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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에서 연속적 느린 운동이 노인의 낙상 요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based Continuous Slow Exercise on Factors for Falls in the Elderly 원문보기

대한물리치료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v.24 no.2, 2012년, pp.90 - 97  

김정진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물리치료학과) ,  구슬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물리치료학과) ,  이진주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물리치료학과) ,  김유신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물리치료학과) ,  윤범철 (고려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물리치료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the effects of virtual reality-based continuous slow exercise on muscle strength and dynamic balance capacity, in older adults over 65 years of age. Methods: Twenty-six volunteers were randomly divided into two groups; a Virtual Reality (VR) exerci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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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6명의 노인을 대상으로 하여 가상현실을 통한 연속적인 느린 운동이 노인의 낙상 요인인 근력과 동적 균형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실험 결과, 가상현실 운동을 실시한 운동군이 대조군에 비해 고관절부 근력과 균형 능력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 본 연구는 가상현실을 통한 연속적인 느린 운동이 노인의 낙상 요인인 근력과 동적 균형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상현실을 통한 연속적인 느린 운동은 노인의 고관절 근력과 동적 균형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낙상의 위험 요인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어 현장 적용 및 활용에 유익할 것으로 본다.
  • 본 연구에서는 노인들에게 시각, 청각적 피드백이 주어지는 가정용 가상현실 기기를 사용하고, 현재까지 노인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태극권과 유사한 느리고 연속적인 동작으로 구성된 가상현실을 이용한 운동을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표는 노인의 낙상 위험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중재의 일환으로 가상현실 운동이 대표적 낙상요인인 근력과 균형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노인들에게 시각, 청각적 피드백이 주어지는 가정용 가상현실 기기를 사용하고, 현재까지 노인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태극권과 유사한 느리고 연속적인 동작으로 구성된 가상현실을 이용한 운동을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표는 노인의 낙상 위험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중재의 일환으로 가상현실 운동이 대표적 낙상요인인 근력과 균형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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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의 낙상에 있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낙상의 잠재적 위험 요소는 크게 환경적 요인, 약물 복용, 노화와 병적상태, 영양상태, 운동부족으로 분류할 수 있다.4 그 중 노인의 낙상에 있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노화와 병적상태 및 운동부족으로 인한 근력 약화와 균형 장애이며, 노화에 따른 생리적 변화는 점차적으로 근력 및 근지구력을 감소시킨다.5,6 따라서 노인의 낙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근력과 균형 능력을 증진시키는 운동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낙상의 잠재적 위험 요소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나? 이처럼 고령화 사회와 맞물려 더욱 증가되고 있는 낙상은 다양한 위험 요소를 가지고 있다. 낙상의 잠재적 위험 요소는 크게 환경적 요인, 약물 복용, 노화와 병적상태, 영양상태, 운동부족으로 분류할 수 있다.4 그 중 노인의 낙상에 있어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노화와 병적상태 및 운동부족으로 인한 근력 약화와 균형 장애이며, 노화에 따른 생리적 변화는 점차적으로 근력 및 근지구력을 감소시킨다.
낙상을 감소시키기 위해 노인에게 적용되는 운동 중재 중 태극권은 무엇인가? 낙상을 감소시키기 위해 노인에게 적용되는 운동 중재로서 일반적인 근력강화 운동7 외에도 근 지구력 운동8과 유연성 및 균형 운동9의 효과가 선행 논문을 통해 입증되었다. 그 중 태극권은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느린 동작들로 구성된 중국의 전통 운동으로서,10 근력, 유연성 및 균형 능력 증진의 효과를 모두 가지고 있는 운동이다.11 구성 동작은 무릎 굽히기, 한발서기, 체중 옮기기 등이 있으며, 하지 근력을 강화시키고 고유 감각을 증진시켜 보행 및 균형능력 등 다양한 신체적 능력향상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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