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초점교수법 기반 초등학교 영어 단어 학습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learning English words Smart-phone appli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Android platform by Focus on form원문보기
최근 스마트폰 보급에 따른 디지털 네이티브의 등장으로 교육에 있어서도 이에 걸 맞는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기존의 E-Learning, U-Learning 을 보다 학습자 중심, 맞춤형 교육에 근접하도록 실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용 자료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것이다. 이에 따라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음성언어 중심의 영어 학습 프로그램을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천하는 초등학생을 위한 영어 단어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하여 초등학교 학교 현장에서의 스마트러닝의 적용 및 발전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최근 스마트폰 보급에 따른 디지털 네이티브의 등장으로 교육에 있어서도 이에 걸 맞는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기존의 E-Learning, U-Learning 을 보다 학습자 중심, 맞춤형 교육에 근접하도록 실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용 자료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것이다. 이에 따라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음성언어 중심의 영어 학습 프로그램을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천하는 초등학생을 위한 영어 단어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하여 초등학교 학교 현장에서의 스마트러닝의 적용 및 발전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Recently, We need a change of our education, Owing to trend of smart phone, approaching Digital Natives. We need some Teaching-Learning method, materials, softwares which realize Student-centered, Customized education more than E-learning, U-learning. Thus, In demand of This, This study will suggest...
Recently, We need a change of our education, Owing to trend of smart phone, approaching Digital Natives. We need some Teaching-Learning method, materials, softwares which realize Student-centered, Customized education more than E-learning, U-learning. Thus, In demand of This, This study will suggest a creative idea that how to design and produce smart-phone application which refers to 800 English words in elementary school recommended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in Android Platform.
Recently, We need a change of our education, Owing to trend of smart phone, approaching Digital Natives. We need some Teaching-Learning method, materials, softwares which realize Student-centered, Customized education more than E-learning, U-learning. Thus, In demand of This, This study will suggest a creative idea that how to design and produce smart-phone application which refers to 800 English words in elementary school recommended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in Android Platfo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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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의 목적은 안드로이드 폰에서의 교수학습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구축을 그 기본 목적으로 하고 그 중에서도 휴대성과 동시 사용성, 사용 제약 등을 최소화하며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영어단어학습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하고 구안, 제작하여 실제 활용하였을 때의 일선 교육현장에서의 효용성 등을 검토하고자 한다. 더불어 기존에 여러 경로로 활용되고 있는 영어 단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의 초등학교 현장 적용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기존 영어 단언 학습 어플리케이션과는 달리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의 제약을 최소화하기 위해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심플한 화면에 맞게 디자인할 필요성이 있다[4]. 또한 영어과의 최신 교수법을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함으로서 실제적으로 초등학교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고 활용되도록 하는 것이 주요 개발 목적이다.
이에 본 논고에서는 영어과의 형태초점 교수법 을 기반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실제적인 영어 단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하여 보급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안드로이드 폰에서의 교수학습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구축을 그 기본 목적으로 하고 그 중에서도 휴대성과 동시 사용성, 사용 제약 등을 최소화하며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영어단어학습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하고 구안, 제작하여 실제 활용하였을 때의 일선 교육현장에서의 효용성 등을 검토하고자 한다. 더불어 기존에 여러 경로로 활용되고 있는 영어 단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의 초등학교 현장 적용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개발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Google의 최신기술인 voiceAction 테크놀로지를 사용하여 학습자가 실제 발음을 스마트폰이 스스로 인식하여 이것을 알파벳 text 형식의 DATA로 스스로 변환한 후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실제 단어의 알파벳 text와 비교하여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학습자에게 다시 Recast 하는 것이다. 이러한 논리 흐름을 볼 때 최초에는 TTS 시스템에 기반을 둔 다문화간 화자의 모범 발음을 여러 차례 듣고 이것을 즉시 따라해 보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단어의 뜻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음성을 먼저 학습한 후 음성에 대한 피드백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자연스럽게 그 뜻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본 논고에서는 영어과의 형태초점 교수법 을 기반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실제적인 영어 단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하여 보급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안드로이드 폰에서의 교수학습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구축을 그 기본 목적으로 하고 그 중에서도 휴대성과 동시 사용성, 사용 제약 등을 최소화하며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영어단어학습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하고 구안, 제작하여 실제 활용하였을 때의 일선 교육현장에서의 효용성 등을 검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메인화면에서 사용자가 알파벳순, 뜻, 단어, 객관식 선택할 경우 나타나는 화면으로 이 유형은 1번 유형의 반복학습의 목적으로 도입하였다. 3번 유형이 기존 학습어플리케이션에 가장 많이 보이는 형태라고해서 사양시키거나 없애선 안 될 것이다.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문항 유형의 하나로 본 연구에서도 활용하였다.
