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is study, Kimchi usage was examined by nationwide consumers. 1,000 consumers between 20~60 years olds from 15 cities/province based on an administrative district participated in this questionnaire, which were one-on one interviews from September 23th to October 14th, 2009. 76.1% of the customer...
In this study, Kimchi usage was examined by nationwide consumers. 1,000 consumers between 20~60 years olds from 15 cities/province based on an administrative district participated in this questionnaire, which were one-on one interviews from September 23th to October 14th, 2009. 76.1% of the customers prepared Kimchi by them self, 26.9% customers received Kimchi from relatives and, 13.1% purchase Kimchi from the market. In addition, the rate of preparing Kimchi by themselves increased with age(p<0.05). 4~6 cabbage heads(34.5%) was the most preferred quantity for preparing Kimchi at a time, which was followed by more than 10 heads(25.2%) and 2~3 heads(22.9%). Chinese cabbage Kimchi was the most preferred type for purchase. 49.1% of customers purchased Kimchi at the supermarket and warehouse market and the origin of the ingredients, taste and-, price of Kimchi were considered important factors. The satisfactory scores of selling Kimchi were variety 3.60, taste 3.11, freshness of main ingredient 3.10, hygiene 2.86, -appropriate salt usage 2.99 and-, the origin of ingredients 2.94.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gender in taste and hygiene of selling Kimchi (p<0.05). In conclusion, to provide more appropriate Kimchi based on changes in Kimchi usage and consumption patterns at home and in the community, new types of Kimchi should be developed.
In this study, Kimchi usage was examined by nationwide consumers. 1,000 consumers between 20~60 years olds from 15 cities/province based on an administrative district participated in this questionnaire, which were one-on one interviews from September 23th to October 14th, 2009. 76.1% of the customers prepared Kimchi by them self, 26.9% customers received Kimchi from relatives and, 13.1% purchase Kimchi from the market. In addition, the rate of preparing Kimchi by themselves increased with age(p<0.05). 4~6 cabbage heads(34.5%) was the most preferred quantity for preparing Kimchi at a time, which was followed by more than 10 heads(25.2%) and 2~3 heads(22.9%). Chinese cabbage Kimchi was the most preferred type for purchase. 49.1% of customers purchased Kimchi at the supermarket and warehouse market and the origin of the ingredients, taste and-, price of Kimchi were considered important factors. The satisfactory scores of selling Kimchi were variety 3.60, taste 3.11, freshness of main ingredient 3.10, hygiene 2.86, -appropriate salt usage 2.99 and-, the origin of ingredients 2.94.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gender in taste and hygiene of selling Kimchi (p<0.05). In conclusion, to provide more appropriate Kimchi based on changes in Kimchi usage and consumption patterns at home and in the community, new types of Kimchi should be develop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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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전국 15개 시/도 지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가정에서 소비되는 김치와 시판되는 김치에 대한 인식과 소비 현황을 조사하여 국내 소비자들의 김치 소비 실태를 파악하고, 김치산업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설문 문항은 선행의 연구(Cho YB 2008; Kim & Joo 2007; Lee HJ 2000; You 등 2007)를 참고로 하여 연구자의 재구성에 의하여 소비자의 김치 소비 방법과 구매 형태, 구매 장소, 김치 구매 시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들과 시판 김치에 대한 만족도 등으로 구성하였다.
1%(신뢰수준 95%)에서 수행되었다. 설문조사는 전문 면접원에 의한 일대일 면접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완성된 질문지 중 20% 이상을 무작위 추출하여 검증원이 전화 검증을 통하여 응답의 허위기재와 조작이 발견될 경우, 해당 면접원의 질문지 전부를 무효로 하고, 재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09년 9월 23일에서 10월 14일까지 22일에 걸쳐 실시되었다.
설문 문항 중 김치 소비 방법과 구매 형태, 구매 장소 등의 비교를 위해 χ2-test분석을, 김치 구매 시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들과 시판 김치에 대한 만족도 등은 ANOVA test를 실행하여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이용하여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조사결과는 시도별, 성별, 연령별로 모집단(2009년 8월 주민등록 인구통계, 통계청) 분포를 반영하여 가중치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전국 15개 시/도 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통계청 행정구역분류 기준 각 시도별 인구비례에 따라 권역별로 표본인원수를 할당하고, 다단계 층화 무작위 추출법(Multi-stage stratified random sampling)에 의하여-성별 및 연령층- 설문 대상자를 선정하였고, 표본 오차 ±3.1%(신뢰수준 95%)에서 수행되었다.
