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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게임 테스트 직무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a testing duties of on-line game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1, 2012년, pp.435 - 443  

은광하 (공주대학교 게임멀티미디어 대학원) ,  이동열 (공주대학교 게임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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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은 유저에게 다양한 재미 경험을 주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근간으로 하는 토탈 제품이다. 이러한 제품은 기업에게 이윤을 창출 하며 게임사용자에게는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동시에 총족시켜야 한다. 그러므로 게임 제작과정에서 게임테스트 부분은 다양한 방법과 검증을 통해 게임사용자에게 만족할 만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필수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게임테스트가 전문적인 직무 담당자를 통해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으며 안정적인 상용화 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적인 테스트 직무에 대한 범위와 테스트 과정의 사례를 정량적으로 제시하여 테스트 직무에 대한 체계적인 과정을 제안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line game has been made of total products which user was given the experimental properties of a variety such as fun and the total of hardware and software products. Through this processes, The company earned a profitable benefits, in addition to the user was given satisfactory service. In this s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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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테스트 과정상에서 전문적인 테스트 직무 담당자를 통해서 기존의 테스트 프로세스와 다르게 정량적인(정성적인) 기준을 기반으로 비공개 및 공개기반의 게임 테스트 과정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온라인 게임 테스트와 관련한 내용을 중심으로 테스트 범위를 구축하여 그와 관련한 사례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그림 3]
  • 여러 가지 변수에 의해서 발생되는 문제점으로 일시적인 멈춤 현상, 게임정지현상, 게임강제종료, 프로그램 충돌 등에서 비롯된 사항들을 체크해 보고 이를 보안하기 위한 테스트이다. 이 부분은 개발 과정의 코딩 및 디버깅에서 나타나기 보다는 유저에게 오픈된 서비스 이후, 버전별 제작된 소프트웨어의 실행 후, 유저들 간의 게임 플레이 진행으로 나타나는 이상 현상이 체크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개발업체에서는 서비스 이전 개발단계의 테스트 직무 부분을 기획직무 및 운영(Q&A)직무에서 진행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 에서는 전문적인 테스트 직무에 대한 범위와 각각의 테스트 과정의 사례를 정량적(정성적)으로 제시하여 테스트 직무에 대한 체계적인 과정을 제안하고자 한다.
  • 개인이 가지고 있는 PC성능의 사양 및 그래픽 카드의 성능, PC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과의 마찰로 인한 버그들이 나타날 수 있다. 즉, 게임이 구동되는 다양한 OS 기반 하드웨어의 시스템 환경에서 잘 구현 되는지 대한 여부를 테스트 하는 것이다.
  • 게임접속에서부터 게임종료까지 게임 소프트웨어가 실행되고 있는 모든 환경요인(GUI, Function)에 대한 테스트를 통해서 관련 내용을 수정, 보안하여 최적화된 게임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바로 게임 환경 테스트라고 할 수 있다. 해당 테스트는 정량적인 체크리스트 기준을 바탕으로 전체 환경구조에 대한 즉, 인터페이스(GUI)의 어려움, 기능 찾기의 어려움, 생소한 기능 배치로 인한 오류, 등에 대하여 서비스 이전까지 사용자 중심의 게임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새로운 게임이 출시 되었을 때 사용자는 이 게임에 적응하기 위해 최소한의 시간이 필요하며 그로 인한 많은 오류를 범하게 되는데 이런 것을 최대한 줄여주는 것이 바로 게임 환경 테스트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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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게임 테스트 직무란 무엇인가? 온라인 게임 테스트 직무는 [그림 1]과 같이 게임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오류 즉, 게임 개발 시스템에 적용한 기능에 대한 구현관련 문제점들을 수정하는 일로서 게임 프로그램 코드 상의 오류를 찾아내어 수정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3].
게임 콘텐츠 테스트의 핵심 목표는 무엇인가? 게임 플레이를 통해서 재미를 주는 요소들이 유저에 게 몰입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한 벨렌싱 테스트가 바로 게임 콘텐츠 테스트의 핵심 목표이다. 즉, 전반적인 벨렌싱, 난이도 조절 등을 의미하는 레벨 디자인테스트를 포함하여 게임의 목표, 게임의 보상 등 유저가 자연스럽게 게임에 몰입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 구축(검증)을 바로 게임 콘텐츠 테스트를 통해서 대부분 이루어져야 한다.
재미성 테스트란 무엇인가? 게임에서 가장 핵심적인 재미 부분을 테스트 하는 것으로 테스트 진행 이전에 게임의 핵심 컨셉 방향에서부터 게임이 어떤 장르이냐, 간단한 게임이냐, 하드코어게 임이냐, 타겟으로 하는 유저층은 어떤 성향이냐에 따라 설정된 기준요소를 가지고 적용된 게임 요소에 대한 재미성을 테스트 하는 것이다. 적용된 게임요소를 중심으로 게임 상에서 나올 수 있는 여러 가지 변수 요소들은 물론 각각의 등장 캐릭터에서부터 필드 상에 등장하는 NPC의 세부기능 까지 적용된 게임요소들을 세밀하게 테스트 하여 게임 유저들에게는 상호작용성의 새로운 재미 시스템이라는 부분으로 인식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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