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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5 = no.59, 2012년, pp.616 - 62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career maturity, achievement goal,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relation with subjects-related career educ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o achieve these aims, this study used SELS(Seoul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of Seoul Education Re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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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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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충기는 진로 교육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 진로 교육(career education)에 대하여 김충기(2000)는 넓은 의미의 직업교육이며 직업적성 교육이라고 하였다. 쉽게 표현하면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의식하는 인간교육이며 합리적인 직업준비 교육이라고 하였으며, 또한 진학지도와 직업지도를 포함하는 진로지도의 상위개념에 속한다고 하였다. | |
진로지도란 무엇인가? | 진로지도(career guidance)는 진로교육의 범주 안에 있는 하위 개념으로 개인의 직업적 발달을 촉진시킴으로써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에 알맞은 직업세계를 탐색하고 자각하여 진로의 인식, 탐색, 경험, 준비 과정을 거쳐 직업을 선택하고 선택된 직업에 적응하여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한국진로교육학회, 1999). 진로성숙도에 대해 Super(1953)는 진로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진로의식성숙 개념을 탐색기부터 쇠퇴기까지의 발달단계 중에서 각 개인이 도달하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 |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이 무경험과 비교하여 진로성숙도, 성취 목표, 학습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연구 결과를 통해 도출한 결론은 무엇인가? | 첫째,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은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등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이 없는 경우에 비하여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의 진로성숙도가 높았으나 그 효과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문계고 진로진도 활동이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김강호(2009)의 연구와 비교해 볼 때, 전문계고 진로지도가 학생의 진로성숙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난 결과와는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반면에 본 연구 결과는, 직업과 관련된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진로성숙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된 김덕희(2007) 연구를 뒷받침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 둘째,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은 학생들의 성취 목표와 학습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으며, 그 효과는 크지 않지만 진로성숙도나 학업성취도의 효과보다는 크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진로인식, 진로성숙도 및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켰다는 결과를 얻은 문성환 외(2011)의 결과와 유사하며, 본 연구 결과와는 학교급을 달리하였지만 중학생을 대상으로도 진로성숙도에 관해 유사한 결과를 도출하였다고 볼 수 있다. 결국 교과의 다양한 경험을 통한 진로교육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 목표에 영향을 주며 이것이 학습 태도에도 영향을 주므로, 학생들이 성취 목표를 가지고 학습에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의 교과연계 진로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학업성취도는 교과연계 진로교육 유경험 집단이 무경험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더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다. 잠재 변인 간 그 효과 크기를 비교해 보면, 성취 목표나 학습 태도의 효과가 학업성취도에 비해 크게 나타났는데 이는 교과연계 진로교육을 통해 성취 목표를 세우고 학습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 보다 실제로 학업성취를 높이는 것이 더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경험은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성취 목표, 학습 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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