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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성취 목표, 학습 태도 및 학업성취도 실증적 고찰 :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을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Career Maturity, Achievement Goal,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of Middle School Students : Focused on Subjects-Related Career Education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4 no.5 = no.59, 2012년, pp.616 - 626  

함승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verify career maturity, achievement goal, learning attitude and academic achievement relation with subjects-related career educa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To achieve these aims, this study used SELS(Seoul education longitudinal study) of Seoul Education Research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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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학생의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에 따른 진로성숙도, 성취 목표 및 학습 태도,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알아본다. 둘째, 학생의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에 따라 진로성숙도와 성취 목표, 학습 태도 및 학업성취도의 차이가 나타나는지 알아본다.
  • 본 연구는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에 따라 진로지도 학습에 대한 중학교 학생의 진로성숙도와 성취목표, 학습태도 및 학업성취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첫째, SPSS 15.
  • 본 연구는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이 무경험과 비교하여 진로성숙도, 성취 목표, 학습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그 효과성을 입증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통해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각 동일성을 검증하고 각 단계별 가정이 만족된 모형 적합도를 확인하면서 진행하였다. 모형의 적합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상대적 적합도 지수인 TLI(Tucker-Lewis Index)와 절대적 적합도 지수인 RMSEA(Root Mean Square Error of Approximation)를 사용하였다(Hu & Bentler, 1999; 홍세희, 2000).
  • 본 연구에서는 교과 연계 진로교육 경험에 따른 진로성숙도와 성취 목표, 학습 태도 및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정보원에서 조사한 서울교육종단연구자료를 대상으로 분석하였으며 데이터를 통한 실증적 고찰을 하였다.
  •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간 측정도구에 대한 형태 동일성과 측정 동일성 그리고 절편 동일성 가정이 모두 충족되어 연구의 최종 목적인 잠재평균분석을 실시하였다. 잠재평균분석은 진로지도 경험 유무에 따라 진로성숙도와 성취목표, 학습 태도 및 학업성취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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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충기는 진로 교육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진로 교육(career education)에 대하여 김충기(2000)는 넓은 의미의 직업교육이며 직업적성 교육이라고 하였다. 쉽게 표현하면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의식하는 인간교육이며 합리적인 직업준비 교육이라고 하였으며, 또한 진학지도와 직업지도를 포함하는 진로지도의 상위개념에 속한다고 하였다.
진로지도란 무엇인가? 진로지도(career guidance)는 진로교육의 범주 안에 있는 하위 개념으로 개인의 직업적 발달을 촉진시킴으로써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에 알맞은 직업세계를 탐색하고 자각하여 진로의 인식, 탐색, 경험, 준비 과정을 거쳐 직업을 선택하고 선택된 직업에 적응하여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한국진로교육학회, 1999). 진로성숙도에 대해 Super(1953)는 진로발달 이론에 근거하여 진로의식성숙 개념을 탐색기부터 쇠퇴기까지의 발달단계 중에서 각 개인이 도달하는 정도로 정의하였다.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이 무경험과 비교하여 진로성숙도, 성취 목표, 학습 태도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연구 결과를 통해 도출한 결론은 무엇인가? 첫째,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은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인식 등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이 없는 경우에 비하여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이 있는 경우의 진로성숙도가 높았으나 그 효과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문계고 진로진도 활동이 진로성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김강호(2009)의 연구와 비교해 볼 때, 전문계고 진로지도가 학생의 진로성숙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나타난 결과와는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이 중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반면에 본 연구 결과는, 직업과 관련된 과정을 이수한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보다 진로성숙이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된 김덕희(2007) 연구를 뒷받침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 둘째, 교과연계 진로교육 경험은 학생들의 성취 목표와 학습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되었으며, 그 효과는 크지 않지만 진로성숙도나 학업성취도의 효과보다는 크게 나타났다. 이 결과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진로인식, 진로성숙도 및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켰다는 결과를 얻은 문성환 외(2011)의 결과와 유사하며, 본 연구 결과와는 학교급을 달리하였지만 중학생을 대상으로도 진로성숙도에 관해 유사한 결과를 도출하였다고 볼 수 있다. 결국 교과의 다양한 경험을 통한 진로교육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 목표에 영향을 주며 이것이 학습 태도에도 영향을 주므로, 학생들이 성취 목표를 가지고 학습에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의 교과연계 진로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학업성취도는 교과연계 진로교육 유경험 집단이 무경험 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더 높은 평균값을 나타내었다. 잠재 변인 간 그 효과 크기를 비교해 보면, 성취 목표나 학습 태도의 효과가 학업성취도에 비해 크게 나타났는데 이는 교과연계 진로교육을 통해 성취 목표를 세우고 학습 태도를 변화시키는 것 보다 실제로 학업성취를 높이는 것이 더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교과연계 진로교육의 경험은 학생들의 진로성숙도, 성취 목표, 학습 태도 및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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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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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 옥.강승호(2010). 진로지도 프로그램(CDP-H)이 전문계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 및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교육심리연구 24(3), 687-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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