제안 방법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시 최초로 생성되는 'study' DB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의해 query되는 'test' DB로 구성되며 이는 사용자 스마트폰의 SD카드에 저장하여 상주하고 있으면서 필요시에 자바 메소드로 호출하여 내용제공자로 사용한다. SQLite를 기본 페키지로 하고 JexcelApi를 연동하여 구현한다.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으로 Wi-fi, 3G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실시간 메신저나 SNS와 연계하여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형태초점교수법이라고 해서 단편적 지식이 필요 없다고 할 순 없기 때문이다. 다만 영어 단어의 경우 발화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 가능하기 때문에 주관식 문항보다는 객관식 문항이 초등학생에게 적합할 것으로 보이며 여러 가지의 중의적 의미가 있는 영어 단어 중에 사전에서 해설하는 첫 번째 뜻풀이를 기본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구현하였다.
단어 듣기 부분은 Input Flood 전략에 맞추어 기본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단어 데이터베이스에서 랜덤으로 추출해서 이것은 TTS (Text To Speech)시스템을 활용하여 사용자하게 홍수처럼 빠르게 제시한다. 사용자는 이러한 입력 자료들을 충분히 학습한 후에 Recast 전략에 맞도록 기존에 가지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단어 문자값과 사용자로부터 받는 음성인식 문자값을 비교하여 정답과 오답을 판단하여 피드백하여 재학습하거나 발전, 심화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심화학습에서는 문장 상황을 제시하고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말하는 단어 말하기 퀴즈와 실제 키보드를 이용하여 쓸 수 있도록 쓰기 학습까지 설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개발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Google의 최신기술인 voiceAction 테크놀로지를 사용하여 학습자가 실제 발음을 스마트폰이 스스로 인식하여 이것을 알파벳 text 형식의 DATA로 스스로 변환한 후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실제 단어의 알파벳 text와 비교하여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학습자에게 다시 Recast 하는 것이다. 이러한 논리 흐름을 볼 때 최초에는 TTS 시스템에 기반을 둔 다문화간 화자의 모범 발음을 여러 차례 듣고 이것을 즉시 따라해 보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단어의 뜻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음성을 먼저 학습한 후 음성에 대한 피드백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자연스럽게 그 뜻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초등학생의 경우에는 알파벳 읽기가 4학년부터 도입되고 도입되더라도 실제적 언어사용 상황에서 지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힌트는 반드시 제시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유의미한 발화상황을 제시하고 특정 위치에 표시하여 형태초점교수법에 입각한 단어의 위치와 철자 등에 대한 학습도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4번 유형의 경우에는 형태초점교수법의 가장 일반적인 구현형태로서 앞 절의 3번 유형과는 비교되는 학습형태이다. 즉, 단순하게 철자를 인식하여 읽어서 뜻과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가 실제적 발화상황, 즉 초등학교 학생들이 실제로 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언어 수준으로 구현된 발화 상황을 설정하고 그 상황 속에서 단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어떤 위치에, 어떤 형태를 가지고 있는지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렇게 문장에서의 위치 등의 형태 학습과 실제 발화 상황에서의 의미학습을 병행해야 보다 학습효과가 높아진다[2].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을 대상으로 33명에 대해서 직접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해 보고 무기명에 응답에 의한 설문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초등학생 학습자를 위해 간단하고 핵심적인 프로그램 안내를 탑재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처음으로’를 누르면 최초 초기화면으로 돌아가고 건너뛰기를 누르면 학습화면으로 입장하게 된다.
콘텐츠와 학습자간 상호작용으로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추천한 800개의 초등학생들이 학습할 단어[1]를 기반으로 제작하여 학습자가 콘텐츠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고 문항의 형식이나 순서, 제시 형태 등을 학습자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개별 책무성을 부여하였다.
학습자간 상호작용으로 본 학습 어플리케이션에 랭킹을 도입하여 다른 학습자와의 학습을 통해 자신의 점수와 등위, 상대적 위치를 실시간으로 스스로 확인할 수 있어 다른 학습자와의 선의의 경쟁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현대사회의 스마트폰 열풍에 맞추어 교수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의 필요성에 따라 ‘형태초점교수법’, ‘상호 작용 이론’ 등을 반영하여 설계 및 구현을 해 보았다.
