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1, 2016년, pp.42 - 50
김소명 (영남이공대학교 간호대학) , 박상연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design for this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for identi...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제해결 능력이란 무엇인가? | 문제해결 능력이란 현재 상태와 도달해야 하는 목표 상태의 차이를 인식하고 그 차이를 유발시키는 장애물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소시킬 수 있는 지적이며 창의적인 능력으로(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EDI], 2003),임상실무현장에서 간호 대상자의 복잡한 건강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간호사에게 필요한 필수적인 역량 중 하나이다(Terzioglu, 2006).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은 대상자의 간호 문제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중재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야 한다(Chaung, 2011). | |
교수학습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 교수학습방법에는 액션러닝, 팀 기반 학습, 문제 중심학습,시뮬레이션 등이 있으며(Jeong et al., 2013), 그 중 팀워크 촉진과 협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액션러닝 기반 교육이 시도되고 있다(Jang & Park, 2012). | |
액션러닝 기반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 액션러닝은 학습자들이 소규모 팀을 이루어 협동하여 실천과 성찰을 통해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으로, 개인이 경험한 성찰을 통해 행동변화를 가져오며,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이다(Marsick & O' Neil, 1999). 또한, 개인 및 조직의 학습능력과 팀 협동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으므로 개인의 핵심 역량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교육방식으로 추천되고 있다(Marquardt &Banks, 2010). |
An, G. J.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Industrial Science Researches, 28(2), 253-258.
Bocchino, A., Medialdea, M., Lepiani, I., Duenas, M., Gilart, E., & Vela, A. (2013). Classroom strategies improving the interpersonal communication skills in nursing students. Edulearn 13 Proceedings, 3993-3993.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Feng, R. C., Chen, M. J., Chen, M. C., & Pai, Y. C. (2010).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and disposition of clinical nurses in a medical center, The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8, 77-87.
Hur, G. H.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26.
Jeong, G. S., Kim, K. A., & Seong, J. A. (2013).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9(3), 413-422.
Kim, D. H., Lee, Y. J., Hwang, M. S., Park, J. H., Kim, H. S., & Cha, H. G. (2012).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18(3), 499-509.
Kim, E. J., Lim, J. Y., & Choi, K. W. (2008). The correlation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decision making style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4(2), 144-149.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RR 2003-15-03.
Lee, W. S., Park, S. H., & Choi, E. Y. (2008).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4), 548-557.
Marquardt, M. J. (2000). Action learning in action: tranforming problems and people for world-class organizational learning (H. C. Bong, Trans). Palo Alto, CA: Davies-Black Publishing.
Marquardt, M. J., & Banks, S. (2010). Theory to practice: action learning.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12(2), 159-162.
Marsick, V. J., & O' Neil, J. A. (1999). The many faces of action learning. Management Learning, 30(2), 159-176.
O'neil, J. A., & Marsick, V. J. (2007). Understanding action learning. NY: AMA, 77.
Parry, R. (2008). Are interventions to enhance communication performance in allied health professional effective, and how should they be delivered? Direct and indirect evidence.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73(2), 186-195.
Rubin, R. B., Palmgreen, P., & Sypher, H. E. (1994). Communication research measures : a sourcebook, Guilford Press, New York.
Terzioglu, F. (2006). The perceived problem-solving ability of nurse manager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4(7), 340-347.
Zavertnik, J. E., Huff, T. A., & Munro, C. L. (2010). Innovative approach to teaching communication skills to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2), 65-71.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