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령기 아동의 안녕감과 관련변인들 간의 관계 구조분석
A Structural Analysis of School-Aged Children's Well-Being and Its Related Variable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30 no.3 = no.117, 2012년, pp.45 - 57  

이희은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  문수백 (대구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different variables related to well-being. 748 elementary school students residing in Gumi-City, Pohang-City and Ulsan-City in Korea completed questionnaires about well-being, ego-resilience, self-esteem, basic psycholo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인간의 삶의 질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 주관적 안녕감과 심리적 안녕감의 두 가지 대립구도에서 벗어나 통합적 관점의 안녕감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Keyes(2005)는 기존의 주관적 안녕감과 심리적 안녕감에 사회적 안녕감을 추가하여 통합적 관점의 안녕감 척도(Subjective Well-Being Scale: 이하 SWBS)를 개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아동의 삶의 질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 주관적 안녕감, 심리적 안녕감, 사회적 안녕감의 통합적 관점에서의 안녕감과 여기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그런데 우리나라 학령기 아동은 이러한 중요한 시기동안 학업과 입시 등의 다양한 스트레스로 인해 많은 문제를 겪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아동의 행복과 삶의 질을 위협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의 안녕감과 관련변인들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학령기 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만들기 위한 유용한 시사점을 마련하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이러한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고, 연구모델은 [Figure 1]과 같다.
  • 본 연구는 학령기 아동의 안녕감의 관련변인인 아동의 자아탄력성, 자아존중감, 기본심리욕구 그리고 부모애착이 아동의 안녕감에 어떤 경로를 통해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관련이론과 선행연구 고찰을 토대로 한 가설적 연구모델에서 각각의 잠재변인들이 아동의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직접적인 경로와 간접적인 경로를 설정하였으며, 이러한 가설적 연구모델이 실제자료와 일치하는지를 구조방정식모델을 통해 분석하였다.
  • 앞서 전술한 바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안녕감에 영향을 주는 부모애착을 외생변인으로, 아동의 안녕감, 자아 탄력성, 자아존중감, 기본심리욕구를 내생변인으로 설정하고, 구조방정식모델링을 활용하여 변인들 사이의 인과적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구조방정식모델링은 다중 인과관계 및 상관관계의 추정이 가능하며 관찰 또는 측정되지 못한 개념들에 대하여 설명해 주는 추정의 결과와 이 추정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들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다고 평가된다(문수백, 2009).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녕감이란? 최근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에서 강조되고 있는 안녕감은 개인이 지각하는 주관적인 행복감 또는 총체적인 감정을 강조하는 용어로, 한 개인의 삶의 여러 영역에서 자신의 경험, 성취, 관계의 질, 그리고 자신의 기능에 대해 종합하여 삶의 질(quality of life)에 대해 스스로 내리는 평가이다(Keyes, Shmotkin, & Ryff, 2002). 삶의 질을 나타내는 안녕감은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학교적응이나 문제행동 등 다른 긍정적인 결과에 공헌하며, 심리적 장애와 같은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서도 완충장치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더한다(Park, 2005).
한국의 아동기 행복감 정도는? 아동기는 행복하고 즐거운 시기로 자주 이상화 되었지만,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의 국제비교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 어린이와 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은 65.98점으로, OECD 23개 국가 중 가장 낮은 수준이며, 게다가 3년 연속으로 최하위 성적을 보이고 있고(염유식 등, 2011), 보건복지부 자료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6)에서도 12~14세 아동의 9.8%가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슬프거나 절망감을 느낀 적이있으며, 그로 인해 자살까지 생각한 아동이 8.6%에 이르는 등 우리나라 아동들이 당면한 현실은 안녕감과는 거리가 멀다.
아동기 안녕감에 대한 기존 국내 연구의 초점은? 하지만 아동기 안녕감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며, 최근의 안녕감 연구동향과는 달리 국내에서는 대부분의 연구들이 여전히 주관적 안녕감이나 심리적 안녕감의 단일 차원의 도구들만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Lee, Lee, & Choe, 2008). 즉 개인의 긍정적 정서와 만족이 삶의 질을 대표한다고 보는 ‘주관적 안녕감’이나 개인이 스스로에 대해 발달적으로 얼마나 성숙하고, 개체로서 잘 기능하는가를 강조하는 ‘심리적 안녕감’ 중 하나에만 초점을 두고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인간의 삶의 질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 주관적 안녕감과 심리적 안녕감의 두 가지 대립구도에서 벗어나 통합적 관점의 안녕감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Keyes(2005)는 기존의 주관적 안녕감과 심리적 안녕감에 사회적 안녕감을 추가하여 통합적 관점의 안녕감 척도(Subjective Well-Being Scale: 이하 SWBS)를 개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문수백(2003).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방법의 실제. 서울: 학지사. 

  2. 문수백(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3. 송명자(2008).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4. 염유식 외(2011). 한국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의 국제비교.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보고서. 

  5.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6). 200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총괄편. 보건복지부 보고서. 

  6.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1). On happiness and human potentials: A review of research on hedonic and eudaimonic well-be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 141-166. 

  7. Armsden, G. C. & Greenberg, M. T.(1987). The inventory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Individual differenc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16, 427-453. 

  8. Block, J. & Bock, H.(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Ed.), The Minnesota Symposia on Child Psychology. 13, 39-101, Hillsdale, NJ: Erlbaum 

  9. Block, J. & Kremen, A. M.(1996).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10. Bowlby, J.(1969). Attachment and loss: Attachment. N.Y.: Basic Books 

  11. Brown, T. A.(2006).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for applied research. N.Y.: Guilford Press. 

  12. Deci, E. L., Ryan, R. M., Gagne, M., Leone, D. R., Usunov, J., & Kornazheva, B. P.(2001). Instrinsic need satisfaction scale. Unpublished questionnaire, Rochester: University of Rochester Press. 

