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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2020년 아파트의 전기자동차 수요예측 분석 연구
Demand Forecasts Analysis of Electric Vehicles for Apartment in 2020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1 no.3, 2012년, pp.81 - 91  

변완희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이기홍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이상혁 (한밭대학교 도시공학과) ,  기호영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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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위기감으로 인해 세계 각국은 화석연료의 자동차를 전기자동차로 대체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부는 2020년까지 소형차의 10% 이상을 전기자동차 보급 목표로 설정하였고 '주택건설 기준 등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여 전기자동차 충전설비를 공동주택의 부대설비에 포함시키는 등 충전 인프라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다. 공동주택에서 전기자동차의 충전 인프라 및 주차 공간 등의 확보는 전기자동차 보급에 있어 핵심이 되지만, 이들에 대한 합리적 용량 산정 등에 필요한 전기자동차의 수요예측 연구는 미미한 상태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수도권의 공동주택 거주자(분양과 임대 구분)를 대상으로, 통계자료의 시계열분석과 선호도 결과를 이용하여 전기자동차 수요를 예측하였다. 그 결과 2020년 공동주택 거주자의 전기자동차 비율은 임대아파트의 경우 6~21%, 분양아파트는 21~39% 수준이며, 이들의 사용을 지원할 최대전력량은 1,000가구 1일 기준으로 임대아파트 4,200kwh, 분양아파트 7,800kwh로 예측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world has been replacing fast fossil fuels vehicles with electric vehicles(EVs) to cope with climate change. The government set a goal which EVs will be substitute at least 10% of the domestic small vehicles with EVs until 2020, and will try to build electric charging infrastructures in apart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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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동주택에 대한 전기차 수요예측의 목적은 합리적인 전기 공급용량을 산정하여 전기차의 충전인프라를 확보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III장에서 구한 ‘가구당 전기차 보유대수’는 공동주택에 있어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를 위해 필요한 중요한 기초자료가 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미래의 전기차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2020년의 전기차 수요를 설문을 통하여 예측하였고, 개략적인 최대 공급전력량을 계산해보았다. 설문은 공동주택 거주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전기차 보급계획 선도도시로 선정된 서울특별시와 함께 수도권 지역인 경기도와 인천광역시를 대상으로 시행하였으며, 임대아파트와 분양아파트를 각각 나누어 조사・분석하였다.
  • 이번에는 가격대별 전기차 구매의향을 분양아파트와 임대아파트 각각에 대해 살펴보았다. <표 11>과 <그림 3>에서 알 수 있듯이 분양아파트가 임대아파트 보다는 동일 가격에 대해 구매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가설 설정

  • 이 결과를 보면, 월 300kwh를 한 가구의 전력량이라 가정할 때, 1000가구 기준으로 매월 임대아파트는 140가구, 분양아파트는 260가구에 해당하는 전력량이 추가로 소요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여기서 제시한 1일 최대 전력량은 모든 전기차가 3일에 한번 동시에 충전하는 것을 가정하고 있고, 휴대폰 충전을 생각한다면 전기차가 완전 방전이후에 재충전을 하기 보다는 매일 충전을 할 가능성이 높다. 이럴 경우 전력설비에 직접적으로 영향이 미치는 순시전력량은 이보다 훨씬 높은 값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 또 본 논문에서는 향후의 분양아파트와 임대아파트에 대한 자동차 보유 비율이 가구수에만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하여 2010년 현재의 가구당 보유대수(분양아파트: 1.07대/가구, 임대아파트: 0.57대/가구)를 동일하게 적용하여 계산하였다. 그 결과 2020년 수도권 분양아파트와 임대아파트의 총 자동차보유대수는 5,528,111대로 예측되었고, 분양아파트는 5,008,379대, 임대아파트는 519,732대로 예측되었다.
  • 주1) : 2020년은 전체 승용차 판매에서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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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차 수요 예측을 위해 어떤 활용한 자료는? 본 장에서는 2020년 공동주택의 전기차 수요를 예측한다. 전기차 수요 예측에는 2020년의 자동차 보유대수, 가구수 예측결과와 기존문헌과 최근 시행한 전기차 선호조사 결과를 활용하였다.
2020년 분양아파트의 최대전력량을 조사한 결과 얻은 결론은? 또한 2020년 분양아파트의 최대전력량은 1000가구 기준 1일 최대 7,800kwh, 임대아파트는 최대 4,200kwh로 예측되었다. 따라서 분양과 임대아파트는 동일한 충전 인프라 계획은 적절치 않으며, 수요에 맞도록 규모가 결정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본 연구에서 구한 전력량을 전력설비에 직접적으로 영향이 미치는 순시전력량으로 재계산할 경우 이보다 훨씬 높은 값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를 고려한 충전인프라 계획이 요구된다.
Bass 모형의 단점은 무엇인가? 이 모형은 다양한 형태의 파생모형을 통해 신제품의 도입 예측에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런 모형들은 과거의 판매량 자료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전기자동차와 같이 시장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하이브리드와 같은 유사 시장 데이터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 이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해 전기자동차의 선호를 조사하고 이들 개별자료를 로지스틱 모형에 적용하여 선택률을 도출한 후 이 결과를 다시 Bass 모형에 적용하여 선택기반 다세대 확산 모형 파라미터를 산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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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고세범, 안건혁, 우리나라 주택유형 비율의 변화 특성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vol. 26, no. 8, pp.45-54, 2010. 8. 

  2. 지식경제부,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방안, 2010. 9 

  3. 장성규, 공동주택의 전기자동차 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새로운 설계방안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4. (사)한국전기자동차산업협회, EV 산업동향 및 향후 전망, 2011. 7. 

  5. 채아롬, 김원규, 김성현, 김병종, 선택기반 다세대 확산모형을 이용한 전기자동차 수요예측 방법론 개발, 한국 ITS학회논문지, 제10권 제5호 통권37호 pp.113-123, 2011 

  6. 장성규, 허재선, 조성민, 신희상, 김재철, "공동주택의 전기자동차보급예측에 의한 충전설비 계획에 관한 연구,"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vol. 25, no. 10, pp.114-122, 2010. 10. 

  7. 지자체 통계자료 : http://stat.gg.go.kr(경기도), http://www.land.go.kr/status0201.do (경기도 공동주택 현황), http://stat.seoul.go.kr(서울시), (http://stat.seoul.go.kr/Seoul _System3.jsp?stc_cd 216)(서울시 공동주택 현황), http://stat.kosis.kr(인천광역시), http://stat.mltm.go.kr/portal/cate/statView.do (인천광역시 공동주택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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