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8 no.2, 2014년, pp.73 - 8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Action Learning(AL) program in terms of problem solving, communication skills, emotional creativity and innovation behaviors. Design for this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quasi-experimental study. The participants were C-hospital st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정서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 창의성이란 유용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생산하기 위한 창의적 사고 활동으로서[2], 특히 정서 창의성은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해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하는 능력이다. 정서 창의성이란 문제를 여러 측면에서 인식하고 명확하게 이해한 후, 이를 바탕으로 새롭고 독창적인 반응을 보이며, 개인이나 사회에 미칠 영향을 고려한 다음 자기 자신을 잘 표현하는 능력이다[3]. | |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 창의성이란 유용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생산하기 위한 창의적 사고 활동으로서[2], 특히 정서 창의성은 창의적 문제해결을 위해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하는 능력이다. 정서 창의성이란 문제를 여러 측면에서 인식하고 명확하게 이해한 후, 이를 바탕으로 새롭고 독창적인 반응을 보이며, 개인이나 사회에 미칠 영향을 고려한 다음 자기 자신을 잘 표현하는 능력이다[3]. | |
간호인적 자원 개발 활동이 조직개발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에 필수적이라는 관점에서 무엇의 활용이 필요한가? | 종합하면, 간호조직의 성공적 변화를 위해서는 간호사의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 정서창의성 및 혁신행동을 개발하고 강화시킬 수 있는 간호인적 자원 개발 활동이 조직개발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에 필수적이다. 이런 관점에서 간호조직 내 액션러닝(Action Learning, 이하 AL이라 표기함)의 활용은 효과적인 인적자원 및 조직개발 전략이다. AL은 개인과 팀의 개발은 물론이고 조직의 문제해결에 효과적이며 학습자간에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을 통해 문제를 접근하고, 개인의 경험에 바탕을 둔 성찰을 통해 행동변화를 가져오는 특성을 가진다[4]. |
K.S. Jang, M. Baek, Y.J. Choi, S.H. Ahn, S.J. Lee, J.Y. Sim, et al.(2006), An Analysis of Nurse Managers's Common Fundamental Competencies Changes and Responses to the Application of the Action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Vol.12(3);424-433.
S.G. Scott, R.A. Bruce(1994), Determinants of Innovative Behavior: A Path Model of Individual Innovation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7(3);580-607.
J.R. Averill, C. Thomas-Knowles(1991), Emotional Creativity, In K.T. Strongman(Eds.), International Review of Studies on Emotion, Wiley, pp.269-299.
V.J. Marsick, J. O' Neil(1999), The Many Faces of Action Learning, Management Learning, Vol.30(2);159-176.
M.J. Marquardt(2004), Optimizing the Power of Action Learning, T.B. Lee, Translator (1st ed.), Paradigm Consulting, pp.31-245.
M.J. Marquardt, S. Banks(2010), Theory to Practice: Action Learning, Advances in Developing Human Resources, Vol.12(2);159-162.
Y.W. Kim(2003), The Effects of Action Learning Program on Common Fundamental Competenc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pp.68-89.
J.I. Kim, H.C. Bong(2004), A Study on Evaluation Methods for Enhancing Action Learning Programs by Hyundai/Kia Motor Company,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Vol.28(4);85-120.
B.K. Kim(2007), The Research for the Necessary Roles of Learning Coach for the Successful Action Learn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buk University, pp.15-72.
S. Mercer(2000), General Electric's Executive Action Learning Programs. In Boshy Y.(Ed.), Business driven Action Learning: Global Best Practices, St. Martin's Press, pp.42-54.
M. Reynolds, R. Vince(2004), Critical Management Education and Action-based Learning, Academy of Management Learning & Education, Vol.3(4);442-456.
Y.M. Kim, Y.H. Kim(201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ction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0(6);1-11.
J. Cohen(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Behavioral Sciences(2nd ed.). New York: Academic Press, p.384.
S.J. Lee, Y.K. Chang, H.N. Lee, K.Y. Park(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pp.135-142.
J.R. Averill(1999), Individual Differences in Emotional Creativity: Structure and Correlates. Journal of Personality, Vol.67(2);331-371.
Y.H. So(2004), A Study on Emotional Creativity and Interpersonal Disposition, The Korea Journal of Education Methodology Studies, Vol.16(2);55-80.
Y.T. Lee, D.Y. Lee, J.W. Kim(2007), Individual Characteristics, Social Exchange Relationships, and Innovative Behavior of Hotel Employees,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20(4);1821-1848.
H.C. Bong, P.J. Yoo(2001). The Basic Structure and Core Component of Action Learning, The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Vol.1(8);57-82.
Y.W. Kim, H.C. Bong(2003), The Appraisal of Effectiveness for Action Learning Program -A Case Study of Middle Manager Development Program in Hyosung, Inc,-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4(2);29-60.
R. Diana, C. Hazel, A. Helen(2002), Developing Leadership through Action Learning, Nursing Standard, Vol.16(29);37-39.
Y.M. Yu(2003), Prolog to Critical Analysis of Action Learning without "Action"and "Learning": Are there "Action"and "Learning" in Action Learning?,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ol.4(2);55-77.
A.M. Isen(2000), Positive Affect and Decision Making. In M. Lewis, & J. Haviland-Jones (Eds.), Handbook of Emotions(2nd ed.), Guilford, pp.417-43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