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생태축제의 생태친화적 효과에 관한 비교 연구: 함평나비축제와 무주반딧불축제를 사례로
A Comparative Study on the Ecology-Friendly Effects of Eco-Festivals: A Case Study of Ham-Pyung Butterfly Festival and Mu-Ju Firefly Festival 원문보기

환경영향평가 = Journal of environmental impact assessment, v.21 no.1, 2012년, pp.53 - 61  

송명규 (단국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makes an attempt to appraise how much successful both (Ham-Pyung) Butterfly Festival and (Mu-Ju) Firefly Festival are in the view point of ecology-friendly effects, and based on this appraisal, searches for desirable and developmental directions of other eco-festivals. The empirical anal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함평나비축제와 무주반딧불축제를 대상으로 이들이 생태친화성 면에서 상대적으로 얼마나 성공적인지를 비교분석하고 이를 통해 향후 여타 생태축제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분석 결과 축제의 지명도는 함평이 높으나 생태친화적 효과는 무주가 뚜렷이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축제 내용 면에서도 반딧불축제는 반딧불 방사, 반딧불 야간 관찰 등 생태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반면 나비축제는 나비채집 체험을 제외하면 대부분 전시, 공연, 제작, 유희 등 일반적인 종합 축제의 면모를 띠고 있다는 점도 다르다. 본연구는 유사점보다는 이런 차이점에 주목하여 그로 인한 축제에 대한 인식과 평가가 방문객 집단 사이에서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동일한 조사를 2회에 걸쳐 실시한 것은 해를 달리 하면서 방문객들의 태도와 평가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파악함과 동시에 보다 신뢰성 있는 결과를 얻기 위함이기도 하다. 셋째, 본 연구는 두 축제의 차이와 그것이 방문객의 인식과 평가에 어떤 영향을 주는 가에 초점이 있다는 점에서 유사점을 발견하려 한 여타 연구와 다르다.
  • 생태축제는 일반적인 축제의 목적에 더하여 ‘생태친화성’, 즉 지역 고유의 생태자원의 발굴과 증식, 지역생태계의 보존, 그리고 환경 및 생태교육의 전파라는 특수한 목적도 아울러 지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생태축제인 함평나비축제와 무주반딧불축제를 대상으로 두 축제가 이런 목표에서 상대적으로 얼마나 성공적인지를 방문객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비교분석하고 이를 통해 향후 여타 생태축제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생태친화적 효과’란 특정 축제가 방문객들에게 생태 현상에 대한 이해와 경외감, 그리고 그 보존의 중요성을 얼마나 고취시키는지를 의미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축제 지명도에 대한 인식은 축제H가 축제M보다 높을 것이다(대립가설). 축제 지명도에 대한 인식은 축제H가 축제M보다 낮거나 같을 것이다(귀무가설).
  • 가설1은 축제H가 축제M에 비해 최근 4년간 더 높은 등급의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되었다는 점에 근거하고 있다.
  • 가설2: 축제의 생태친화적 효과에 대한 인식은 축제 M이 축제H보다 높을 것이다(대립가설). 축제의 생태친화적 효과에 대한 인식은 축제 M이 축제H보다 낮거나 같을 것이다(귀무가설).
  • 가설2는 본 연구의 중심가설로서, 가설1에도 불구하고 축제H의 소재는 전국 어디서나 발견되는 나비인 반면 축제M의 소재인 야생 반딧불은 자연 생태계가 잘 보존된 서식지에서 기상이 좋은 야간에만 관찰할 수 있는 희소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그 생태를 직접 보고 느낀 후의 인상과 감흥, 그리고 그로 인한 생태교육적 효과는 나비의 경우보다 더 깊을 것이라는 점에 근거를 두고 있다.
