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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7 no.2, 2012년, pp.31 - 43
Delivery of a good quality of service in an efficient manner requires matching the supply of capacity with customer demand. Much research has employed queueing models that analyzed the service system on the basis of independent and stationary customer arrivals. However, the appointment system, wh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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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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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s 대기행렬 모형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 SIPP 방법론은 임의의 짧은 기간에 대하여 평균 고객 도착률(arrival rate)을 계산하고, 각 구간별로 평균 고객 도착률을 갖는 M/M/s 대기행렬 모형을 적용한다. 여기서 M/M/s 대기행렬 모형은 지수분포의 서비스 시간을 갖는 다수의 서버가 포아송 프로세스를 따라 도착하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유사하게 Ingolfsson et al. | |
대부분의 대기행렬 모형이 공통으로 고객 도착률을 무슨 요소라고 고려하는가? | 개별 연구 모형별로 어느 정도 차이는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대기행렬 모형은 공통적으로 고객 도착률을 제어할 수 없는 독립적(independent) 요소로 고려하고 있다. 하지만 예약 기반의 서비스 시스템은 독립적 고객 도착 프로세스와 같이 일반적인 대기행렬 모형이 가정하는 특성과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 |
서비스 시스템의 고객 도착 프로세스가 정상상태를 만족하지 않는 경우, 일반적인 대기행렬 모형을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 대기행렬 모형(queueing models)은 고객 수요를 기반으로 서비스 공급을 결정하기 위한 문제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대기행렬 이론은 정상상태(stationary state)인 고객 도착 프로세스(customer arrival process)를 가정하여, 고객 대기시간과 자원의 효율성(utilization) 같은 서비스 성능을 계산하고 이를 이용하여 서비스 공급 수준을 결정한다. 따라서 서비스 시스템의 고객 도착 프로세스가 정상상태를 만족하지 않는 경우 일반적인 대기행렬 모형을 활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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