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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농 와인의 품질지각요인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Quality Recognition Factors on Purchase Intention of Organic Wine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5 no.2, 2012년, pp.348 - 356  

주은영 (성신여자대학교 문화산업대학원 문화산업학과) ,  고성희 (성신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analyze the effect of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consumers and quality recognition factors on purchase intention of organic wine, and to provide preliminary data necessary for the development of wine industry. By factor analysis of collected surveys, quality recognition fact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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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유기농 와인의 품질지각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품질지 각요인과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 연구를 통해서 알아보고자 하였다.
  • 또한 국내 와인산업의 성장과 함께 관련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어 왔으나, 유기농 와인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유기농 와인의 품질지 각요인이 유기농 와인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해 향후 유기농 와인산업의 발전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셋째,‘유기농 와인의 구매경험 여부에 따라 구매의도가 다를 것이다’는 가설은 검정 결과, 유경험자의 구매의도가 높기는 하나, 그 차이가 적어서 유의한 차이가 아닌 것으로 검정되었다. 따라서 과거의 유기농 와인 구매경험 여부가 앞으로의 구매의도에 영향요인으로 작용치는 않는 것으로 판단 되며, 본 가설은 기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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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기농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유기농(organic)이란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유기질만을 사용하여 재배한 농산물을 말한다. 또한 유기농 100% 유기 농산물만을 가공한 것이 유기농 가공식품으로 정의할 수 있다.
유기농 가공식품에 포함 되는 것은 무엇인가? 또한 유기농 100% 유기 농산물만을 가공한 것이 유기농 가공식품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화학비료, 유기합성 농약 등의 합성 화학 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과 자연광석, 미생물 등 자연적인 자재만을 사용하여 재배한 주곡, 과일, 채소, 축산류, 수산물 등을 의미하며, 유전적으로 변형되지 않은 식품을 포함한다. 또한 유기농 가공식품이란 3년간 비료와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한 유기 농산물을 95% 이상 함유한 식품 (Chen MF 2007; Park & You 2007)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친환경 유기농 식품 시장 규모의 증가 추세는 어떻게 되는가? 국민소득의 증가 및 생활양식의 향상과 더불어 웰빙이 시대적 조류로 등장하면서 소비자의 건강 및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대되었으며, 이와 함께 유기농 식품에 대한 관심과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You & Yin 2008). 최근 보도자료(이데일리 2012)에 의하면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유기농 식품의 시장 규모는 2006년 1조 3,000억 원에서 2011년 3조 9678억 원으로 세 배 이상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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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ruwer J. 2003. South African wine routes: Some perspectives on the wine tourism industry's structural dimensions and wine tourism product. Tourism Management 24:423-435 

  2. Chen MF. 2007. Consumer attitudes and purchase in relation to organic foods in Taiwan: Moderating effects of food-related personality traits. Food Quality and Preference 18:1008-1021 

  3. Gill JM, Sanchez M. 1998. Consumer preferences for wine attributes in different retail stores. A conjoint approach. International Journal of Wine Marketing 10:25-38 

  4. Jolly D. 1991. Differences between buyers and non-buyers of organic produce and willingness to pay organic price premiums. Journal of Agribusiness 9:97-111 

  5. Kim DK, Kim SJ, Lee KH. 2011. The effect of food choice motive on attitude and intention of purchasing organic food. Korean J Food Culture 26:506-512 

  6. Magnusson MK, Arvola A, Koivisto Hursti UK, Aberg L, Sjaden PO. 2001. Attitudes toward organic food among Swedish consumers. British Food Journal 103:209-226 

  7. Oliver RL. 1980.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 of satisfaction decision.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7:460-469 

  8. Park SJ, You SY. 2007. A study of the effect of health motivation and environmental concern on choosing organic food. Korean Consumption Culture Association 10:107-126 

  9. Quester PG, Smart J. 1996. Product involvement influence on choice attributes. International Journal of Wine Marketing 8:37-56 

  10. Ryu JH, Rho JO. 2011. The consumption behavior and perceptions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by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Korean J Food & Nutr 24: 101-110 

  11. Shin SY, Lee B, Cha SM. 2011. Impact of online restaurant information WOM characteristics on the effect of WOMfocusing on the mediating role of source credibility. Korean J. Food & Nutr 24:217-225 

  12. USDA: U.S. Department of Agriculture. www.usda.gov. 2011. 11.30. 방문 

  13. Wandel M, Bugge A. 1997. Environmental concern in consumer evaluation of food quality. Food Quality and Preference 8:19-26 

  14. 이데일리: www.edaily.co.kr. 2012.2.28.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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