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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애플리케이션 사용자의 정보추구 혜택이 충성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아이폰 패션애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
A Study on Information-seeking Benefits of Fashion Applications of Users and their Effects on loyalty and Satisfaction - Focused on iPhone Fashion Applications -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6 no.2, 2012년, pp.27 - 43  

최가현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승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idering the rapid growth of mobile industry and the emerging application marketing, this study focused on fashion applications, which had not drawn much academic attention before, and analysed relevant content composition, information-seeking benefits based on users' lifestyles and resulting dif...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패션 애플리케이션이 갖는 특성은 무엇인가? 패션 애플리케이션은 실시간으로 정보를 검색하고 통신할 수 있는 편재성(Ubiquity)과 사용자 특성에 맞춘 콘텐츠의 개인화(Personalization), 이용자의 위치와 관련된 정보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위치기반성(Localization)의 특성을 가진다. 또한 그콘텐츠 구성에 있어서는, 상품정보, 매장정보 등의 기본적인 정보제공 측면과 게임, 다이어리, 아트 웍(art work)동영상 제공 등 브랜드를 연상시키는 엔터테인먼트 측면이 있다.
Engel, Blackwell과 Kollat은 라이프스타일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는가? Engel, Blackwell과 Kollat6)은 라이프스타일이란 ‘사람이 생활 또는 시간과 돈을 소비하는 유형으로 소비행동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인적 특성이며, 개인이 문화, 사회집단, 가족 등의 영향을 받아 습득한 것이지만 구체적으로 개인의 가치체계나 개성의 파생물’이라고 정의하였다. 라이프스타일은 시장을 세분화하여 목표대상의 특징을 명확히 하고, 특정상품에 대한 고객의 사용방식에 따른 구성을 밝히며, 소비자에게 제품 포지셔닝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케팅 관리에 있어 중요한 가치를 제공한다7).
추구 혜택을 세분화하는 것은 판매촉진 면에서 어떤 장점을 갖는가? 추구 혜택을 세분화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에 있어 유용한 접근법으로, 상품기획, 신제품개발, 제품변경, 제품의 새로운 용도개발 등 필요한 정보를 직접적으로 얻을 수 있으며, 광고 문안 작성과 매체 선정 효율성을 높여준다. 또 판매촉진 면에서 판촉물 선정, 효과적인 판매촉진의 종류를 선정하는데 유용하며, 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예측하는 이론적 타당성을 가지고, 다른 세분화 변수와 연계함으로써 효율을 높일 수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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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스마트폰, '스마트 코리아' 만들다", (2010. 12. 6), 문화일보, 자료검색일 2011. 3. 30, 자료출처 http://www.munhwa.com 

  2. 이지현, 이승희(2011), "패션브랜드 커뮤니티와 동영상 UCC 소셜 미디어 참여행동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35(8), pp.877-889. 

  3. "2011년 상반기 스마트폰 이용 실태조사", (2011.7),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자료검색일 2011. 9. 1, 자료출처 http://www.kcc.go.kr 

  4.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 (2010.7),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자료검색일 2011. 9. 30, 자료출처 http://isis.kisa.or.kr 

  5. 배은경(2010), "모바일 패션애플리케이션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사용자만족도 및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소비자 혁신성과 스마트폰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6. 

  6. Engel, J. F., Blackwell, R. D., Kollat, D. T.(1978), Consuner Behavior(3rd ed.), Hinsdale, Illinois, The Dryden Press, p.665. 

  7. 남승규(2006),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심리학회, 7(3), pp.433-453. 

  8. 김희선(2008), "양면적 의류소비집단에 따른 라이프스타일과 의복소비 가치",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60-62. 

  9. 김상민(2003),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인터넷쇼핑몰에서의 의류제품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6. 

  10. 이혜영, 박경도, 허원무(2007), "광고 소구 유형의 라이프스타일 유형별 효과 차이 분석-휴대전화 단말기 시장을 중심으로", 한국전략마케팅학회, 15(3), pp.89-123. 

  11. 고은주, 이수진(2004),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유형 및 서비스 선호도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42(3), pp.195-209. 

  12. 김지혜(2010), "패션,관여와 인터넷 쇼핑 친숙도가 모바일 패션 쇼핑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42-25. 

  13. Haley, R. I.(1971), "Beyond benefit segmentation",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1(8), pp.3-8. 

  14. Chandon, P., Wansink, B., Laurent, G.(2000), "A Benefit Congruency Framework of Sales Promotions Effectiveness", Journal of Marketing, 64(10), pp.65-81. 

  15. 유용관(2010),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촉진이 패션 소비자의 구매만족도, 재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29 

  16. 장재현(2007), "SNS를 이용한 비즈니스 혁신의 가능성". LG Business Insight. Weekly 포커스. pp.39-45. 

  17. 김기옥, 유현정(2000),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 만족도 척도 개발". 소비자학연구, 11(3), pp.87-107. 

  18. Boulding, W.(1993), "A consumer-side experimental examination of signaling theory : Do consumer perceive warranties as signals of qual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0(1), pp.111-123. 

  19. 이선아(2010), "패션명품브랜드가치가 브랜드몰입과 브랜드애착 그리고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9-22. 

  20. Oliver, R. L.(1999),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3(Special issue), pp.3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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