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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을 통한 중소기업 근로자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Job Satisfaction Through Lifelong Education for Small & Medium Businesses Worker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0 no.4, 2012년, pp.333 - 339  

최병주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  오기선 (국제문화대학원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중소기업 근로자가 평생교육참여 특성에 따른 직무만족도를 비교분석 하여 효율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근로자들의 직무능력의 향상으로 직무 만족을 높이는데 있다. 직무만족은 20대가 40대보다 인센티브, 능력발전, 인적자원관리전체에서 높게 나타났고 조직 몰입도는 20~30대의 젊은 직장인들이 40~50대의 직장인들에 비해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근무 년 수에서도 5년 미만의 군이 다른 근무 년 수 군에 비해 인센티브, 능력 발전, 인적자원관리전체가 유의하게 더 높게, 직급에 따른 직무만족도 차이에서는 하위직급이 상위직급보다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근로자의 직무만족도를 제고하여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근로자의 삶의 가치가 향상시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olved a small business workers continuing education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and job satisfaction by comparing the development of effective continuing education programs to improve workers' skills is to derive the key indicators. Job satisfaction than those below 40 in the 20s i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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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 같은 문제의식 하에,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가 기업성과로 이어진다는 선형적 관계에 대한 검증에 앞서 실제 교육훈련이 근로자의 개별적인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와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를 모색하고자 한다.
  • 평생교육의 개념에 대하여는 다양한 논의가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기업 교육훈련과 직무만족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 직업과 교육을 중심으로 평생교육을 논의한 OECD의 개념과 EU의 개념을 위주로 살펴보았다. 평생 학습, 또는 평생교육은 1970년대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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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순환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초기 OECD의 평생교육은 순환교육으로 생애에 걸쳐 교육과 일의 주기를 재분배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순환 교육의 주된 목적은 노동시장 변화에 따른 직업적 재적 응성과 생산성 제고이며, 교육 방식은 학교 교육과 직업 이 순환적으로 반복되는 교육 형태를 취하였다.
교육훈련 중, 양성훈련, 향상훈련, 전직훈련, 그리고 재훈련이란 각각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교육훈련은 그 목적에 따라 양성훈련, 향상훈련, 전직훈련, 그리고 재훈련으로 구분되어 왔다. 양성훈련은 무 기능자에게 직업에 필요한 기초적 직무수행 능력을 습득시키기 위해 실시하는 교육훈련이고, 향상훈련은 양성훈련을 받은 자 또는 직업에 필요한 기초적 직무수행 능력을 가지고 있는 자에게 신기술 등 더 높은 직무수행 능력을 습득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육훈련이며, 전직훈련은 근로자에게 종전의 직업과 새로운 직무에 필요한 직무수행 능력을 습득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교육훈련을 일컫는다. 또한, 재훈련은 근로자에게 직업에 필요한 직무수행능력의 부족을 보충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직업훈련을 의미해 왔다. 또한, 기업 내 교육훈련은 그 방법에 따라 집합교육(직장 외 교육) 또는 집체교육 (Off-JT), 현장교육 또는 직장 내 교육(OJT), 그리고 자기개발(self-development)로 구분된다[2].
평생교육이란 무엇인가? 초기 OECD의 평생교육은 순환교육으로 생애에 걸쳐 교육과 일의 주기를 재분배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순환 교육의 주된 목적은 노동시장 변화에 따른 직업적 재적 응성과 생산성 제고이며, 교육 방식은 학교 교육과 직업 이 순환적으로 반복되는 교육 형태를 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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