  13. Eo, J. K.(1998). Influencing variables via path analysis on children's self-esteem of low-income families. Do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14. Han, H. A.(2007). The effects of family risk factor, adolescent's ego-resilience and quality of peer relationship on adolescent's problem behavior. Master's Degree, Ewha Womans University. 

  15. Harker, L. A. & Keltner, D.(2001). Expressions of positive emotion in women's college year book pictures and their relationship to personality and life outcomes across adulthoo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0, 112-124. 

  16. Hwang, A. R.(2010). The relations between attachment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the mediating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Master's Degree, Sungshin Woman's University. 

  17. Kang Y. H.(2009). Exploring the constructs of happiness of elementary student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1(2), 159-177. 

  18. Keyes, C. L. M.(2005). The subjective well-being of America's youth: Toward a comprehensive assessment. Adolescent and Family Health, 4, 1-32. 

  19. Keyes, C. L. M., Shmotkin, D., & Ryff, D. D.(2002). Optimizing well-being: The empirical encouter of two tradi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2, 1007-1022. 

  20. Kim, D. Y.(2010). The influence of autonomy support of mother on ego-resiliency of children: mediating effects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Master's Degree, Ajou University. 

  21. Kim, E. J.(2007).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on college freshman's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1(3), 539-555. 

  22. Kim, H. O.(2010). Effects of children's social network on self-perceived competence, ego-resilienc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Dotoral Dissertation Dongduk Woman's University. 

  23. Kim, K. M.(2010). The correlations Between Parental disciplinary Styles and Subjective Well-being of Students in Middle & High school: As intermediation with ego-resilience. Youth Culture Publishes Forum, 25, 40-74 

  24. Kim, S. H.(2009). The relations between parenting behaviors and adolescents' self-esteem: The mediating role of adolescents' attachment toward parents and peer. Master's Degree, Ewha Womans University. 

  25. Kim, Y. H.(2010). The relation of daily stress and egoresilience to the happiness of children and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7(12), 287-307. 

  26. Kline, R. B.(2011). Principles and practice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3rd ed). Guilford Press. 

  27. Ko, Y. N(2008). The relationship among father, mother, peer attachment and subjective well-being in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6(20), 111-131. 

  28. Koestner, R. F. & Veronneau, M. H.(2001). Children's Intrinsic Needs Satisfaction Scale. Unpublished questionnaire, McGill University, Montreal, Quebec, Canada. 

  29. Kwon, H. S.(2003). A study on the related variables upon sexual abuse female adolescent's resilience. Dotoral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30. Kwon, J. E.(2002). The relation of ego-resilience, parent and peer attachment, and problem-solving. Master's Degree, Ewha Womans University. 

  31. Lee A. Y. & Kim, J. Y.(2006). Relationships among meaning of life, body image, self-esteem, Altruism, and resilience in institutionalized adolescents. Studies on Korean Youth, 17(2), 159-183 

  32. Lee, E. M. & Park, I. J.(2002). The relationships between parent-child bonding and children's ego-resiliency.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7(1), 3-24. 

  33. Lee, H. J., Lee, M. N., & Choe, I. S.(2008). Validation of a well-being scale of adolescent in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1), 301-315. 

  34. Montemayor, R. & Eisen, M. (1977). The development of self-conceptions from childhood to adolescence. Developmental Psychology, 13, 314-319. 

  35. Myers, D. M.(1992). The pursuit of happiness. N.Y..: Morrow. 

  36. Park, J. A. & Yoo, S. K.(2003). Relationship of resilience, spiritual well-being and parental attachmen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5(4), 765-778. 

  37. Park, N. S.(2005). The role of subjective well-being in positive youth development. The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591, 25-39. 

  38. Raja, S. N., McGee, R., & Stanton, W. R.(1992). Perceived attachment to parent and peer and psychological well-being in adolescence.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1(4), 56-68. 

  39. Reis, H. T., Sheldon, K. M., Gable, S. L., Roscoe, J., & Ryan, R. M.(2000). Daily well-being: The role of autonomy, competence, and relatednes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6, 419-435 

  40. Rosenberg, M.(1965).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41. Ryan, R. M. & Deci, E. L.(2000).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the facilitation of intrinsic motivation, social development, and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55, 68-78. 

  42. Seligman, M. E. P.(2002). Positive psychology, positive prevention and positive therapy. In C. R. Snyder, & S. J. Lopez (Eds.), Handbook of positive psychology (pp. 3-9). N.Y.: Oxford University Press. 

  43. Sheldon, K. M. & Niemiec, C. P. (2006). It's not just the amount that counts: Balanced need satisfaction also affects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1, 331-341. 

  44. Sheldon, K. M., Ryan, R. M., & Reis, H. T.(1996). What makes for a good day: Competence and autonomy in the day and in the person.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22, 1270-1279. 

  45. Verschueren, K. & Marcoen, A.(2002). Perceptions of self and relationship with parents in aggressive and nonaggressive rejected childr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0, 501-522. 

  46. Wei, M., Shaffer, P. A., Young, S. K., & Zakakik. R. A.(2005). Adult attachment, shame, depression, and loneliness: The mediation role of basic psychological needs satisfaction.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52(4), 591-601. 

  47. Wubbolding, R. E.(1990). A set of directions for putting and keeping yourself together. Center for Reality Therapy. 

  48. Yoon, M. S. & Choi, J. M.(2011). The influence of parent attachment on psychological well-being in early adolescence: moderate effect of self-esteem.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3(2), 55-7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