설문조사는 전문 면접원에 의한 일대일 면접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완성된 질문지 중 20% 이상을 무작위 추출하여 검증원이 전화 검증을 통하여 응답의 허위기재와 조작이 발견될 경우, 해당 면접원의 질문지 전부를 무효로 하고, 재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09년 9월 23일에서 10월 14일까지 22일에 걸쳐 실시되었다.
전국 15개 시/도 소비자들의 가정에서 소비되는 김치와 시판되는 김치에 대한 소비 현황과 동향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위하여 전국적으로 남자 494명, 여자는 506명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사 대상자는 전국적으로 1,000명이었으며, 남자 494명, 여자는 506명이었고, 연령의 분포는 20대 20.1%(201명), 30대는 21.8%(218명), 40대는 22.7%(227명), 50대는 16.5%(165명), 60세 이상은 18.9%(189명)이었다(Table 1). 응답자 거주지역의 권역분포는 수도권 49.
데이터처리
설문 문항 중 김치 소비 방법과 구매 형태, 구매 장소 등의 비교를 위해 χ2-test분석을, 김치 구매 시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들과 시판 김치에 대한 만족도 등은 ANOVA test를 실행하여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이용하여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조사된 자료는 AMD sempron 3400+를 사용하여 SAS 9.1통계프로그램으로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설문 문항 중 김치 소비 방법과 구매 형태, 구매 장소 등의 비교를 위해 χ2-test분석을, 김치 구매 시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들과 시판 김치에 대한 만족도 등은 ANOVA test를 실행하여 Duncan's multiple range test를 이용하여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1. 김치를 조달하는 방법은 직접 김치를 담가서 먹고 있는 경우와 친인척을 통해 얻어 먹고 있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연령이 증가할수록 직접 담가 먹는 경향이 증가하여 60대 이상에서는 95% 이상이 직접 담가 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배추김치는 가정에서 주로 담가 먹는 김치로 조사되었으며, 1회에 담그는 김치의 양은 배추 4~6포기가 가장 많았다. 그밖에 열무김치, 무김치(깍두기 등), 총각김치, 물김치(나박김치 등) 등이 가정에서 주로 담그는 김치의 종류로 조사되었다.
3. 전국의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입한 김치의 종류는 배추김치, 총각김치, 열무김치 순으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형 할인점 및 대형 슈퍼마켓이 김치를 구입할 때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재래시장 및 알뜰시장이, 인터넷 및 홈쇼핑, 소형가게(동네슈퍼), 반찬가게, 지인 순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김치 구매 시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국내산 원재료 사용 여부, 맛, 가격 등의 순이었으며, 남녀별로 김치 구매 시 고려요소에 대한 분포는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연령별로 김치 구매 시 고려요소에 대한 분포는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p<0.05).
5. 시판되고 있는 김치에 대한 만족도 점수의 평균을 조사한 결과, 맛은 3.11점, 위생 상태는 2.86점, 가격은 3.05점, 종류의 다양성은 3.60점, 주재료의 신선도는 3.10점, 적합한 소금의 사용은 2.99점, 재료의 원산지는 2.94점으로 나타났다. 남녀별로는 맛에서는 남자 3.
가장 많이 구입한 김치의 종류는 배추김치(93.2 %)이었으며, 총각김치(3.9%), 열무김치(2.2%)를 대부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녀와 모든 연령대에서 배추김치를 가장 많이 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5).
김치 구매 시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에 대한 질문에서는 국내산 원재료 사용 여부, 맛, 가격, 브랜드, 김치의 종류, 친환경 재료, 건강기능성, 사용되는 소금의 종류 등의 항목들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순서를 세 가지로 나열한 결과, 가장 높은 순위의 응답으로는 국내산 원재료 사용 34.5%(345명), 맛 24.5 %(245명)로, 가격은 27.5 %(275명)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Table 7). 남녀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연령별로는 20대에서는 맛 36.
김치를 구입하는 장소로는 대형 할인점 및 대형 슈퍼마켓을 49.1%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재래시장 및 알뜰시장이 32.4 %, 인터넷 및 홈쇼핑 8.0%, 소형가게(동네슈퍼) 6.4%, 반찬가게 2.2%, 지인 0.7% 순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30대의 경우에서 40~60대보다 대형 할인점 및 대형 슈퍼마켓을 더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연령별로 유의적 차이는 없었다(Table 6).
