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50 no.1, 2020년, pp.101 - 115
박민아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융합대학원) , 신수진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and assess from nursing students and nurses in the clinical field what constitute good instruction, through the review of nursing students' opinions and clinical field demands. Methods: The study design was used Creswell's exploratory sequential des...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현장과 간호교육 간의 격차가 심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학교에서 배운 것과 실제 업무의 차이로 인하여 신규 간호사들은 정신적인 충격과 자신감 부족, 불안을 경험하며[4,6], 이것이 사직의 이유가 되기도 한다[7]. 임상현장과 간호교육 간의 격차는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학습자의 배움과 임상환경에서 경험하는 것과 불일치로 인해 심화된다. 이러한 격차로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임상실무에 적용하지 못하는데[8], 간호학 수업의 개선이 필요하다. | |
간호교육과 임상현장과의 격차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그러나 간호 교육의 질적 수월성 향상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간호교육과 임상현장과의 격차가 보고되고 있다[3-5]. 학교에서 배운 것과 실제 업무의 차이로 인하여 신규 간호사들은 정신적인 충격과 자신감 부족, 불안을 경험하며[4,6], 이것이 사직의 이유가 되기도 한다[7]. 임상현장과 간호교육 간의 격차는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학습자의 배움과 임상환경에서 경험하는 것과 불일치로 인해 심화된다. | |
간호교육과 관련된 연구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좋은 수업’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학자들마다 다양한 개념으로 정의내리고 있어 좋은 수업의 요건이나 준거들을 명확하게 구분하기가 어렵다 [9,12]. 간호교육과 관련된 연구도 교수학습방법이나 수업전략의 효과를 중심으로 많이 이루어져왔으며, 최근에는 시뮬레이션, 표준화 환자를 사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으로 변화하였다[13]. 이에 따라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는 수업이 좋은 수업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시뮬레이션, 문제중심학습 등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에 관한 연구가 많이 시행되고 있다[14]. |
Committee on The Robert Wood Johnson Foundation Initiative; Institute of Medicine. Future of nursing: Leading change, advancing health.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2010. p. 1-700.
Numminen O, Laine T, Isoaho H, Hupli M, Leino-Kilpi H, Meretoja R. Do educational outcomes correspond with the requirements of nursing practice: Educators' and managers' assessments of novice nurses' professional competence. Scandinavian Journal of Caring Sciences. 2014;28(4):812-821. https://doi.org/10.1111/scs.12115
Yune SJ, Lee YN, Lee SS. An analysis of undergraduate student essays on good instruc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2009;36(4):125-149.
Alves PF. Vygotsky and Piaget: Scientific concepts. Psychology in Russia: State of the Art. 2014;7(3):24-34. https://doi.org/10.11621/pir.2014.0303
Schunk DH. Learning theories: An educational perspective. Noh SJ, Choi BY, Cha HJ, Jang KW, Oh JE, So HJ, translators. Paju: Academypress; 2016. p. 1-686.
Stronge JH. Effective teachersstudent achievement: What the research says. New York: Routledge; 2013. p. 1-192.
Creswell JW. Research design. 4th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014. p. 1-273.
Yu PS, Kim ES, Kim HK, Lee SH, Hyoung HK, Eom AY, et al. The perception degree of teaching effectiveness of nurses and nursing students on clinical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8;14(3):311-320.
Kwon SY. Teachers’ conceptions of good teaching in secondary school: The analysis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0;26(1):185-215.
Seo KH, Yoo SY. The good instructional practice from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perspectiv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04;42(4):285-315.
Good TL, Brophy JE. Looking in classrooms. 10th ed. Boston (MA): Pearson Education; 2008. p. 1-528.
Ahn JH. A qualit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of "good" college classes in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courses [dissertation]. Seoul: Yonsei University; 2012. p. 1-210.
Hwang JI, Yoon TY, Jin HJ, Park Y, Park JY, Lee BJ. Patient safety competence for final-year health professional students: Perceptions of effectiveness of an interprofessional education course. Journal of Interprofessional Care. 2016;30(6):732-738. https://doi.org/10.1080/13561820.2016.1218446
Kwon YS. An analysis of factors of effective lecturing behaviors in university class [dissertation]. Seoul: Yonsei University; 2006. p. 1-176.
Tomlinson CA, McTighe J. Integrating differentiated instruction & understanding by design: Connecting content and kids. Kim GJ, On JD, Jang SB, translators. Seoul: Hakjisa; 2013. p. 1-29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