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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폰의 물리적 인터페이스를 활용한 게임개발 및 사용성 평가
The Development and The Usability Evaluation of the Game using the Physical Interface of the Mobile Phon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2, 2009년, pp.13 - 22  

김미진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게임) ,  송승근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게임) ,  김기일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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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모바일 게임모바일폰의 하드웨어적 성능향상과 통신망 속도증가로 폭넓은 장르와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모바일 게임은 단말기의 키패드 조작만을 사용해 게임을 플레이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하고자 하는 게임 소재의 한계성을 보여준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폰의 물리적 장치를 게임 인터페이스로 활용하기 위해 'Flip On/Off 인터페이스'와 'Microphone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기존 모바일게임의 키패드방식에 비해 'Flip On/Off 인터페이스'와 'Microphone 인터페이스'는 모바일폰 자체의 하드웨어를 활용하여 추가로 장치를 구매할 필요가 없고 인터페이스 응답 대기시간이 짧아 게임의 진행이 원활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개발된 인터페이스를 상용화 될 게임에 적용하여 테스트해 봄으로써 상용화 검수 기준 모바일폰 상에서도 힙 메모리 부족현상 없이 동작의 원활함을 확인하여 그 활용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용성 평가를 시행한 결과 접근성, 신뢰성, 심미성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키패드에 한정되어 있는 모바일 게임의 인터페이스 환경을 다양화 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obile games are developed as the various genre and form with the hardware performance improvement and communication network speed increase of the mobile phone. But it shows the limit of the game material to be developed, because the mobile game has to play by using only the keypad hand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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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장에서 제시한 외부 장치형 게임 인터페이스, 모바일 카메라 게임 인터페이스 기술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면 [표 1]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모바일폰 자체의 물리적 조작을 활용한 인터페이스 개발은 과거 외부장치형 인터페이스의 휴대하기 불편하며 추가되는 장치에 대한 비용발생을 부분을 해소하고 내부장치형 인터페이스의 응답지연 시간을 단축을 목적으로 한다. 다시 말해서, 본 연구는 내·외부 장치형의 장점을 극대화 하고 단점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체감형 모바일 게임 인터페이스로써 “Flip On/Off 인터페이스”와 “Microphone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는 Flip On/Off 인터페이스와 Microphone 인터페이스를 적용하여 사용자의 물리적 조작을 통한 물리적 조작이 가능한 모바일게임을 개발하였다. 개발환경은 KTF WIPI 1.
  • 본 연구는 모바일게임의 다양한 게임조작 방식을 시도하기 위해 모바일폰 자체의 물리적 기능을 활용하여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개발하고 적용콘텐츠를 제작하였다. 기존 모바일폰의 열고 닫는 동작과 상대방과의 통화기능만 담당했던 마이크입력기능을 게임플레이 요소로 활용하여 게임플레이 인터페이스로 개발하고 이를 실제 모바일 게임 콘텐츠에 적용시켜 구현해 봄으로써 새로운 체감형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제안했다.
  • 본 연구에서는 Microphone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되 음성인식의 단계까지는 아닌 단순한 소리입력 값만을 받아 판독하고 게임인터페이스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주변에 잡음이 있는 경우에도 어느 정도 판독이 가능한 소리만을 기준으로 사용하게 함으로써 입력의 오차를 줄이고 정확한 플레이를 할 수 있게 하였다.
  • 총 6개 스테이지들 가운데 ‘어쨌든 신혼’ 스테이지에서 인터페이스를 적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사용자가 폴더를 닫는 순간부터 Y를 증가시킨다. Y는 폴더가 닫혀 있는 시간(초 단위)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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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lip On/Off 인터페이스란? Flip On/Off 인터페이스는 [그림 5]와 같이 모바일폰의 열고 닫는 기능을 게임 인터페이스로 활용하는 것이다. Flip On/Off 함수는 모바일폰이 열리면 True, 모바일폰이 닫히면 False 값을 리턴한다.
Flip On/Off 인터페이스, Microphone 인터페이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폰의 물리적 장치를 게임 인터페이스로 활용하기 위해 'Flip On/Off 인터페이스'와 'Microphone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다. 기존 모바일게임의 키패드방식에 비해 'Flip On/Off 인터페이스'와 'Microphone 인터페이스'는 모바일폰 자체의 하드웨어를 활용하여 추가로 장치를 구매할 필요가 없고 인터페이스 응답 대기시간이 짧아 게임의 진행이 원활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개발된 인터페이스를 상용화 될 게임에 적용하여 테스트해 봄으로써 상용화 검수 기준 모바일폰 상에서도 힙 메모리 부족현상 없이 동작의 원활함을 확인하여 그 활용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용성 평가를 시행한 결과 접근성, 신뢰성, 심미성이 높게 나타났다.
모바일게임애 게임소재의 선택 및 구현 시 제약이 생기는 이유는? 모바일게임은 모바일폰 특유의 조작방법인 키패드 입력에 맞춰진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게임을 해야 하기 때문에 게임소재의 선택 및 구현 시 제약이 따른다. 사용자들이 모바일 게임 이용할 때 불만사항에 대한 설문조사를 살펴보면 "게임 조작 및 인터페이스의 불편(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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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문화관광부, 한국게임산업개발원 공저, 2006 대한민국 게임백서, 한국게임산업진흥원, 417-426, 2007. 

  2. 한국정보통신 기술협회, Standard on I/O Connection Interface of Digital Cellular Phone (TTAS.KO06.0028/R2), 정보통신 단체표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2002. 

  3. 서동열, 모바일 기기용 방향키 입력장치 (20-2003-0031670), 특허청, 2003. 

  4. 삼성전자주식회사, 동작인식 센서를 구비한 휴대단말기를 게임기 컨트롤러로 사용하는 방법 (10-2005-0096622), 특허청, 2005. 

  5. Mobile Review. Review GSM-phone Siemens SX1. Menu and Main Functions.http://www.mobile-review.com/review/siemens-sx1-menu-en.shtml 

  6. Bit-side GMBH. Mobile Games.http://www.bit-side.com 

  7. 이근일, “모바일 카메라를 이용한 모바일 게임 인터페이스의 연구”, 상명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5-34, 2004. 

  8. KTF 신사업부문 플랫폼 연구실, KTF WIPI기반 PushService 연동 개발가이드 V1.0.1, KTF,2004. 

  9. Nielsen, J., Heuristic Evaluation, In: Nielsen, J. and Mark, R.L. (Eds.), Usability Inspection Methods, John Wiley & Sons, New York, 1994. 

  10. Alison J. Head, Design Wise : Guide for Evaluating the Interface Design of Information Resources, information today, 88-92,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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