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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 소프트웨어의 테스트 방법론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지, v.2 no.1, 2002년, pp.14 - 19  

조동섭 (이화여자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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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이용환경이 유선에서 무선으로 바꿔지면서 이동통신 단말기에 탑재한 모바일 게임이 눈에 띄게 발전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은 이동성에 있어서 매우 자유롭고 사용자의 계층도 매우 다양하여 여러 조건하에서 사전 테스트를 할 필요가 있다. 모바일 게임의 사용 환경별 테스트 방법론을 조사하여 체계화시키는 일은 모바일 게임 사용자의 불만을 사전에 확인하고 피해갈 수 있는 게임의 기능을 추가하거나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이동통신 단말기의 내장형 게임부터 실시간으로 접속해서 원격사용자들끼리 게임을 하는 네트워크 게임까지 테스트에 관한 방법론을 정리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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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장면 테스트, 대사 테스트, 아이템테스트, 다중 캐릭터 테스트에 대해 구체적인 확인 요소를 정리하였다.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평가요소를 찾아본 것이다. 앞으로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별 접근 방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고 평가 지표별 양식과 평가후 조치 사항들을 보완해 갈 것이다.
  • 출하 에 완벽한 테스트 단계를 거쳐서 사용자들이 효과적으로 게임을 이해하고 즐기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게임의 환경적 요소를 살펴본 후 모바일 게임이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서는 어떠한 테스트 단계를 거쳐야 하는지 알아 보았다.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장면 테스트, 대사 테스트, 아이템테스트, 다중 캐릭터 테스트에 대해 구체적인 확인 요소를 정리하였다.
  • 모바일 게임의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테스트 항목을 발췌하여 게임 진행과 함께 하나씩 테스트를 해나갈 수 있어야 한다. 시나리오의 표현 방식이 게임의 장르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인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테스트 항목을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 지 살펴보겠다. 모바일 게임 시나리오는 게임의 내용, 표현방식, 내부 구성방식에 따라 다르겠지만 장면, 대사, 아이테다중 캐릭터처리로 구분하여 분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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