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
Nurses and Nursing Students' Recognition of Good Instruction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50 no.1, 2020년, pp.101 - 115  

박민아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융합대학원) ,  신수진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and assess from nursing students and nurses in the clinical field what constitute good instruction, through the review of nursing students' opinions and clinical field demands. Methods: The study design was used Creswell's exploratory sequential d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현장과 간호교육 간의 격차가 심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에서 배운 것과 실제 업무의 차이로 인하여 신규 간호사들은 정신적인 충격과 자신감 부족, 불안을 경험하며[4,6], 이것이 사직의 이유가 되기도 한다[7]. 임상현장과 간호교육 간의 격차는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학습자의 배움과 임상환경에서 경험하는 것과 불일치로 인해 심화된다. 이러한 격차로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임상실무에 적용하지 못하는데[8], 간호학 수업의 개선이 필요하다.
간호교육과 임상현장과의 격차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그러나 간호 교육의 질적 수월성 향상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간호교육과 임상현장과의 격차가 보고되고 있다[3-5]. 학교에서 배운 것과 실제 업무의 차이로 인하여 신규 간호사들은 정신적인 충격과 자신감 부족, 불안을 경험하며[4,6], 이것이 사직의 이유가 되기도 한다[7]. 임상현장과 간호교육 간의 격차는 수업 중에 이루어지는 학습자의 배움과 임상환경에서 경험하는 것과 불일치로 인해 심화된다.
간호교육과 관련된 연구는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좋은 수업’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학자들마다 다양한 개념으로 정의내리고 있어 좋은 수업의 요건이나 준거들을 명확하게 구분하기가 어렵다 [9,12]. 간호교육과 관련된 연구도 교수학습방법이나 수업전략의 효과를 중심으로 많이 이루어져왔으며, 최근에는 시뮬레이션, 표준화 환자를 사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으로 변화하였다[13]. 이에 따라 학습자가 직접 참여하는 수업이 좋은 수업으로 고려되고 있으며 시뮬레이션, 문제중심학습 등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에 관한 연구가 많이 시행되고 있다[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Pagnucci N, Carnevale FA, Bagnasco A, Tolotti A, Cadorin L, Sasso L. A cross-sectional study of pedagogical strategies in nursing education: Opportunities and constraints toward using effective pedagogy. BMC Medical Education. 2015;15:138. https://doi.org/10.1186/s12909-015-0411-5 

  2. Committee on The Robert Wood Johnson Foundation Initiative; Institute of Medicine. Future of nursing: Leading change, advancing health.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2010. p. 1-700. 

  3. Kim JA, Chu MS, Kwon KJ, Seo HK, Lee SN. Core competencies for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7;23(1):40-53. https://doi.org/10.22650/JKCNR.2017.23.1.40 

  4. Numminen O, Laine T, Isoaho H, Hupli M, Leino-Kilpi H, Meretoja R. Do educational outcomes correspond with the requirements of nursing practice: Educators' and managers' assessments of novice nurses' professional competence. Scandinavian Journal of Caring Sciences. 2014;28(4):812-821. https://doi.org/10.1111/scs.12115 

  5. Sin KM, Kim EY. A concept analysis on reality shock in newly graduated nurses using the hybrid model.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017;26(1):19-29. https://doi.org/10.5807/kjohn.2017.26.1.19 

  6. Kumaran S, Carney M. Role transition from student nurse to staff nurse: Facilitating the transition period.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4;14(6):605-611. https://doi.org/10.1016/j.nepr.2014.06.002 

  7. Kajander-Unkuri S, Meretoja R, Katajisto J, Saarikoski M, Salminen L, Suhonen R, et al. Self-assessed level of competence of graduating nursing students and factors related to it. Nurse Education Today. 2014;34(5):795-801. https://doi.org/10.1016/j.nedt.2013.08.009 

  8. Scully NJ. The theory-practice gap and skill acquisition: An issue for nursing education. Collegian. 2011;18(2):93-98. https://doi.org/10.1016/j.colegn.2010.04.002 

  9. Yune SJ, Lee YN, Lee SS. An analysis of undergraduate student essays on good instruc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2009;36(4):125-149. 

