닝 과정, 경영 분야의 이(異)업종 융합 최고경영자(CEO) 액션러닝 과정 프로그램 등은 교육목적과 교육대상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액션러닝 프로그램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함을 보여주고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액션러닝 프로그램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함을 보여주고 있는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현대사회에서 조직의 창의력은 한 두 명의 천재가 세상을 이끌어 가기 보다는 다수의 사람들이 협력하여 이루어 내는 집단지성의 힘이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해 지고 있으며, 핵심인력들에 대한 역량개발과 학습조직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략적인 접근 방법으로 액션러닝 프로그램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운영되고 있는 행정 분야의 정부 중앙부처 고위공직 후보자 액션러닝 과정, 기술 분야의 포스코 엔지니어 액션러닝 과정, 경영 분야의 이(異)업종 융합 최고경영자(CEO) 액션러닝 과정 프로그램 등은 교육목적과 교육대상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액션러닝 프로그램이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함을 보여주고 있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정부 중앙부처 고위공직 후보자 액션러닝 과정 프로그램의 교육 대상은 누구인가? 정부 중앙부처 고위공직 후보자 액션러닝 과정 프로그램은 고위공직자로서 요구되는 핵심역량 및 문제해결능력 함양과 역량 있는 후보군 육성을 통한 고위공직자의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하고 있다[9]. 교육 대상은 중앙부처에서 추천된 과장급 공무원으로 한다. 과제는 팀장포함 4∼6명이 팀을 구성하여 팀 전체가 1개의 팀 과제(Single Project Program)를 수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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