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교육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성지식과 성적 자율성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Sexual Education Program on Female College Student's Sexual Knowledge and Sexual Autonomy 원문보기

KJWHN :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18 no.2, 2012년, pp.108 - 116  

전나미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f the sexual education program on female college students' sexual knowledge and sexual autonomy. Methods: The integrative 5-week (15 hour) sexual education program reflecting control and coping aspects of sexual autonomy was developed b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성의 성적 자기 결정 또한 같은 맥락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생각 하에 Chang (2002)에 의한 성적 자율성 두 가지 측면인 조절능력과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두어 종합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교육 내용에는 피임, 임신 및 성병 예방, 성교 여부 결정, 원하지 않는 성교 거절, 성욕구 조절, 성 관계로 성파트너에 미칠 수 있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배려, 성폭력 대응, 성과 관련된 양성평등 의사 표현, 성교에 관한 명확한 의사표시 등의 조절능력과 임신 및 유산, 성병 예방 및 치료에 관한 적응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생리적, 심리사회적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정보 전달 뿐 아니라 학생이 주도적으로 자료를 조사하고 토론하는 방법으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하였다. 프로그램에 소요된 시간은 총 15시간으로 5주간 10회에 걸쳐 시행한 프로그램으로 그동안 일회성 교육에서 다루지 못했던 내용들을 충분히 포함하고 여대생들이 토론 시간을 통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과의 생각과 경험을 나눌 수 있어 그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여대생을 대상으로 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 후 여대생의 성지식 및 성적자율성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여대생 대상 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차이 비교 실험설계(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post test)의 유사실험 연구이다. 연구설계에 관한 모식도는 Figure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자기결정이론에 근거하여 여대생의 성지식 및 성적 자율성 향상을 위한 구조화된 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교과과정 시간을 이용하여 여대생의 성지식과 성적 자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고안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여대생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성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하여 대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성교육 실시 확대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성지식은 프로그램 종료 후와 종료 후 10주 시점에 두 그룹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본 장에서는 구조화된 성교육 프로그램이 여대생의 성적 자율성 및 성지식에 미친 효과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들은 성교육을 통해 무엇을 알기를 원하는가? 5%가 성교육 경험이 있지만 그동안 받은 성교육이 피상적이고 지루하며, 요구와 동떨어진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교재가 부실하다고 응답한 바 있다. 대학생은 교육을 통하여 피임, 임신, 성기 위생 및 건강, 성병과 에이즈, 임신과 출산 등의 생리적인 지식을 얻고자 할 뿐 아니다, 태도 및 가치관, 이성교제 관련 정보, 성폭력, 성윤리, 사랑의 의미와 책임, 성관계를 위한 기술과 책임 등의 성 가치관에 관한 교육을 받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Choi & Ha, 2004; Hur et al., 2007).
청소년이나 초기 성인에게 있어 성을 긍정적으로 형성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는? 이는 성과 성적 관계에서 긍정적이고 상대방을 존중함과 동시에 즐겁고 안전한 성경험, 강압, 차별, 폭력이 없는 성을 의미한다(World Health Organization, 2010). 청소년이나 초기 성인에게 있어 성 정체성, 친밀감, 자율성은 성을 긍정적으로 형성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Zimmer-Gembeck & Helfand, 2008). 이 가운데 성적 자율성은 자기결정이론(self determination theory)에 의해 설명할 수 있는데 성인으로서의 기능을 하기 위한 결정적인 요인, 또는 최적의 능력을 말한다.
성 건강이란? 성 건강은 성과 관련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웰빙으로 정의한다. 이는 성과 성적 관계에서 긍정적이고 상대방을 존중함과 동시에 즐겁고 안전한 성경험, 강압, 차별, 폭력이 없는 성을 의미한다(World Health Organization,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Barber, B. K., & Schluterman, J. M. (2008). Connectedness in the live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A call for greater conceptual clarity. Journal of Adolescent Health, 43 , 209- 216. http;//dx.doi.org/10.1016/j.jadohealth.2008.01.012 

  2. Center for Disease Control. (2010). Status of HIV/AIDS infection as of December, 2010. Retrieved April 12, 2012, from http://www.cdc.go.kr/kcdchome/j sp/diseasedic/dic/ DISEDIC0001Detail.jsp?menuid512050&contentid7667 &boardidnull&appidkcdcdz01&page Numnull&sub null&tabinx1&q_had01A&q_had022012&idxType0 &idxNum8 

  3. Chang, S. B. (2002). Development of sexual autonomy measurement f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8, 106-115. 