이론/모형
3번 유형이 기존 학습어플리케이션에 가장 많이 보이는 형태라고해서 사양시키거나 없애선 안 될 것이다.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문항 유형의 하나로 본 연구에서도 활용하였다. 형태초점교수법이라고 해서 단편적 지식이 필요 없다고 할 순 없기 때문이다.
성능/효과
현대사회의 스마트폰 열풍에 맞추어 교수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의 필요성에 따라 ‘형태초점교수법’, ‘상호 작용 이론’ 등을 반영하여 설계 및 구현을 해 보았다.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학습효과가 있다는 88%, 지속적 학습 등의 동기 유발을 표명한 학생은 85%를 나타내고 있어 본 연구의 목적이 충분히 구현된 것으로 검증되었다.
<표 6>을 분석하면 매우 효과적이라는 응답이 절반을 넘게 차지하였으며 효과적이라고 응답한 비율을 합치면 응답자의 88%가 영어 단어 학습에 효과가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것은 기존 영어 학습 방법과 매체, 학습 콘텐츠의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는점, 더 나아가 스마트교육 환경으로 교육 패러다임 전환이 시급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후속연구
본 어플리케이션을 토대로 초등학생 학습자가 쉽게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는 영어 단어를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 않고,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의 단점을 최소화하면서도 즐거운 영어 단어 공부를 실현하는 하나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가장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핵심 테크놀로지 부분으로는 voiceAction 클래스와 이와 관련된 여러 가지 Activity가 될 것이다. 그동안 수없이 많은 영어 단어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어 사용자에게 보급되어 있지만 실제 영어 학습 이론과 모형, 학습자의 발달 단계 및 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볼 때 다소 미흡한 부분이 많다.
<표 8>을 분석하면 본 어플리케이션 추후 초등학생들에게 보다 높은 학습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랭킹이나 게임 시스템을 도입하여 보다 학습 의욕 및 동기유발을 시킬 필요가 있을 것이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도 추가로 제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중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어느 누구나 제약 없이 접근하고 사용가능하며 특히 개발 언어의 경우 JAVA를 기반으로 하기에 아이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프로그램이나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쉽다는 장점을 갖는다. 이러한 장점에 기인하여 향후 스마트폰 시장은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나 개발자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으며 더욱 많은 개발 소프트웨어와 사용자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가장 최근의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인 형태초점 접근 방법을 통해 현장성과 유용성을 극대화하고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추천한 초등학교 800단어를 기반으로 제작하여 신뢰성을 높였으며 음성출력 엔진(TTS) 도입으로 음성언어 및 생활 언어 중심이라는 초등학교 영어교육에 최적화된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일 것이라 확신한다. 추후 마켓에 업로드하여 ★표 평점을 통해 보다 다수에게 학습의 기회를 부여하고 피드백을 받아 업데이트 등을 통해 보다 나은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 스마트폰 시장은 어떻게 이분되어 있는가?
2011년 현재 스마트폰 시장은 크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폰의 형태로 이분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중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어느 누구나 제약 없이 접근하고 사용가능하며 특히 개발 언어의 경우 JAVA를 기반으로 하기에 아이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프로그램이나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쉽다는 장점을 갖는다.
안드로이드 폰의 장점은 무엇인가?
2011년 현재 스마트폰 시장은 크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폰의 형태로 이분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중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어느 누구나 제약 없이 접근하고 사용가능하며 특히 개발 언어의 경우 JAVA를 기반으로 하기에 아이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프로그램이나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쉽다는 장점을 갖는다. 이러한 장점에 기인하여 향후 스마트폰 시장은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나 개발자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으며 더욱 많은 개발 소프트웨어와 사용자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형태초점 의사소통 접근법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의사소통 활동에 문법 교육의 접목을 시도하는 교수-학습방법들이 등장하게 되었고 의사소통 활동과 동시에 문법을 학습하도록 이끄는 형태초점 의사소통 접근법 (Focus-on-form Approach)이 등장했다. 형태초점 접근법은 Long(1991:45-46)이 제안한 개념으로 학습의 전반적인 초점은 의미와 의사소통을 두고 이 때 부수적으로 나타나는 언어 형태에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교수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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