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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2, 2012년, pp.75 - 93
박성일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정현재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전준우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The steel cargoes as the core raw materials for the manufacturing industry have important roles for increasing the handling volume of the port. In particular, steel cargoes are fundamental to vitalize Port of Incheon because they have recognized as the primary key cargo items among the bulk carg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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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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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철재화물의 가장 많은 부분을 처리하는 곳은? | 이로 인해 철재화물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철재화물은 주요 무역항 중 인천항이 그 처리비중이 가장 높으며, 철재화물과 같은 주요 벌크화물은 대부분 북항에 위치한 현대 제철 부두와 동국제강 부두에서 처리되고 있다. 인천 북항은 2007년 개발당시 만성적인체선 및 체화현상, 공해문제, 교통체증 문제를 해소시키기 위하여 개발되었지만, 북항 개발계획 당시에 예측되었던 물동량보다 실제 처리되는 물동량이 저조해 일부 부두 운영사들이 운영을 미루고 있는 실정이다. | |
발생 가능한 물동량을 예측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하지만 국내 경기 및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정확한 물동량을 예측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문제이며 항만 물동량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컨테이너 화물의 중요성이 증가됨에 따라 컨테이너 물동량 위주의 예측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특히 벌크화물 예측에 관한 연구들은 과거 실적치를 기준으로 한 시계열 분석이 물동량 예측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국내·외 경기지 수를 연동하여 탄력적인 예측량을 제시하는데 한계점을 노출하고 있다. | |
인천 북항이 겪고 있는 문제점은? | 현재 우리나라의 철재화물은 주요 무역항 중 인천항이 그 처리비중이 가장 높으며, 철재화물과 같은 주요 벌크화물은 대부분 북항에 위치한 현대 제철 부두와 동국제강 부두에서 처리되고 있다. 인천 북항은 2007년 개발당시 만성적인체선 및 체화현상, 공해문제, 교통체증 문제를 해소시키기 위하여 개발되었지만, 북항 개발계획 당시에 예측되었던 물동량보다 실제 처리되는 물동량이 저조해 일부 부두 운영사들이 운영을 미루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어려움에 부가하여 최근 친환경 녹색항만으로의 개발을 위해 인천 내항에서 처리하던 벌크화물을 북항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추진함에 따라 인천 북항 시설의 공급과잉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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