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ICT 교수·학습 측면에서 본 국내 수업모형 연구동향 분석
Analysis of Trends in Research on Instruction Models for ICT Teaching and Learning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2 no.1, 2014년, pp.539 - 548  

송연옥 (충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수업모형 관련 논문을 연구시기별, 연구주제별, 수업모형별, 학교급별, 교과목별로 분류하여 연구동향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대상의 표집기간은 1977년부터 2013년 3월까지로 설정했으며, 최종 586개의 연구논문을 토대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수업모형 연구의 변천사를 시기별 세 단계로 구분하였다. 제1기(1977년~1996년), 제2기(1997년~2006년), 제3기(2007년~2013년)이며, 제1기에 8%에서 제2기에 51%로, 제2기에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세 시기에 걸쳐 가장 많이 연구된 주제는 '설계 및 개발'이었으며, 연구가 가장 활발한 수업모형군은 '교과 교육과정지향'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과별로 보면, '범교과' 연구가 다른 교과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바탕으로 향후 수업모형의 국내 연구 방향에 대해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ategorized the literature on instruction models by research period, theme, teaching model, class, and subject to identify research trends. The sampling period was from 1977 to March 2013, and 586 research papers were analyzed. Changes in the studies on instruction models were divided i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와 함께 ICT 교수·학습 측면에서의 수업모형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그 동안의 국내 수업모형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함께 ICT 교수·학습 측면에서의 수업모형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금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수업모형 관련 연구 동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문헌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하여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4U), 한국 학술정보(KISS), 국회도서관 데이터베이스를 검색도구로 활용하였다.
  • 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각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연구결과를 논의하고자 한다. 첫째, 국내 수업모형 연구시기별 연구동향을 알아본 결과, 제2기에 들어서면서 제1기와 비교해 약 7배 이상의 증가추세를 보이면서, 양적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업이란? 교육의 가치는 수업을 통해서 구체화된다. 수업이란 지식과 기능을 가르치는 교수와, 지식이나 학업을 배우는 학습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즉,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교수활동과 학습활동이 상호유기적인 관련성을 맺고 이를 유지할 때 효율적으로 실천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1][2].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국내에서 이뤄진 수업모형이나 연구에는 무엇이 있는가? 국내에서 이뤄진 일부 수업모형 또는 교수․학습모형 관련 동향 연구는 주로 스포츠교육 모형이나, 인지갈등 수업모형, 개별화수업모형, STS 수업모형, 열린 수업 모형, 과학 교수-학습 방법, 유아교육 교수․학습법,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문제중심학습 등[7][8][9][10]을 주제로 이루어졌다. 즉 대부분의 연구가 특정 교과나 특정 수업모형 또는 교수․학습 방법에 국한하여 연구동향을 보고하는데 그치고 있다.
교수활동이란? 즉, 수업을 효과적으로 실행해 나가기 위해서는 교수활동과 학습활동이 상호유기적인 관련성을 맺고 이를 유지할 때 효율적으로 실천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1][2]. 여기서 의미하는 교수활동이란 특정한 조건이나 상황에 대한 개인의 반응으로서, 교사가 학생들로 하여금 사전에 의도한 행동이나 특정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을 계획적으로 조성하고 조작하는 과정이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Nak-Won Kwon, A study on the identification of criteria for classifying the teaching method,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4, No. 2, pp. 1-32, 2004. 

  2. Nak-Won Kwon, Kwang-Jae Chu, A study on application of teaching model in elementary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5, No. 1, pp. 329-347, 2005. 

  3. S. M. Corey, The nature of instruction. In M. D. Merrill(ed.), Instruction Design: Reading,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Inc, 1977. 

  4. L. S. Shulman, Knowledge and teaching: Foundations of the new reform. Harvard Educational Review, Vol. 57, No. 1, pp. 1-22, 1987. 

  5. Seong-Yeon Jeon, A theoretical investigation of teaching-learning, Wonmisa, 2001. 

  6. Keol Lim, Dong-Yeop Lee, Research on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f smartphones for educational use and suggestions for school policy,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0, No. 9, pp. 47-57, 2012. 

  7. Moo-Young Kim, Seung-Bae Lee, Ho-Jun Moon, The study tendency of sport education model in korea: achievements and tasks, Korean Journal of Sport Pedagogy, Vol. 17, No. 2, pp. 21-39, 2010. 

  8. Sung-Hun Woo, Kyung-Duck Min, Improvement of teaching-learning method for middle-school science by applying the STS instruction model, Collection of Abstracts of Regular Assembly and Autumn Academic Conference, pp. 21-22, 1999. 

  9. Mi-Jin Jeong, Ki-Soon Yoon, Duck-Kee Kwon, A Meta-analysis on the Application Effects of STS Teaching and Learning Mode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 32, No. 2, pp. 51-70, 2008. 

  10. Kyung-Hee Kang, The Trend and The Issues of Domestic Studies in Relation to Science Teaching-Learning Method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 34, No. 1, pp. 22-31, 2010. 

  11. P. G. Cole., & L. K. Chan, Teaching principles and practices, New York: Prentice Hall, 1987, 

  12. P. Eggen., & D. Kauchak, Strategies for teachers: Teaching content and thinking skills (4th ed.), Needham Heights: M.A. Allyn and Bacon, 2002. 

  13. C. M. Reigeluth, Principles of educational systems design,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19, No. 2, pp. 117-131, 1993. 

  14. Ki-Ok Yoon, Moon-Seong Jeong, Yeong-Hwan Choi, Moon-Bong Kang, Suk-Goo Noh, Theory and practice of instruction models, Seoul: Hakmun, 2002. 

  15. M. A. Gunter., E. H. Thomas., & S. L. Mintz, Instruction: A model approach(5th ed), Allyn & Bacon, 2007. 

  16. Ho-Kwon Kim, Exploration of school learning, Seoul: Kyoyookbook, 1980. 

  17. Nam-Soo Kim, Byung-Soo Kim, Jin-Young Im, Sang-Woo Park, Yoon-Kyung Park, A survey on the awareness of elementary-school teachers on instruction models,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Vol. 27, No. 4, pp. 345-364, 2011. 

  18. B. Joyce., M. Weil., & E. Calhoun, Models of teaching(6th Eds.), Boston: Allyn & Bacon, 2000. 

  19. Yong-Boo Bea, Moon-Bong Kang, Suk-Goo Noh, Sung-Hyeok Park, Young-Hwan Choi, Ki-Ok Yoon, Investigation of instruction models for teacher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formerly I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0. 

  20. J. D. McNeil., & J. Wiles, The essentials of teaching, NY: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1990. 

  21. J. G. Saylor., W. M. Alexsander., & A. J. Lewis, Curriculum planning, NY: Holt, Rinehart and Winston, 1981. 

  22. N. L. Gage, The psychology of teaching methods, Published by The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 1976. 

  23. Ki-Ok Yoon, Moon-Seong Jeong, Young-Hwan Choi, Moon-Bong Kang, Suk-Goo Noh, Instruction model, Seoul: Dongmunsa, 2009. 

  24. Yoon-Kyung Park, Analysis on design and practice of social studies class of pre-service teachers: focusing on representative (intensive) courses of Grade 4, Sourcebook of academic conference co-hosted by The Korean Association for The Social Studies Education, The Society of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Korean Elementary Art Education Association and Center for Education Research of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p. 51-62, 201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