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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태초점교수법 기반 초등학교 영어 단어 학습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learning English words Smart-phone appli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Android platform by Focus on for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2, 2012년, pp.223 - 231  

김승준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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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폰 보급에 따른 디지털 네이티브의 등장으로 교육에 있어서도 이에 걸 맞는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기존의 E-Learning, U-Learning 을 보다 학습자 중심, 맞춤형 교육에 근접하도록 실현할 수 있는 교수학습용 자료와 소프트웨어가 필요한 것이다. 이에 따라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음성언어 중심의 영어 학습 프로그램을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천하는 초등학생을 위한 영어 단어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에서 학습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하여 초등학교 학교 현장에서의 스마트러닝의 적용 및 발전을 위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해 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e need a change of our education, Owing to trend of smart phone, approaching Digital Natives. We need some Teaching-Learning method, materials, softwares which realize Student-centered, Customized education more than E-learning, U-learning. Thus, In demand of This, This study will sugg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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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의 목적은 안드로이드 폰에서의 교수학습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구축을 그 기본 목적으로 하고 그 중에서도 휴대성과 동시 사용성, 사용 제약 등을 최소화하며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영어단어학습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하고 구안, 제작하여 실제 활용하였을 때의 일선 교육현장에서의 효용성 등을 검토하고자 한다. 더불어 기존에 여러 경로로 활용되고 있는 영어 단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의 초등학교 현장 적용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기존 영어 단언 학습 어플리케이션과는 달리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의 제약을 최소화하기 위해 간단한 인터페이스와 심플한 화면에 맞게 디자인할 필요성이 있다[4]. 또한 영어과의 최신 교수법을 어플리케이션에 적용함으로서 실제적으로 초등학교 학교 현장에서 사용하고 활용되도록 하는 것이 주요 개발 목적이다.
  • 이에 본 논고에서는 영어과의 형태초점 교수법 을 기반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실제적인 영어 단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하여 보급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안드로이드 폰에서의 교수학습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구축을 그 기본 목적으로 하고 그 중에서도 휴대성과 동시 사용성, 사용 제약 등을 최소화하며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영어단어학습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하고 구안, 제작하여 실제 활용하였을 때의 일선 교육현장에서의 효용성 등을 검토하고자 한다. 더불어 기존에 여러 경로로 활용되고 있는 영어 단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의 초등학교 현장 적용에 대한 문제점과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개발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Google의 최신기술인 voiceAction 테크놀로지를 사용하여 학습자가 실제 발음을 스마트폰이 스스로 인식하여 이것을 알파벳 text 형식의 DATA로 스스로 변환한 후 데이터베이스에 있는 실제 단어의 알파벳 text와 비교하여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학습자에게 다시 Recast 하는 것이다. 이러한 논리 흐름을 볼 때 최초에는 TTS 시스템에 기반을 둔 다문화간 화자의 모범 발음을 여러 차례 듣고 이것을 즉시 따라해 보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단어의 뜻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음성을 먼저 학습한 후 음성에 대한 피드백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자연스럽게 그 뜻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에 본 논고에서는 영어과의 형태초점 교수법 을 기반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는 실제적인 영어 단어 학습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구현하여 보급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목적은 안드로이드 폰에서의 교수학습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구축을 그 기본 목적으로 하고 그 중에서도 휴대성과 동시 사용성, 사용 제약 등을 최소화하며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영어단어학습 어플리케이션을 제안하고 구안, 제작하여 실제 활용하였을 때의 일선 교육현장에서의 효용성 등을 검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메인화면에서 사용자가 알파벳순, 뜻, 단어, 객관식 선택할 경우 나타나는 화면으로 이 유형은 1번 유형의 반복학습의 목적으로 도입하였다. 3번 유형이 기존 학습어플리케이션에 가장 많이 보이는 형태라고해서 사양시키거나 없애선 안 될 것이다.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한 문항 유형의 하나로 본 연구에서도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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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 스마트폰 시장은 어떻게 이분되어 있는가? 2011년 현재 스마트폰 시장은 크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폰의 형태로 이분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중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어느 누구나 제약 없이 접근하고 사용가능하며 특히 개발 언어의 경우 JAVA를 기반으로 하기에 아이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프로그램이나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쉽다는 장점을 갖는다.
안드로이드 폰의 장점은 무엇인가? 2011년 현재 스마트폰 시장은 크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폰의 형태로 이분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중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는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어느 누구나 제약 없이 접근하고 사용가능하며 특히 개발 언어의 경우 JAVA를 기반으로 하기에 아이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프로그램이나 어플리케이션 개발이 쉽다는 장점을 갖는다. 이러한 장점에 기인하여 향후 스마트폰 시장은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나 개발자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으며 더욱 많은 개발 소프트웨어와 사용자 어플리케이션이 등장하게 될 것이다.
형태초점 의사소통 접근법은 무엇인가? 이에 따라 의사소통 활동에 문법 교육의 접목을 시도하는 교수-학습방법들이 등장하게 되었고 의사소통 활동과 동시에 문법을 학습하도록 이끄는 형태초점 의사소통 접근법 (Focus-on-form Approach)이 등장했다. 형태초점 접근법은 Long(1991:45-46)이 제안한 개념으로 학습의 전반적인 초점은 의미와 의사소통을 두고 이 때 부수적으로 나타나는 언어 형태에 주의를 기울이게 하는 교수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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