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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 2020년, pp.103 - 109
이윤선 (성결대학교 경영학과)
As part of the sharing economy service, the present study is not only about the positive aspects of O2O services, but also about the consumer ethical perceptions of recent conflicts with existing business and labor markets, trust of platform, and service utility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inten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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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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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카셰어링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인 입장의 예시는 무엇인가? | 국내외로 O2O서비스에 대한 관심증가와 연구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현실적으로는 노동시장과 정부기 관, 기업이 제대로 협력이 되고 있는지 여부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그러한 예로 국내 카셰어링 서비스에 대한 택시업계의 반발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정부도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 중이다. 해외시장에서는 한국의 차량공 유서비스 사장이 기소되었다는 언론보도에 놀랍다는 반응이다. | |
O2O서비스는 어떤 방식으로 확대되고 있는가? |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스타트업 으로 출발한 O2O 서비스 시장규모는 2019년 831조원, 2020년에는 1081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2]. 특히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O2O서비스는 고객에게 보다 편리하고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음식배달 업, 숙박, 카셰어링, 부동산 등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생활편의 서비스업 위주로 확대되고 있다. 더 나아가 기존에 없던 형태의 일자리 영역이 발생되고 기술혁신으로 인한 노동시장혁신을 일으키는 전환점으로 보고 있다[2, 3]. | |
소비자의 윤리적 관점으로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 분석 결과, 공유경제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는 각 요인들이 정의 관계를 가졌으며, 추천의도의 경우 경제적 중점의 실용적 효용보다는 감각적 경험에 중점을 두는 쾌락적 효용에 기반 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아직까지는 카셰어링 서비스가 서비스 자체 대한 즐거움과 편안함과 같은 감정 유용 성에 기반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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