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과 바람직한 교수행동
Good Teaching and Desirable Teaching Behavior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4, 2019년, pp.496 - 507  

고일선 (연세대학교 간호대학) ,  김진숙 (우송대학교 간호학과) ,  이정민 (육군사관학교 근무지원단 병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both good teaching and desirable teaching behavior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Method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design was used. A convenience sample of 324 nursing students was selected and they completed self-reported questionnaires fro...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과 바람직한 교수행동을 파악함으로써 간호교육에서 수업의 질을 개선시키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좋은 수업의 여러가지 관점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좋은 수업은 여러 가지 관점으로 설명되고 있는데, 효과적지식 전달을 강조하는 전통적 관점, 학업 목표의 성취에 초점을 두고 있는 체제적 관점, 지식의 적용과 통합적 사고를 개발하는 구성주의 관점,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강조하는 상호작용 관점으로 설명되고 있다(Jeong, 2012; Seo, 2004). 이 네 관점은 모든 수업에서 필요로 되는 핵심으로 경우에 따라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수업에 적용하는 것이 요구된다(Jeong, 2010)고 하였지만, 학습자가 학습의 주체로서 자기주도적 학습과 경험적 실천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Kang & Choo, 2009).
간호교육이란 무엇인가? 간호교육은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해 전인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준비시키는 과정이다. 그래서 간호학생들이 변화하는 보건의료환경에 적응하면서 전문직 간호사의 다양한 역할을 함양할 수 있는 양질의 학습경험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간호교육과정이 개선되고 있다.
교육과정의 개선과 함께 새롭게 개선되는 교수학습방법등은 어떤것들이 있는가? , 2010). 이를 위해 학습자 참여를 강조하는 문제중심학습, 직소협동학습, 팀기반학습, 플립러닝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법이 활발히 적용되고 있다(Lee & Eun, 2016; Roh, Ryoo, Choi, Baek, & Kim, 2012). 그러나 전통적으로 가장 많이 적용되고 있는 교수학습방법은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으로 교육의 질 제고를 위해서는 어떤 것이 좋은 수업인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Ahn, J. H. (2014). A qualit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of "good" college classe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2(1), 163-191. 

  2. Alhosis, K. F., El-Gawly, H. W., Vallar, L. E., & Balajadia, P. C. (2015). Teaching behavior inventory at the college of nursing, Qassim University, Kingdom of Saudi Arabia: A comparative survey.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23(1), 38E-49E. https://doi.org/10.1891/1061-3749.23.1.E38 

  3. Azer, S. A. (2005). The qualities of a good teacher: How can they be acquired and sustained? Journal of the Royal Society of Medicine, 98(2), 67-69. https://doi.org/10.1258/jrsm.98.2.67 

  4. Bang, S. Y., & Eun, Y. (2017). The effect of debriefing using reflective questions and writing in simulation training: Post operative care of abdominal surgery.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4), 463-473. https://doi.org/10.5977/jkasne.2017.23.4.463 

  5. Benner, P., Sutphen, M., Leonard, V., & Day, L. (2010). Educating nurses: A call for radical transformation. CA: John Wiley & Sons. 

  6. Chesebro, J. L. (2003). Effects of teacher clarity and nonverbal immediacy on student learning, receiver apprehension, and affect. Communication Education, 52(2), 135-147. https://doi.org/10.1080/03634520302471 

  7. Cho, B. (2010). A famous lecture: Know how & know why. Seoul: Hainaim. 

  8. Choi J, Y., Kim, E. Y., Cho, B., Lee, J. K., & Kim, S. K. (2012). Good teaching model development & case study research (for SBS Higher education quality) (Research Report No. CR2012-05). Jincheon-Gu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9. Faul, F., Erdfelder, E., Lang, A.-G., & Buchner, A. (2007). G* 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10. Harden, R. M. (2007). Outcome-based education the ostrich, the peacock and the beaver. Medical Teacher, 29(7), 666-671. https://doi.org/10.1080/01421590701729948 

  11. Im, E. J., Lee, Y. C., Chang, B. H., & Chung, S. K. (2010). Investigation of the requirements of ‘Good Teaching' to improve teaching professionalism i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2(2), 101-111. https://doi.org/10.3946/kjme.2010.22.2.101. 

  12. Jeong, E. I. (2010). Perceptions by teachers and students of good teaching at colleg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2(3), 25-44. https://doi.org/10.17927/tkjems.2010.22.3.25 

  13. Jeong, J. Y. (2012). An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behavior preference and academic adjustment with the perspectives about good instructional practice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4. Johnson-Farmer, B., & Frenn, M. (2009). Teaching excellence: What great teachers teach u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5(5), 267-272. https://doi.org/10.1016/j.profnurs.2009.01.020 

  15. Kang, I. A., & Choo, H. J. (2009). Re-conceptualization of the learner-centered education: The status quo of the in-service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9(2), 1-34. 

  16. Lee, E. H., & Kim, H. Y. (2008). Defining a "good instruction": The qualitative study of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Idea, 22(1), 123-146. https://doi.org/10.17283/jkedi.2008.22.1.123 

  17. Lee, H. B., & Yang, E. B. (2013).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excellent lecturers in medical school. Korean Journal Medical Education, 25(1), 47-53. https://doi.org/10.3946/kjme.2013.25.1.47 

  18. Lee, Y. S., & Eun, Y. (2016). The effect of the flipped learning on self-effica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4), 567-576.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4.567 

  19. Murray, H. G. (1983). Low-inference classroom teaching behaviors and student ratings of college teaching effectivenes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5(1), 138-149. 

  20. Murray, H. G. (2015). Teacher behaviors inventory. Retrieved from http://psychology.uwo.ca/faculty/murray/ 

  21. Park, S. M., & Sim, M. J. (2011). Analysis of teaching behavior based on the learner-centered teaching competency.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3(3), 374-387. 

  22. Patrick, B. C., Hisley, J., & Kempler, T. (2000). What's everybody so excited about?: The effects of teacher enthusiasm on student intrinsic motivation and vitality. The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68(3), 217-236. 

  23. Roh, Y. S., Ryoo, E. N., Choi, E. W., Baek, S. S., & Kim, S. S. (2012). A survey of student perceptions,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team-based learning in a nursing cour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239-247.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2.239 

  24. Seo, K. H. (2004). The perspectives and conceptions about good instructional practice: An interview study of teachers and student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2(4), 165-187. 

  25. Stronge, J. H., Ward, T. J., Tucker, P. D., & Hindman, J. L. (2007). What is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quality and student achievement?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Personnel Evaluation in Education, 20(3-4), 165-184. https://doi.org/10.1007/s11092-008-9053-z 

  26. Waltz, C. F., Strickland, O. L., & Lenz, E. R. (2010). Measurement in nursing and health research (4th ed.).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7. Wolf, Z. R., Bender, P. J., Beitz, J. M., Wieland, D. M., & Vito, K. O. (2004). Strengths and weaknesses of faculty teaching performance reported by undergraduate and graduate nursing students: A descriptive study.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2), 118-128. https://doi.org/10.1016/j.profnurs.2004.03.003 

  28.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5). Process of translation and adaptation of instruments. Retrieved from https://www.who.int/substance_abuse/research_tools/translation/en/ 

  29. Zemelman, S., Daniels, H., & Hyde, A. (2005). Best practice: Today's standards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America's schools (3rd ed.). Porsmouth, New Hampshire: Heinemann.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