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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S 정체성과 IS 핵심 역량 관점의 MIS 교육과정 방향 및 내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IS curriculum directions and courses based on the MIS identity and IS core competency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 2012년, pp.253 - 270  

장윤희 (단국대학교 경상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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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S 전공은 전 세계적으로 전공자 감소와 정체성에 대한 논의로 위기를 맞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기업에서의 IS 역할은 더욱 중요하며, 역량있는 IS 인력은 기업과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다. 본 연구는 IS 인력을 양성하는 대학이 수요지향적인 IS 역량을 가진 인력을 배출할 수 있는 내용에 대하여 제안하고자 관련 선행연구, 북미 표준교육과정인 IS 2010, MSIS 2006, 국내 IT 인력 양성사업의 현황, 그리고 국내 SI 기업들의 인력양성 현황 등을 다양하게 살펴보았다. 향후 요구되는 IS 핵심역량에 기초한 미래지향적인 주요 교과목들은 ITA/EA, IT 거버넌스, IS 컨설팅, IS 전략과 정책, 시스템 분석 및 설계, DW/DM, BI, 최신 IT 기술, Packaged Solution 관련 과목, IT 감리/평가/보안 관련 과목, 프로젝트 관리, IT 서비스 관리 등이며, 비즈니스와 시스템에 대한 통합적 시각을 갖출 수 있는 캡스톤 과목의 신설이 요구된다. 또한 논리적, 분석적 사고, 문제 해결력, 커뮤니케이셔 등의 소프트 스킬을 개발할 수 있는 과목과 효과적인 교수법이 요구되며, 인턴십, 멘토링 프로그램 위한 산학협력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rapidly changing IT and business management environment the demand for competent IS personnels is increasing. However, it is ironic that the number of IT and IS majors has sharply decreased as well as the widespread skepticism of IS identity. This research suggests directions to differentiate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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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요 내용은 수요자 맞춤형에 따라 IT 노동시장의 수급 불균형을 완화하고, 산학협력 가점제가 도입되어 교수업적 평가 시에 산학협력 활동을 우대하도록 촉진하며, 대학 재학생 인턴십 확대, 명품 인재 및 고급 융합인력 양성 본격화를 통해 글로벌 IT 주도권을 확보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기업이 참여하는 인재양성 사업의 비중 확대, 산학 연계망 강화로 연구 프로젝트 증진, 민간 교육센터를 활용한 중소기업 직원 실무 역량 배양 등을 지원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면적인 경로를 통해 먼저, 미래 IT 경영환경에서 강조되는 IS 핵심역량을 도출하고 핵심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MIS 교과목과 교수법을 제시함으로써 IS 정체성 논의와 전공자 감소라는 이슈 하의 현 시점에서, 국내 MIS 전공의 교육과정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그러나 다양한 관점의 분석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국내 대학교의 교육과정 현황과 교수법 현황은 현실적으로 면밀히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점에 기인하여 구체적으로 다루지 못하였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가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는 융복합 산업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지속적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성장 모델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IS를 이해하고 조직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글로벌 IS 역량을 보유한 인력의 육성이 산, 학간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MIS의 정체성에 기반하여 산업계와의 적합성을 높일 수 있는 MIS 교육과정의 방향 및 내용에 대한 제언과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특별히 본 연구는 직무의 성과를 도출하는데 조직원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이 역량(competency)이라는 실무적 관점에서, 다면적인 관점의 자료들을 통해 IS 핵심 역량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연구의 의의와 차별성을 갖는다.
  • 미래 지향적인 MIS 전공 교육과정이 제안되기 위해서는 먼저, MIS 의 역할과 전공의 정체성에 대한 분명한 정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MIS를 기업의 비즈니스 문제 해결 및 성과 향상, 비즈니스 전략 지원과 혁신을 유도하는 경쟁우위 수단으로서의 IT 솔루션으로 이해한다. 전공으로서의 MIS는 기술한 MIS의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제반 활동, 즉 IT 솔루션을 계획, 개발, 도입, 관리하고 비즈니스와 IT의 통합적 시각으로 경영활동을 컨설팅 하는 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주로 경영학부에 속하여 있다고 정의한다.
