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1 no.2, 2016년, pp.1 - 23
This study was conducted to analyze the effect Meister high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with respect to the impact on school maladjustment. Also, this study clarify the relationship. This study purpose is to permanently provide Meister as the basis for the vocational education sector career ed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마이스터고 육성 정책의 목적은 무엇인가? | 마이스터고 육성 정책은 마이스터고 졸업자가 학교를 졸업하고 자신의 분야에 취업을 한 이후에 계속 교육을 통하여 자격이나 학위를 취득하여 그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유한구, 2012). 따라서 마이스터고 학생들에게 진로란, 입학하여 해당 교육과정을 이수하여 졸업 후 취업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취업 후 안정적인 직장 생활을 영위하는 부분까지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 |
학교 내 진로지도 상담시스템을 구축해야하는 이유는? | 셋째, 마이스터고 학생들이 학교 부적응 요인으로는 진로성숙도 외에도 학교, 가정, 사회, 개인적 요인 등과 같은 많은 요인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이러한 요인들 중 어느 한 가지에 의해 부적응 한다기보다는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다. | |
진로 성숙이란 무엇인가? | 김현옥(1989)은 진로 성숙이란 진로 의식, 탐색, 의사 결정에서의 발전적 변화의 개념으로서 개인이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할 때 자아와 환경을 인식하여 진로를 선택하고 적응해가는 준비의 정도라고 하였다. 이은경(1996)은 진로 성숙이란 개인의 진로를 선택하거나 의사 결정을 할때 얼마나 자신을 명확히 평가하고 현명하게 선택할 수 있는가 하는 준비의 개념이라고 하였다. |
공윤정(2006). 교육대학교의 잠재적 부적응 집단에 관한 연구: 사회인지 진로이론의 적용. 상담학연구, 7(2), 417-432.
곽종문(2002). 학교를 버린 아이들, 학교를 떠나는 아이들. 청소년상담문제연구보고서, 46, 81-117.
김도진(2011). 마이스터고등학교와 외국어고등학교 재학생들의 입학동기 및 개인배경 비교연구. 교육연구논총, 32(2), 55-80.
김유나(2009). 청소년의 진로 성숙과 학교적응과의 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종우, 김형만, 장명희, 최수정, 허영준(2013).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노동시장 이행 성과 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김현옥(1989). 청소년의 진로 성숙과 관련변인과의 상관관계. 건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혜영(2002).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삶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나병현(2001). 학교교육의 위기와 공교육 이념의 재검토. 아시아교육연구, 2(2), 139-159.
류방란, 최윤선, 신희경, 이규재(2007). 학교 부적응 학생의 교육실태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박장환(1996). 실업계고등학교 학생들의 학교 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창남(2010). 학교의 구조와 조직의 특성이 학교의 부적응수준에 미치는 영향. 미래청소년학회지, 7(3), 165-184.
배상훈, 김환식, 김효선(2011). 마이스터고 학생의 학교소속감, 학교만족도, 학교수업 및 진로지도에 대한 인식 - 특성화고 및 일반고 학생과 비교를 중심으로. 직업능력개발연구, 14(3), 155-180.
서정선(2002). 고등학생의 성별에 따른 학교 및 가정배경 변인이 진로태도 성숙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송지준(2012).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개정2판). 경기파주 : 21세기사.
오만록(2011). 생활지도 및 상담. 서울 : 정민사.
유한구(2012). 마이스터고 졸업생 추적조사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윤철경, 최인재, 김윤나(2011). 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은순(2003).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와 학습태도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규미(2004). 중.고등학교 교사가 지각한 학교 부적응 행동지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2), 227-241.
이돈정(2006). 도서지역 중학생의 학교생활 부적응 유형과 요인 분석. 순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명훈, 조동헌(2011).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과 관련 변인. 직업교육연구, 30(1), 291-311.
이병욱, 박철우, 이명훈, 조동헌, 조종우, 박기문, 배동윤. (2008)마이스터고 졸업 후 진로 모형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이은경(1996). 아동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인자(2002). 고교생의 학업성취도와 교사와의 대인거리,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학식, 임지훈(2011). SPSS 18.0 매뉴얼. 학지사
임언, 정윤경, 상경아(2001). 진로성숙도 검사개발 보고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임언, 서유정, 최수정, 김인형(2012). 진로심리검사 개정 및 활용 프로그램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임유화(2012). 특성화고 학생의 잠재적 학업 중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인재, 김봉환(2008). 진로성숙도검사 실시요강. 마인드프레스
장석민, 임두순, 송병국(1991). 진로성숙도 검사 표준화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장수정(2014). 학교부적응 중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그램이 진로성숙도와 학교적응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정홍란(2012). 청소년의 정서지능과 교우 관계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순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성심(2010). 학교 부적응 중학생을 위한 생태체계 관점의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 평택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최수정, 김종우, 장명희, 한지영(2012). 마이스터고 운영현황 모니터링 분석자료.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최수정, 김종우, 장명희, 정희영(2014). 마이스터고 운영 모니터링 및 컨설팅 지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Smith, JW Rojewski. (1993). School to Work Transition Alternatives for Education Reform. Youth& Society, 25(2), 222-250.
Super, D. E. (1953). A theory of Vocational development : American Psychologist, 8, 185-19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