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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5 no.4, 2012년, pp.425 - 438
최광운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정다운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이석한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최종수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In this paper, We propose Augmented Reality (AR) System for the interaction between user's hand motion and virtual object motion based on computer vision. The previous AR system provides inconvenience to user because the users have to control the marker and the sensor like a tracker. We solved the 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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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은 어떠한 분야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는가? | 증강현실은(Augmented Reality)은 인간과 컴퓨터와의 상호작용 및 의사전달에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하는 기술로써 현실세계를 토대로 가상의 사물을 이음새 없이 실시간으로 혼합할 뿐만 아니라 가상세계를 통해서 얻어지는 여러 가지 부가정보들을 현실세계에 추가하여 사용자에게 가상현실과 차별되는 현실감을 제공한다[1]. 증강현실은 의료[2,3], 교육[4], 미술·전시[5] 등과 같이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다. | |
증강현실이란 무엇인가? | 증강현실은(Augmented Reality)은 인간과 컴퓨터와의 상호작용 및 의사전달에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하는 기술로써 현실세계를 토대로 가상의 사물을 이음새 없이 실시간으로 혼합할 뿐만 아니라 가상세계를 통해서 얻어지는 여러 가지 부가정보들을 현실세계에 추가하여 사용자에게 가상현실과 차별되는 현실감을 제공한다[1]. 증강현실은 의료[2,3], 교육[4], 미술·전시[5] 등과 같이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다. | |
컴퓨터 비전 기술을 이용한 증강 현실은 어떠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 컴퓨터 비전 기술을 이용한 증강 현실은 카메라에서 얻은 영상 내에서 특징을 찾고, 이 특징을 기반으로 하여 증강 현실을 구현하므로 환경의 제약이 적다. 그리고 휴대용 장비 등에 적용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컴퓨터 비전 기술을 이용한 증강 현실의 구현을 위해서는 증강이 되는 대상 객체와 객체를 바라보는 카메라의 3차원 위치 정보의 관계를 빠르고 정확하게 알아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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