  • 특별히 본 연구는 직무의 성과를 도출하는데 조직원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이 역량(competency)이라는 실무적 관점에서, 다면적인 관점의 자료들을 통해 IS 핵심 역량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연구의 의의와 차별성을 갖는다. 즉, 연구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수행된 MIS 정체성, IS 핵심역량 관점의 교육과정 및 교수법 등에 관한 최신 선행연구들과, 북미 표준 MIS 학부 및 대학원 교육과정인 IS 2010과 MSIS 2006, IT 관련 학과를 대상으로 하는 국내 IT 인력 양성사업의 현황, 국내 10대 SI 기업의 인력개발 관리자 면담 등, 다양하고 입체적인 관점에서 관련 자료를 파악한 후, IS 핵심 역량과 관련 역량을 개발하기 위하여 필요한 교과목을 도출하고, 국내 대학 MIS 교육과정의 현황을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향후 국내 MIS 교육과정이 개선하고 지향해야 할 방향과 내용에 관한 실무적인 관점의 제언과 시사점을 제시함으로써 큰 의미와 공헌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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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 2010가 IS 2002로부터 개정된 주요 부분은? IS 2002로부터 개정된 주요 부분은 다음과 같다. 첫째, 5개 영역, 10개 과목으로 이루어졌던 IS 2002에서 영역 구분 없이 7개의 핵심 과목으로 이루어졌으며, 다양한 커리어트랙에 따라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융통성을 두었다. IS 2002에 있었던 IS 2002.5, Programming, Data, File, and Object Structures와 같은 어플리케이션 개발과목이 삭제되었다. 어플리케이션 개발 지식과 기술은 여전히 중요하지만, 컴퓨팅 관점의 사고, 데이터 구조, 그리고 관련된 내용들을 다양한 사례들로 다루고, 프로그래밍 과목들은 CS나 SE 전공과목들을 교차 수강하는 것으로 독려한다. 둘째, IS 2002.4 의 IT Hardward and System Software 과목과, IS 2002.6 Network and Telecommunication 과목들과 관련하여, IT 하부구조와 아키텍처에 대한 내용들을 포함하였다. IT 기반 솔루션을 조직에 제공하는 서비스와 역량에 초점을 맞춘 IS 2010.5 IT Infrastructure 과목과, IT 솔루션을 계획, 구조화, 설계, 구현하는 내용에 초점을 맞춘 2010.3 EA 과목을 다루게 된다. EA 과목은 경영의 제 영역들을 통합하는 프로세스와 정보들을 설계하고 활용하는데 필요한 통합적인 시스템 시각을 갖추도록 한다. 셋째, 개인의 생산성을 높여주는 기초 소프트웨어 과목들을 제거하였다. 넷째, IS 2002 에서 Foundation of IS는 Analysis and Logical Design의 선수과목이고, IT Hardware & Software는 Networks & Telecommunications 과목의 선수과목이었으나, IS 2010에서는 보다 융통성 있는 선택과목 구조를 추구하기 때문에 선수 과목 방식을 지양하였다.
정보기술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IT)은 과학기술 및 산업의 발전을 견인하는 인프라 기술의 역할에서 나아가, 사회, 정치, 경제 패러다임을 유도하고 새로운 산업과 비지니스를 촉발하는 혁신기술(Innovation Technology:IT)로서의 동력이 되고 있다. 이에, 기업에서 유비쿼터스,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기반 위에 지속적인 프로세스 혁신, 고객 관점의 서비스, 트라이버전스(Trivergence) 경쟁우위, 스마트 비즈니스 등을 가능하게 하는 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IS)의 역할은 날이 갈수록 중요하며, IS 에 대한 이해와 응용 지식, 혁신과 창의성을 원동력으로 기업의 성장을 견인할 IS 인재들은 더욱 요구된다.
높은 수준의 IS 역량이란? IS 2010 버전은 IS 졸업자들에게 요구되는 높은 수준의 목표 역량을 파악하고 토픽들을 산출하는 과정을 통해 경영 전공 영역에만 한정하지 않으며, 글로벌 관점을 지닌 혁신적인 구조의 프로그램들을 도출하였다. 높은 수준의 IS 역량이란 3가지 영역의 지식과 기술로서 첫째, IS 전문 지식과 기술이다. IT로 가능한 조직의 개선과 혁신 기회들을 제공하는 능력, 정보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조직에 필요한 최선의 솔루션과 소싱 대안들을 선택할 수 있는 분석능력, 전사 아키텍처, 정보시스템 솔루션들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능력, 지속적으로 IT 하부구조와 시스템을 운영하고 관리하는 능력이다. 둘째, 소프트 지식과 기술로서 리더십과 협동, 커뮤니케이션, 협상, 분석적/비판적 사고와 창의적/윤리적 사고, 기초수학에 관한 능력이다. 셋째, 특정 산업과 비즈니스 도메인에 관한 핵심적인 내용에 대한 이해, 성과 평가에 관한 부분으로서 비즈니스 모델, 프로세스 및 기능 업무, 경영전략, 조직/개인/팀 성과 분석에 관한 것이다. 무엇보다 IS 전공은 비지니스 프로세스 분석 및 설계, IT 전략, 솔루션 적용 및 관리, 전사 아키텍처 지식을 강조하는 점이 타 IT 전공과 구별되는 중요한 부분임을 명확히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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