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액션러닝을 활용한 수업운영의 효과
The Effects of Lessons using Action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1, 2016년, pp.42 - 50  

김소명 (영남이공대학교 간호대학) ,  박상연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ve competence,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design for this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for iden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공이론 수업에 액션러닝을 적용하여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의 효과를 파악함으로써 액션러닝 교수법의 필요성과 적용 가능성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결과 비판적 사고능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모두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가설1. 액션러닝 교수법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비판적 사고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 가설2. 액션러닝 교수법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문제해결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 가설3. 액션러닝 교수법에 참여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해결 능력이란 무엇인가? 문제해결 능력이란 현재 상태와 도달해야 하는 목표 상태의 차이를 인식하고 그 차이를 유발시키는 장애물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해소시킬 수 있는 지적이며 창의적인 능력으로(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EDI], 2003),임상실무현장에서 간호 대상자의 복잡한 건강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간호사에게 필요한 필수적인 역량 중 하나이다(Terzioglu, 2006).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은 대상자의 간호 문제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중재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야 한다(Chaung, 2011).
교수학습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교수학습방법에는 액션러닝, 팀 기반 학습, 문제 중심학습,시뮬레이션 등이 있으며(Jeong et al., 2013), 그 중 팀워크 촉진과 협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으로 액션러닝 기반 교육이 시도되고 있다(Jang & Park, 2012).
액션러닝 기반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액션러닝은 학습자들이 소규모 팀을 이루어 협동하여 실천과 성찰을 통해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으로, 개인이 경험한 성찰을 통해 행동변화를 가져오며,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이다(Marsick & O' Neil, 1999). 또한, 개인 및 조직의 학습능력과 팀 협동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으므로 개인의 핵심 역량을 개발하는데 유용한 교육방식으로 추천되고 있다(Marquardt &Banks,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n, G. J.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Industrial Science Researches, 28(2), 253-258. 

  2. Bocchino, A., Medialdea, M., Lepiani, I., Duenas, M., Gilart, E., & Vela, A. (2013). Classroom strategies improving the interpersonal communication skills in nursing students. Edulearn 13 Proceedings, 3993-3993. 

  3. Choi, K. O., & Park, Y. M. (2014).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2), 154-159. 

  4. Chaung, S. K.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5. Feng, R. C., Chen, M. J., Chen, M. C., & Pai, Y. C. (2010).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and disposition of clinical nurses in a medical center, The Journal of Nursing Research, 18, 77-87. 

  6. Hur, G. H.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26. 

  7. Jang, K. S., & Park, S. J. (2012). Effects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management co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8(4), 442-451. 

  8. Jang, K. S., Kim, N. Y., & Park, H. Y. (2014). Effects of an action learning based creative problem-solving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5), 587-598. 

  9. Jeong, G. S., Kim, K. A., & Seong, J. A. (2013).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9(3), 413-422. 

  10. Kim, D. H., Lee, Y. J., Hwang, M. S., Park, J. H., Kim, H. S., & Cha, H. G. (2012).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18(3), 499-509. 

  11. Kim, E. J., Lim, J. Y., & Choi, K. W. (2008). The correlation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decision making style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14(2), 144-149. 

  12. Kim, S. O., & Kim, H. S. (2014). Effects of psychiatric nursing practicum using simulated patients 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learning self-efficacy, satisfaction of learni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2), 396-408. 

  13. Kim, Y. M., & Kim, Y. H. (201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ction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0(6), 312-322. 

  14.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RR 2003-15-03. 

  15. Lee, W. S., Park, S. H., & Choi, E. Y. (2008).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5(4), 548-557. 

  16. Lee, M. S., & Hahn, S. W. (2011).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17(2), 226-234. 

  17. Lee, S. J., & Jang, K. S. (2014). 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on nurses' problem solving, communication, emotional creativity and innovation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8(2), 73-87. 

  18. Marquardt, M. J. (2000). Action learning in action: tranforming problems and people for world-class organizational learning (H. C. Bong, Trans). Palo Alto, CA: Davies-Black Publishing. 

  19. Marquardt, M. J., & Banks, S. (2010). Theory to practice: action learning.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12(2), 159-162. 

  20. Marsick, V. J., & O' Neil, J. A. (1999). The many faces of action learning. Management Learning, 30(2), 159-176. 

  21. O'neil, J. A., & Marsick, V. J. (2007). Understanding action learning. NY: AMA, 77. 

  22. Parry, R. (2008). Are interventions to enhance communication performance in allied health professional effective, and how should they be delivered? Direct and indirect evidence. Patient Education and Counseling, 73(2), 186-195. 

  23. Rubin, R. B., Palmgreen, P., & Sypher, H. E. (1994). Communication research measures : a sourcebook, Guilford Press, New York. 

  24. Shin, K. R., Ha, J. Y., & Kim, K. H. (2005). A longitudinal stud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 critical thinking skill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2), 382-389. 

  25. Terzioglu, F. (2006). The perceived problem-solving ability of nurse managers.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4(7), 340-347. 

  26. Zavertnik, J. E., Huff, T. A., & Munro, C. L. (2010). Innovative approach to teaching communication skills to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9(2), 65-71. 

  27. Yang, H. J. (2013).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14(12), 6387-6394. 

  28. Yang, S. H., Ha, E. H., Lee, O. C., Sim, I. O., Park, Y. M., Nam, H. N., et al. (2012). Academic achievement, self-directed learning,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learning styles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3), 334-342. 

  29.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