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MKT 적용과제에 나타난 초등예비교사의 반응 고찰 - 연꼴을 중심으로
Analysi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sponses to MKT Applying Task - Focused on Kite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4 no.2, 2012년, pp.255 - 274  

권성룡 (공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초등예비교사에게 교수를 위한 수학지식을 적용할 수 과제를 제시한 후 그 반응을 살펴봄으로써 교사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교수를 위한 수학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한 후 교육대학교 3학년에 재학중인 예비교사 77명을 대상으로 과제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였다. 예비교사의 교수를 위한 수학지식의 적용을 위해서 기존 교육과정에서 지도되지 않는 '연꼴'개념을 도입하여 지도하는 과제를 제시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예비교사들은 사각형 개념간의 관련성 및 지도계열과 관련된 자신들의 지식을 바탕으로 연꼴개념의 지도차시를 선택하고 이를 지도하기 위한 교재 및 수업지도안을 작성함으로써 자신들이 가진 교수를 위한 수학지식을 적용하였다. 반응을 분석한 결과와 더불어 교수를 위한 수학지식의 적용과 관련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sponses of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 the task that require to apply mathematics knowledge for teaching and from this investigation to draw some conclusions about teacher education. To do the study, task was to develop teaching materi...

Keyword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CK란? CCK는 잘 교육받은 성인이라면 누구나 획득가능한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말하는 반면, SCK는 CCK를 넘어서서 교직을 수행하는 교사에게 필요한 수학적 지식과 기능을 말한다. Horizon Content Knowledge(HCK)로 불리는 KMH는 수학적 주제가 교육과정에 포함된 다른 수학들과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한 인식을 말한다(Ball, Thames & Phelps, 2008).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이 교실의 수학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가장 먼저 언급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실의 수학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여러가지 있지만 이를 개선하는 방법으로 가장 먼저 언급되는 것이 교사의 수업전문성 향상이다. 이는 학생들이 경험하는 수학학습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가 바로 교사이기 때문이다(Joyner & Reys, 2000). 교사가 교실에서 제공하는 수학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은 수학을 이해하고 이를 문제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을 기르며 수학에 대한 확신 및 성향을 형성하게 된다(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 2000).
PCK란? 교사가 가져야 할 여러 가지 지식과 관련해서 Shulman(1986, 1987)은 교수학적 내용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라는 용어를 도입함으로서 교사가 가지는 특유의 지식을 설명하였다. PCK는 내용지식(content knowledge)와 교육적 지식(pedagogical knowledge)의 혼합물로서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맥락에서 교사가 가지는 교과지식에 대한 해석과 변형을 의미한다. Shulman의 연구를 바탕으로 여러 학자들(예를 들면, Ball & McDiarmid, 1988; Carpenter, Fennema, Peterson & Carey, 1988; Grossman, 1990; Fenstemacher, 1994; Ball & Bass, 2000)이 PCK나 그와 비슷한 개념(예를 들면, Mathematics Knowledge for Teaching[MKT]2))를 지속적으로 연구해 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