김치를 조달하는 방법에서 남녀 간의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고, 연령대별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는데, 연령이 증가할수록 직접 담가 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김치를 조달하는 방법에서는 복수응답을 허용한 설문문항에 대하여 조사 대상자의 76.1%(761명)가 직접 김치를 담가서 먹고 있는 경우로 나타났으며, 26.9%(269명)가 친인척을 통해 얻어먹고 있는 경우로 나타났고, 조사 대상자의 13.1%(131명)가 김치를 사서 먹는다라고 답하여, 직접 담근 김치에 대한 조달 방법이 높게 나타났다(Table 2). 김치를 조달하는 방법에서 남녀 간의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고, 연령대별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는데, 연령이 증가할수록 직접 담가 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
시판되고 있는 김치에 대한 만족도(5점 측도)로 살펴본 점수의 평균을 보면, 맛은 3.11점, 위생 상태는 2.86점, 가격 3.05점, 종류의 다양성은 3.6점, 주재료의 신선도는 3.10점, 적합한 소금의 사용은 2.99점, 재료의 원산지는 2.94점으로 나타났다. 남녀의 차이에서는 맛에서는 남자 3.
5%(26명)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 김치 구매 시 고려요소에 대한 분포는 맛을 가장 우선 순위로 꼽은 연령대는 20대와 60대 이상이었으며, 50대에서는 국내산 식재료에 대한 중요도가 타 연령대보다 높게 나타났다. Cho YB(2008)의 시판 김치 연구결과에서 소비자들이 불만사항으로 지적한 요인들은 비싼 가격, 위생불량, 맛이 없다 등이었으며, 결론적으로 소비자들은 가격이 싸고 위생적이면서 맛있는 시판 김치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후속연구
김치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음식으로 아직도 가정에서 제조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나, 경제성장과 다양한 가정형태의 출현, 각 가정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등으로 인하여 식생활이 변화됨에 따라 김치에 대한 소비 형태와 시판 김치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도 변화하고 있다. 그러므로 국내 가정 내 김치 소비의 변화에 대비하고, 젊은이들의 변화된 입맛에 적용할 수 있는 진화된 김치를 개발하여 꾸준히 소비하고, 이를 국제적으로 적용시켜 글로벌 음식으로써의 김치 소비를 함양하여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치가 현재와 같은 형태를 갖춘 것은 어느시기 이후부터인가?
김치는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발효식품으로 삼국시대로부터 채소절임의 형태로 제조하여 왔다는 기록이 있으며, 임진왜란 이후에 고춧가루와 젓갈을 첨가하여 현재와 같은 김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Yoon 등 1988; Seo BS 2001). 김치는 지역과 가정에 따라 상이한 조리법이 있으며, 김치를 담그는 주재료와 부재료 등에 따라 다양한 맛과 독특한 풍미가 있어, 우리의 식탁에서 밥과 함께 한국인의 식생활을 특징지어 주는 가장 중요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김치의 소비가 점점 줄어드는 이유는 무엇인가?
4 ㎏에서 2010년 27.4 ㎏으로 점점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와 같은 감소는 패스트푸드와 같은 가공식품의 소비 증가, 서구화된 식생활의 변화 등으로 설명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시판 김치는 1970년대부터 수출용으로 제조되기 시작하여 1990년도에는 김치의 총 수출량이 5,849톤에 이르렀고(Yoon 등 1988), 시판 김치의 국내 생산량은 1996년 29.
김치의 영양학적 가치는 무엇인가?
김치는 주재료인 배추, 무 등의 채소류와 고춧가루, 파, 마늘, 생갈, 젓갈 등의 각종 향신료를 가미하여 혼합적인 맛을 생성하는 젖산 발효 식품으로 다른 양념이 첨가되면 양념에서 오는 맛과 미생물이 만든 맛이 혼합되어 김치 특유의 독특한 풍미를 가지며(Park & Kim 1991), 저 나트륨 김치는 과잉 숙성 등의 산패를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 바 있다(Yu & Hwang 2011). 김치의 영양학적 가치는 비타민과 무기질의 공급원일 뿐만 아니라, 양념으로 첨가되는 향신료 등의 항암효과, 항산화효과 때문에 더욱 더 주목 받고 있다. 고추의 매운 성분인 캡사이신은 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고, 마늘의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박건영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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