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평생교육교수자의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역량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re Competencies to Reinforce the Lifelong Education Instructors' Instructive Competencies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2 = no.56, 2012년, pp.210 - 223  

정주영 (동의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mportance on the flow to the lifelong education system has been growing, as the eternal education is in a pivotal position according to the education system all over the world is changing rapidly. In particular, although consolidating instructor competencies for lifelong education have become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1차 인터뷰의 목적은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 역량에 대한 적합성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를 청취하기 위한 것이었다. 구체적인 질문의 주요 내용은 아래 <표 1>과 같으며, 연구자가 도출한 내용에 대해서 합당, 추가, 제외, 개선사항들로 구분하여 평가를 실시하였다.
  • 이상의 선행 연구결과들은 평생교육사의 직무와 그 과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고는 있지만, 제시된 직무의 성과와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역량에 대한 내용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위의 선행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평생교육사의 교수역량을 진단하기 위해 다양한 직무 간, 과업 간의 관련성 등을 규명하는 등 체제적인 접근법(systems approach)을 통해 교수역량을 도출 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평생교육 교육사의 교수역량모델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문헌연구를 통하여 평생교육 교수자의 개념,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의 개념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을 개발 하였다.
  • 따라서 평생교육 교수자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의 개념을 정립하는 것이 시급하며 그 중에서도 교수역량을 정리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이를 위해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에서 활동하고 있는 평생교육사, 특히 강의에 중점을 두고 있는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모델 개발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았다. 본 연구 목적의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연구 과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은 어떻게 나뉘는가? 연구결과로서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수역량은 다음과 같이 크게 네 가지, 즉 교수학습기획, 교수학습관리, 교수학습운영, 학습자 지원 및 촉진역량군으로 나뉜다. 교수학습기획군은 학습자 요구조사 및 분석력 외 13개 하위역량, 교수학습관리역량군은 인적, 물적관리 역량 외 7개 역량, 교수학습운영역량군은 학습내용의 전문성 역량 외 13개 역량, 학습자 지원 및 촉진역량군은 피드백역량 외 3개의 하위 역량으로 구성되었다.
김경희는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어떻게 규정하였는가? 평생교육 교수자의 개념을 정립하기 위하여 먼저 평생교육사의 개념을 살펴보았다. 김진화 (2003; 2006; 2007)는 평생교육사가 구체적으로 ①평생교육 과정의 요구를 분석하고 설계해서 개발 하는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 ②개발된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진행ㆍ운영하는 운영자로서의 역할, ③교육과정의 효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평가자로서의 역할, ④개발된 교육과정을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강의하는 교수자로서의 역할 등으로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보고 있으며, 김경희(1997)는 평생교육사의 역할을프로그래머로서의 역할, 연구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관리자로서의 역할, 교수자로서의 역할로 규정하고 있다.
평생교육사의 개념에 대해 김진화는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평생교육 교수자의 개념을 정립하기 위하여 먼저 평생교육사의 개념을 살펴보았다. 김진화 (2003; 2006; 2007)는 평생교육사가 구체적으로 ①평생교육 과정의 요구를 분석하고 설계해서 개발 하는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 ②개발된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진행ㆍ운영하는 운영자로서의 역할, ③교육과정의 효과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평가자로서의 역할, ④개발된 교육과정을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강의하는 교수자로서의 역할 등으로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보고 있으며, 김경희(1997)는 평생교육사의 역할을프로그래머로서의 역할, 연구자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 관리자로서의 역할, 교수자로서의 역할로 규정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고병헌.이영호(2006). 성인교육사 개념 개발을 위한 한국-덴마크 공동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2. 권두승(1999a). 사회교육담당자 효능감 척도개발과 그 시사점, 평생교육학연구 5(1), 57-76. 

  3. 권두승(1999b). 조직, 직무, 개인적 특성이 사회교육 담당자의 직무만족도와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교육학연구 2(1), 217-244. 

  4. 권두승(2006). 성인교육자론, 서울: 교육과학사. 

  5. 기영화(2004). 평생교육방법론, 서울: 학지사. 

  6. 김경희(1997) 대학의 사회교육전문요원 양성 교육과정 분석, 사회교육학연구 5(1), 77-102. 

  7. 김남선(2009). 평생교육론, 서울: 형설출판사. 

  8. 김진화 외(2008). 평생교육사 직무모델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14(1), 1-31. 

  9. 김진화(2003). 평생교육사의 직업적 전문성과 직무의 탐구, 평생교육학연구 9(2), 219-247. 

  10. 김진화(2006). 평생교육 방법 및 실천론, 서울: 서현사. 

  11. 김진화(2007). 평생교육사의 직무분석과 대학 평생교육사 양성과정의 효율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2. 남정걸.권이종(1983). 사회교육행정론, 서울: 교육과학사. 

  13. 박종운 외(2010). 평생학습 확대에 따른 지역평생교육 추진체제 활성화 방안, 수산해양교육연구 22(4), 576-588. 

  14. 성수현(2009). 평생교육 교수자의 교육정향성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5. 이경아.김경희(2006). 평생교육사 전문성 구인 타당화 및 전문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색에 관한 실증 연구, 평생교육학연구 12(2), 91-119. 

  16. 이영민(2008). 평생교육기관 실무 종사자의 교수 설계 역량 및 보유 수준에 관한 인식 분석, 인력개발연구 10(2), 47-64. 

  17. 이해주(2002). NGO와 사회교육의 연계를 위한 탐색, 평생교육학연구 8(2), 219-241. 

  18. 전도근(2006). 평생교육사 양성교육의 효과, 한국학술정보. 

  19. 정민승(2010). 평생학습 패러다임에서의 사회교육자: 위상과 역할, 평생교육학연구 8(2), 41-60. 

  20. 정주영.홍광표(2010). 교원의 퍼실리테이터 수행지원 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2(3), 431-444. 

  21. 한국직업능력개발원(1999). 평생교육사 직무분석, 연구자료 99-9-12. 

  22. Brookfield, S.(1988). Training Educations of Adults, London: Routedge. 

  23. Cranton, P.(1992). Working with adult learners, Tronto: Wall & Emerson, Inc. 

  24. Darkenwald, G., Merrianm, S.(1982). Adult education: Foundations of practice, New York: Harper & Row. 

  25. Galbraith, M. W.(1990). Attributes and Skills If Adults Educator, Adult Learning Methods: A Guide for Effective Instruction, Krieger Publishing Company. 

  26. Imell, S.(1999). Roles for Adult Educators. Trends and Issues Alert, 7(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435 039). 

  27. Kowalski, T. J.(1988). The Organization and Planning of Adult Education,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8. Rogers, A.(1996) Teaching Adult, Milton Keynes: Open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