  4. Choi, M. S., & Ha, N. S. (2004). A study on knowledge, attitude, and experience in sex and sexual autonomy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10 , 318-330. 

  5. Han, Y. R. (2001). The effects of AIDS education o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1 , 467-476. 

  6. Hur, M. H., Ahn, H. Y., Kwak, E. A., Kim, K. M., Park, J. Y., & Lee, J. I. R. (2007). A study on sexual behavior, and correlation between knowledge of contraception and attitude of contraception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7 , 267-275. 

  7. Jeon, G. S., Lee, H. Y., & Rhee, S. J. (2004). Sexual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s of Korea college students and effect of sexual education on sexual knowledge and attitude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21 , 45-68. 

  8. Lee, I. S., Jeon, M. Y., Kim, Y. H., & Jung, M. S. (2000). Knowledge in sex and need of sex education among communit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of Community Health Nursing, 14 , 382-395. 

  9. Liverpool, J., McGhee, M., Lollis, C., Beckford, M., & Levine, D. (2002).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 of homeless African-American adolescents: Implications for HIV/AIDS prevention. Journal of the National Medical Association, 94 , 257-263. 

  10.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05). Status of unmarried mother and needs assessment. Retrieved April 12, 2012, from http://www.mogef.go.kr/korea/view/policy/ policy02_05a.jsp?funcview&idx4192 

  11.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2008). Revision of women's development act (11th). Retrieved February 2, 2012, from http://www.mogef.go.kr/korea/view/policy/ policy03_02e.jsp?funcview&idx3706 

  12.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1). National survey on trends of induced abortion. Retrieved April, 2012, from http://www.mohw.go.kr/front/jb/ 

  13. Ott, M. A., Millstein, S. G., Ofner, S., & Halpern-Felsher, B. L. (2006). Greater expectations: Adolescents' positive motivations for sex. Perspectives on Sexual and Reproductive Health, 38, 84-89. 

  14. Parkes, A., Henderson, M., Wight, D., & Nixon, C. (2011). Is parenting associated with teenagers' early sexual risktaking, autonomy and relationship with sexual partners?Perspectives on Sexual and Reproductive Health, 43 , 30- 40. http;//dx.doi.org/10.1363/4303011 

  15. Ryan, R. M., & Deci, E. L. (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 , 68-78. http;//dx.doi.org/10.1037/0003-066X.55.1.68 

  16. Shin, Y. H, Chun, Y. K., Cho, S. M., & Cho, Y. R. (2005). The effect of sex education program on knowledge related to sexually transmitted diseases and sexual autonomy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 , 1304-1313. 

  17. Soenens, B., Vansteenkiste, M., Lens, W., Luyckx, K., Goossens, L., Beyers, W., et al. (2007). Conceptualizing parental autonomy support: Adolescent perceptions of promotion of independence versus promotion of volitional functioning. Developmental Psychology, 43, 633-646. http;//dx.doi.org/ 10.1037/0012-1649.43.3.633 

  18. Whang, I. M. (2009). A study of Korean students' sexual knowledge, self-regulation, attitude, and their perception of unwed pregna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19. Wight, D., Parkes, A., Strange, V., Allen, E., Bonell, C., & Henderson, M. (2008). The quality of young people's heterosexual relationships: A longitudinal analysis of characteristics shaping subjective experience. Perspectives on Sexual and Reproductive Health, 40 , 226-237. http:// dx.doi.org/10.1363/4022608 

  20.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0). Sexual health. Retrieved October 25, 2010, from http://www.who.int/topics/sexual_ health/en/ 

  21. Zimmer-Gembeck, M. J., & Helfand, M. (2008). Ten years of longitudinal research on U.S. adolescent sexual behavior: Developmental correlates of sexual intercourse, and the importance of age, gender and ethnic background. Developmental Review, 28 , 153-224. http;//dx.doi.org/10.1016/ j.dr.2007.06.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