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is study aimed to evaluate the 1st class and 2nd class's satisfaction with clinical skills training in the Korean medical curriculum. A questionnaire was given to clinical clerkship students of Pusan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Korean Medicine. Methods: These items covered overall s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필수임상실습 ( Ⅰ ), ( Ⅱ )를 모두 마친 한의학전문대학원 1기와 2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과정 중 시행되었던 임상술기교육의 전반 적인 만족도를 조사하고, 필수임상술기 항목 57가지에 대한 필요도, 난이도, 성취도를 알아보았다.
  • )를 모두 마친 한의학전문대학원 1기와 2기 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과정 중 시행되었던 임상술기교육의 전반 적인 만족도를 조사하고, 필수임상술기 항목 57가지에 대한 필요도, 난이도, 성취도를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한의학교육에서 임상술기교육의 성과에 대해 고찰하고 향후 개선점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한의학교육에서 임상술기교육의 성과에 대해 고찰해 본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임상술기교육에 관한 학생들의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보아 임상수행능력향상에 도움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임상술기교육의 ‘교육환경’, ‘자기평가’ 영역에 관해 만족도가 높았으며, ‘교육과정 연계성’ 영역의 만족도는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임상술기의 운영과 평가 영역에서 ‘임상술기교육 시행 시기’에 관해 응답자의 대다수가 현행체제에 만족했으며, ‘임상술기시험의 적절한 제한 시간’으로 5-7분으로 제안하였으며, ‘임상술기교육 항목의 적정 개수’에 관해서는 다수가 현행 임상술기 항목의 개수가 적정하거나 확대되어야 한다는 의견으로 나타났다. 넷째, 임상술기항목 57가지에 관한 자기평가에서 필요도가 높은 항목이 많았으며, 난이도는 낮거나 중간 수준의 항목들이 다수였고, 성취도는 중간 수준의 만족도를 나타내었으며, 필요도가 높고 난이도가 낮을수록 성취도는 높게 나타나는 경향성을 보였다.
객관구조화임상시험은 언제 처음 개발되었는가? 1975년 Harden 등이 객관구조화임상시험(OSCE) 을 처음으로 개발하여 1977년부터 영국의 Dundee 대학에서 임상실기교육으로 도입하였다2). 미국의 경우 2004년부터 의사면허시험인 United States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 (USMLE) step2 단계의 Clinical skill test에서 표준화환자를 이용한 실기시험을 실시하고 있다3).
객관구조화임상시험이란 무엇인가? 객관구조화임상시험(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 OSCE)은 임상실기시험의 한 형태로, 수험자들이 임상 상황과 유사하게 짜여진 스테이션을 돌면서 각 스테이션 별로 요구하는 특정한 술기를 수행하고, 평가 교수들은 미리 구성된 체크리스트에 따라 평가하는 실기시험의 유형이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Harden RM, Stevenson M, Downie WW, Wilson GM.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using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Br Med J. 1975;22: 447-451. 

  2. Davis MH. OSCE: the experience. Med Teach. 2003;25:255-261. 

  3. KOh SB. The Neccssity and Status of Cinical Skill Education. MJCUD. 2010;2(1):9-13. 

  4. Jun KA, Shin SY. Analysis of First Clinical Skills Examination in the Korean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 Focus on Examinees' Experience in a Medical School. Korean J Med Educ. 2011;23(3): 203-207. 

  5. Park BK. Study of evaluation method for each type of examination and dental clinical examination. National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Board. 2011. 

  6. Han MH, Park SG. Analysis of Trends in Self-assessment of Performance of Clinical Skills in Nursing Students after OSCE. J Korean Acad Fundam Nurs. 2011;18(2):210-216. 

  7. Ang Y, Zho GT. Dissussion on Construction of Standardized Patients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Journal of Liaoning University of TCM. 2012;14(6):115-116. 

  8. Zhang H, Yang JM, Xu XC, Zhang YM, Chen L, Lin M, et el. Study of Assessment Method about Overall Evaluation Combination SP+OSCE of Internal Medicine Clinical Teaching of Traditional Chinese Medicine. Journal of Liaoning University of TCM. 2011;13(10):28-29. 

  9. Park JH. Study of improvement and pratices on national personnel licesing examination of Korean medicine. National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Board, 2008:41-44. 

  10. Kim KS, Kim KH, Choi CH, Lee SJ, Kim BS. Study on Pulse Simulator of Oriental Medicine for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J Korean Oriental Med. 2011;32(1): 1-11. 

  11. Clinical education committee for student. Clinical Skills Guidelines for Korean medicine basic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School of Korean Medicine. 2011. 

  12. Earl RB. The Practice of Social Research. 11th ed. CENGAGE Learning. 2007:238- 239 

  13. Lim BM. The Study on Standardization of Specialist system of Oriental medicine in Korea.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04:60-62. 

  14. Martin I, Folly B. Predictive validity and estimated cut score of a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used as an assessment of clinical skills at the end of the first clinical year. Med Educ. 2002;36(5):418-425. 

  15. John AD, Ronald MH. A Practical Guide for Medical Teachers. Elsevier Limited. 2008;401-415. 

  16. Lee YH, Park JH, Ko JK, Yoo H. The Change of CPX Scores accoriding to Repeated CPXs. Korean J Med Educ. 2011;23(3):193-202. 

  17. Par HK. The analysis on the impact of clinical skills assessment in Korean Medical Licensing Examination and strategies for improvement. Research Institute for Healthcare Policy. 2012;34-35. 

  18. Kang BS, Park JH.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Daegu, korea. publisher of keimyung university. 2005:18-39,79-80,117-133. 

  19. Jeong KH. Study for development of curriculum and entrance examination for School of Oriental Medicine. Korea Research Foundation, 2007. 

  20. Shin SW. Development of new teaching-learning- evaluation methods in Korean Medical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8. 

  21. Jackson MB, Keen M, Wenrich MD, Schaad DC, Robins L, Goldstein EA. Impact of a pre-clinical clinical skills curriculum on student performance in third-year clerks-hips. J Gen Interm Med. 2003;24:929-933. 

  22. Park HK. Clinical Application of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Korean J Med Educ. 2004;16(1):13-2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