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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방자치단체 교통사고통합지수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Merging Index for Local Government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7 no.3, 2012년, pp.147 - 152  

임철웅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  조정권 (교통안전공단 도로안전본부) ,  김수열 (교통안전공단 도로안전본부) ,  김주영 (교통안전공단 도로안전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ffic Accident Merging Index (TAMI) is developed for TMACS (Traffic Safety Information Management Complex System). TAMI is calculated by combining 'Severity Index' and 'Frequency'. The existing indexes are Traffic deaths per 100,000 population, Traffic deaths per 100,000 inhabitants/per billion v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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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각 지방자치단체들의 교통사고 수준이나 현황을 판단할 수 있는 교통사고 통합지수는 제공되지 않았다. 따라서 교통안전정보관리 시스템에서 제공하여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교통사고 통합지수를 개발하고자 본 연구가 진행되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자치단체별 교통안전의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합리적으로 개발하고자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지방자치단체의 교통사고현황을 적절히 반영하는 사고등급별 사고건수와 사고등급별 사상자 수 자료와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지방자치단체의 인구, 자동차 등록대수, 차량 주행거리 등의 자료를 이용하여 각 지방 자치단체의 교통사고수준을 비교할 수 있는 교통사고 통합지수 개발을 그 목적으로 한다.
  • 본 지표는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교통안전개선사업 계획수립의 보완 지표로써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는 교통안전기본계획에서 제시된 기초 자치단체의 감소 목표치를 설정하여 보완 지표로 활용할 수 있고, 교통안전시행계획 수립시 당해연도 목표 설정에도 활용할 수 있으며 각종 지자체 교통 안전개선계획 수립시 준거로 활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 첫째, 국내 및 국외의 교통사고지표 관련 연구고찰을 통하여 본 연구의 착안점을 도출한다.
  • 파악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본 연구에서 고려할 수 있는 연구의 착안점을 도출하였다. 착안점은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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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사고가 유발되는 요인 3가지는? 이중에서 주로 많이 활용되는 지표로는 인구1만명당 사망자수와 자동차 1만대당 사고발생건수가 있다. 교통사고는 차량요인(Vehicle factor), 도로환경 요인(Environment factor) 그리고 인적요인(Human factor)에 의해 유발된다. 따라서 기존의 지표의 경우 차량요인인 자동차 1만대당, 도로환경요인인 도로 10 km당, 인적요인인 인구1만명당으로 각 요인별로 기준값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유용하고 각 기준별로 사고발생건수와 사망자수를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에 교통안전계획 수립에 활용되는 지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기존에 교통안전계획 수립에 활용되는 지표는 인구1만명당 사고발생건수/사망자수/중상자수, 자동차 1만대당 사고발생건수/사망자수/중상자수, 도로 10 km당 사고발생건수/사망자수/중상자수가 있다1). 이중에서 주로 많이 활용되는 지표로는 인구1만명당 사망자수와 자동차 1만대당 사고발생건수가 있다.
교통안전도 평가지수는 어떤 이유로 교통사고 현황을 대표할 수 있는 값을 갖는가? 그러나 교통안전도 평가지수의 경우 운수업체의 교통사고정보를 지수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수는 아니다. 그러나 해당 지수는 사망사고, 중상사고, 경상사고에 각각 1, 0.5, 0.2의 가중치를 주어 계산하고 교통사고발생건수와 교통사고 사상자수를 각각 0.4, 0.6의 가중치를 통해 합산하는 등 교통사고 현황을 대표할 수 있는 값을 갖는다3). 즉,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사상자수를 사고심각도로 구분하여 통합하여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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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교통안전정보시스템" http://tmacs.ts2020.kr/ 

  2. "도로교통관계법령집", 경찰청, 2008. 

  3. "2008국가교통안전계획", 국토해양부, 2008. 

  4. 강승규, "교통안전공학", 2006. 

  5. 고상선, "교통사고 야기 영향요인간의 상관성 분석에 관한 연구" 동아대, 1996. 

  6. 김정현외 2인,"교통사고 잦은 지점 및 구간 선정 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교통개발연구원, 2002. 

  7. 김회경,"고속도로 분기점 형태별 교통사고 예측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2009. 

  8. 김효종, "교통사고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전남대,1997. 

  9. 백승배,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 후 교통사고 비용 변화분석, 한양대학교, 2003. 

  10. 심재익, 유정복, "2008년 교통사고비용 추정", 한국교통연구원, 2010. 

  11. 임선호, "교통사고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목원대학교대학원 도시공학부 교통공학 전공, 2009. 

  12. Christer Hyden, "The Development of a Method for Traffic Safety Evaluation", Lund Institute Technology, 1987. 

  13. Underwood, Human Behavior & Traffic Safety, New York, Plenum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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