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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과 강의식 수업에서 효과적인 교수행동
Efficient teaching behavior in lecture-style instruction of dental hygiene 원문보기

한국치위생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12 no.1, 2012년, pp.189 - 200  

정영란 (백석문화대학교 치위생과) ,  황선희 (신구대학교 치위생과) ,  안세연 (동남보건대학교 치위생과) ,  심수현 (신성대학교 치위생과) ,  한화진 (강동대학교 치위생과) ,  최혜숙 (강동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what teaching behavior would have a good effect on learners in lecture-style instruction in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Methods :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650 students who were in the three-year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at four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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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치위생 교육과정에서 이론 수업의 많은 부분은 강의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때, 강의식 수업에 효과적인 교수행동 요인을 분석하는 것은 치위생 교육의 효과성 증진을 위해 의미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 얻게 된 결과를 분석하여 치위생과 강의식 수업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위생과의 강의식 수업에서 효과적인 교수행동을 분석하고 치위생 교육의 효과성 증진을 위해 강의식 수업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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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을 전파하는 교육적 기능 역시 연구기능 못지않게 대학 교수에게 요구되는 필수 직능인 이유는 무엇인가? 초·중등 교사와 달리 대학의 교수에게는 학술적이고 창의적인 연구 성과가 크게 강조된다. 또한 교수는 연구 활동에만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연구 활동을 통해 생산된 최신의 지식을 널리 전파함으로써 사회발전을 이끄는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지식을 전파하는 교육적 기능 역시 연구기능 못지않게 대학 교수에게 요구되는 필수 직능이라 할 수 있다.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수업 중에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역동적으로 이루어지는데, 교수자는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자신의 전공지식과 교수기술, 그리고 학습자에 대한 태도를 총 동원하여 효율적인 교수·학습 과정을 조장한다3). Bloom에 의하면 학습 효과는 학습자의 지적 시발행동, 정의적 시발행동, 교사의 질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보았으며,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지적 시발행동이 약 25%, 정의적 시발행동이 약 50%, 교사의 질이 약 25%로 상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볼 때 Bloom의 학설은 교육자보다는 학습자의 능력과 태도가 학습효과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인정하고 있는 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학습자의 지적·정의적 행동은 교육자의 행위에 의해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학습효과에 있어서 교육자의 교수행동은 대단히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5).
교수행동이란 무엇인가? 그동안 효율적인 수업에 관한 논의는 주로 수업 중 교육자의 교수행동(teaching behaviors)에 초점을 맞추어져 왔으며, 학습의 질적 개선과 그 효과의 증대를 위해서 교육자의 교수행동을 강조하고 이를 개선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고 주장하여 왔다4). 교수행동이란, 교수자가 수업 중에 나타내는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행위를 총칭하는 것으로 수업행동(instructonal behaviors) 또는 교수행위로 번역되기도 한다3). 수업 중에는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이 역동적으로 이루어지는데, 교수자는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 자신의 전공지식과 교수기술, 그리고 학습자에 대한 태도를 총 동원하여 효율적인 교수·학습 과정을 조장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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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임우섭. 대학 교수의 핵심 교수역량 모델 연구[박사 학위논문]. 진주:경상대학교 대학원;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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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권영성. 대학의 강의식 수업에서 교수의 효율적인 교수행동 요인 분석[박사학위논문]. 서울:연세대학교 대학원;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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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전수진. 사려형.사교형 의사소통 교사의 교수행동 비교[석사학위논문]. 청원: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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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최정희. 교사의 변환적 지도력과 학생의 수업참여의 관계[박사학위논문]. 서울: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2004. 

  25. Murray HG, Rushton JP, Paunonen SV. Teacher personality traits and student instructional ratings in six types of university cours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91;82:250-261. 

  26. Kolb DA. Learning Styles and disciplinary differences. The modern American College. San Fransisco:Jossey Bass;1981. 

  27. 이지혜.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박사학위논문]. 청주:충북대학교 대학원;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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