  10. Alves PF. Vygotsky and Piaget: Scientific concepts. Psychology in Russia: State of the Art. 2014;7(3):24-34. https://doi.org/10.11621/pir.2014.0303 

  11. Schunk DH. Learning theories: An educational perspective. Noh SJ, Choi BY, Cha HJ, Jang KW, Oh JE, So HJ, translators. Paju: Academypress; 2016. p. 1-686. 

  12. Choi SH.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good teaching perceived by junior college student: Based on a case study of K colleg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4;14(8):517-527. https://doi.org/10.5392/JKCA.2014.14.08.517 

  13. Waltz CF, Jenkins LS, Han N. The use and effectiveness of active learning methods in nursing and health professions education: A literature review.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14;35(6):392-400. https://doi.org/10.5480/13-1168 

  14. Kim YM, Park H. Current trends of teaching-learning methods in Korea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6;16(3):945-966. 

  15. Berman AC. Good teaching is good teaching: A narrative review for effective medical educators. Anatomical Sciences Education. 2015;8(4):386-394. https://doi.org/10.1002/ase.1535 

  16. Johnson-Farmer B, Frenn M. Teaching excellence: What great teachers teach u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09;25(5):267-272. https://doi.org/10.1016/j.profnurs.2009.01.020 

  17. Stronge JH. Effective teachersstudent achievement: What the research says. New York: Routledge; 2013. p. 1-192. 

  18. Park KJ, Ryu CR, Choi J, Jung HC. An analysis on the science gifted education recipients' perception for education program using an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016;26(3):427-447. https://doi.org/10.9722/JGTE.2016.26.3.427 

  19. Creswell JW. Research design. 4th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014. p. 1-273. 

  20. Yu PS, Kim ES, Kim HK, Lee SH, Hyoung HK, Eom AY, et al. The perception degree of teaching effectiveness of nurses and nursing students on clinical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8;14(3):311-320. 

  21. Kwon SY. Teachers’ conceptions of good teaching in secondary school: The analysis of importance and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0;26(1):185-215. 

  22. Seo KH, Yoo SY. The good instructional practice from teachers’, students’ and parents’ perspectives.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2004;42(4):285-315. 

  23. Elo S, Kyngas H.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8;62(1):107-115.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7.04569.x 

  24. Good TL, Brophy JE. Looking in classrooms. 10th ed. Boston (MA): Pearson Education; 2008. p. 1-528. 

  25. Ahn JH. A qualitative study on characteristics of "good" college classes in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courses [dissertation]. Seoul: Yonsei University; 2012. p. 1-210. 

  26. Choi SH, Ahn HJ. Investigating the requirements of good teaching from medical students' perspectives.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16;18(3):156-166. https://doi.org/10.17496/kmer.2016.18.3.156 

  27. Hwang JI, Yoon TY, Jin HJ, Park Y, Park JY, Lee BJ. Patient safety competence for final-year health professional students: Perceptions of effectiveness of an interprofessional education course. Journal of Interprofessional Care. 2016;30(6):732-738. https://doi.org/10.1080/13561820.2016.1218446 

  28. Shakman L, Renu G, Obeidat A. Inter professional education in health care.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3;5(1):86-91. https://doi.org/10.5958/j.0974-9357.5.1.021 

  29. Kim KH, Hwang E, Shin S.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of interprofessional education in nursing education.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2017;19(1):18-24. 

  30. Kwon YS. An analysis of factors of effective lecturing behaviors in university class [dissertation]. Seoul: Yonsei University; 2006. p. 1-176. 

  31. Tomlinson CA, McTighe J. Integrating differentiated instruction & understanding by design: Connecting content and kids. Kim GJ, On JD, Jang SB, translators. Seoul: Hakjisa; 2013. p. 1-298. 

  32. Arkan B, Ordin Y, Yilmaz D.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xperience related to their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factors affecting to their clinical learning proces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8;29:127-132. 

  33. Archer JC. State of the science in health professional education: Effective feedback. Medical Education. 2010;44(1):101-108. https://doi.org/10.1111/j.1365-2923.2009.03546.x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