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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7 no.3, 2012년, pp.147 - 152
임철웅 (홍익대학교 산업공학과) , 조정권 (교통안전공단 도로안전본부) , 김수열 (교통안전공단 도로안전본부) , 김주영 (교통안전공단 도로안전본부)
Traffic Accident Merging Index (TAMI) is developed for TMACS (Traffic Safety Information Management Complex System). TAMI is calculated by combining 'Severity Index' and 'Frequency'. The existing indexes are Traffic deaths per 100,000 population, Traffic deaths per 100,000 inhabitants/per billion 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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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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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가 유발되는 요인 3가지는? | 이중에서 주로 많이 활용되는 지표로는 인구1만명당 사망자수와 자동차 1만대당 사고발생건수가 있다. 교통사고는 차량요인(Vehicle factor), 도로환경 요인(Environment factor) 그리고 인적요인(Human factor)에 의해 유발된다. 따라서 기존의 지표의 경우 차량요인인 자동차 1만대당, 도로환경요인인 도로 10 km당, 인적요인인 인구1만명당으로 각 요인별로 기준값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유용하고 각 기준별로 사고발생건수와 사망자수를 비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
기존에 교통안전계획 수립에 활용되는 지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기존에 교통안전계획 수립에 활용되는 지표는 인구1만명당 사고발생건수/사망자수/중상자수, 자동차 1만대당 사고발생건수/사망자수/중상자수, 도로 10 km당 사고발생건수/사망자수/중상자수가 있다1). 이중에서 주로 많이 활용되는 지표로는 인구1만명당 사망자수와 자동차 1만대당 사고발생건수가 있다. | |
교통안전도 평가지수는 어떤 이유로 교통사고 현황을 대표할 수 있는 값을 갖는가? | 그러나 교통안전도 평가지수의 경우 운수업체의 교통사고정보를 지수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기 때문에 지방자치단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수는 아니다. 그러나 해당 지수는 사망사고, 중상사고, 경상사고에 각각 1, 0.5, 0.2의 가중치를 주어 계산하고 교통사고발생건수와 교통사고 사상자수를 각각 0.4, 0.6의 가중치를 통해 합산하는 등 교통사고 현황을 대표할 수 있는 값을 갖는다3). 즉, 교통사고 발생건수와 사상자수를 사고심각도로 구분하여 통합하여 제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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