  • 가설3: 축제 소재의 고유성에 대한 인식은 축제M이 축제H보다 높을 것이다(대립가설). 축제 소재의 고유성에 대한 인식은 축제M이 축제H보다 낮거나 같을 것이다(귀무가설).
  • 가설3: 축제 소재의 고유성에 대한 인식은 축제M이 축제H보다 높을 것이다(대립가설). 축제 소재의 고유성에 대한 인식은 축제M이 축제H보다 낮거나 같을 것이다(귀무가설).
  • 가설1: 축제 지명도에 대한 인식은 축제H가 축제M보다 높을 것이다(대립가설). 축제 지명도에 대한 인식은 축제H가 축제M보다 낮거나 같을 것이다(귀무가설).
  • 가설2: 축제의 생태친화적 효과에 대한 인식은 축제 M이 축제H보다 높을 것이다(대립가설). 축제의 생태친화적 효과에 대한 인식은 축제 M이 축제H보다 낮거나 같을 것이다(귀무가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태축제의 개념은 무엇인가?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산업의 발굴과 장려를 목적으로 1995년부터 매년 지역축제를 몇 가지로 유형화하기 시작했는데, 본 연구는 문화체육관광부 (2008, 4-6, 56)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축제 분류 체계를 수용하여 지역축제를 그 소재에 따라 전통/역사/민속축제, 문화/예술축제, 지역특산물축제, 경연/산업/스포츠축제, 그리고 생태/자연축제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인 생태축제는 생태/자연 제의 하나이지만 일반적인 자연축제가 생물, 무생물, 그 서식처, 자연생태계, 자연의 풍광, 계절적 특징 등 자연 현상 전반을 소재로 하는 모든 축제를 포괄하지만 생태축제는 그 중에서도 야생생물과 그 서식지, 그리고 자연생태계를 주된 소재로 한다는 점에서 생태/자연축제의 하위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생태축제의 특수한 목적은 무엇인가? 생태축제는 일반적인 축제의 목적에 더하여‘생 태친화성’, 즉 지역 고유의 생태자원의 발굴과 증식, 지역생태계의 보존, 그리고 환경 및 생태교육의 전파라는 특수한 목적도 아울러 지니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생태축제인 함평나비축제와 무주반딧불축제를 대상으로 두 축제가 이런 목표에서 상대적으로 얼마나 성공적인지를 방문객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비교분석하고 이를 통해 향후 여타 생태축제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무주반딧불축제와 함평나비축제의 유사점은 무엇인가? 무주반딧불축제(이하‘반딧불축제’, ‘무주’, 혹은 ‘축제M’으로 약칭)와 함평나비(대)축제(이하 ‘나비 축제’, ‘함평’ , 혹은 ‘축제H’로 약칭)는 유사한 점이 매우 많다. 우선 개최지가 호남의 농업지역이며, 축제의 역사도 15년과 13년으로 유사하다. 2010년의 예산 규모도 9억 원과 8억 원으로 유사하며, 개최 시기도 6월과 4/5월로서 초여름과 늦봄이다. 무엇보다 가장 큰 유사점은 둘 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생태축제이며, 그 소재가 각기 반딧불과 나비라는 곤충이라는 점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문화체육관광부, 2008, 지역축제 매뉴얼, 문화체육 관광부. 

  2. 문화체육관광부,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각년도) 문화관광축제 종합평가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3. 박미수, 2007, 생태축제 브랜드와 축제이미지 일치성에 관한 연구: 무주반딧불축제를 사례로, 관광경영학연구, 11(3), 27-44. 

  4. 박미숙.이훈, 2004, 생태자연축제 평가항목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전문가와 방문객조사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28(2), 271-289. 

  5. 성선경, 2009, 환경축제의 교재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6. 정강환.노용호, 2003, 생태관광형축제 평가 연구: 무주반딧불이 축제 사례, 한국인간.식물.환경학회지, 6(4), 103-112. 

  7. Krutilla J. V. and A. C. Fisher, 1975, The Economics of Natural Environments, Baltimore: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