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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앱 평가도구 개발 연구
Development of Evaluation Tool for Educational Ap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13도 제47차 동계학술대회 논문집 21권1호, 2013 Jan. 24, 2013년, pp.149 - 152  

이정숙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김성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러닝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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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스마트교육환경에서의 교육용 앱을 평가하기 위한 신뢰롭고 타당한 도구를 개발하는데 있다. 기존 선행연구에 기초해서 교육용 앱의 평가를 위한 평가모형을 도출했으며, 이 모형은 4개의 평가영역(교수 학습측면, 화면디자인측면, 기술측면, 경제 윤리측면)과 13개 평가요소들로 구성되었다. 이 잠재모형의 통계적 타당성 검증을 위한 자료수집을 하고자, 경기도 소재 중학교 1곳과 고등학교 2곳의 학생 156명을 대상으로 교육용 앱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각 평가문항이 갖는 중요도를 평가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탐색적 요인분석한 결과, 교육용 앱을 평가하는 영역으로 교수 학습(흥미성 자기주도성 실용성, 인지발달성), 화면디자인(디자인의 적합성, 어휘의 정확성), 기술(호환성, 안정성), 경제 윤리(경제성, 윤리성) 등 4개 영역이 제안되었다. 또한 문항내적일관성을 확인하고자 신뢰도 분석한 결과, 각 평가영역 별 Cronbach ${\alpha}$는 .88, .85, .82, .80으로 모두 적합한 수준을 보였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도출된 교육용 앱 평가도구는 통계적으로나 타당성과 신뢰성 측면에서 의미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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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집된 자료가 공통된 요인으로 묶일 수 있는 지를 판단하기 위해 와 같이 검증해 보았다.
  • 이 연구는 스마트교육에서의 교육용 앱을 분석하고 이를 평가하는 도구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교육용 앱의 분류를 제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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