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ystem Dynamics를 활용한 인천항 철재화물 물동량 예측에 관한 연구
Forecasting the Steel Cargo Volumes in Incheon Port using System Dynamic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28 no.2, 2012년, pp.75 - 93  

박성일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정현재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전준우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조산업의 핵심 원자재인 철재화물은 항만의 처리 물동량 증대를 위한 주요화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인천항의 경우 철재화물 처리실적이 타 화물에 비해 비중이 높아 항만 활성화를 위한 주요 화물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인천항을 운영하는 인천항만공사는 인천항 북항지역에 철재화물과 같은 주요 벌크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전용선석 및 배후지를 북항지역에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처리물동량이 개발 당시 예측되었던 물동량에 비해 저조한 실적을 보이면서 운영상 어려움에 직면해있다. 이러한 결과는 국내외 다양한 경제지표를 반영한 벌크화물의 수요예측이 이루어지지 못한 결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 다이내믹스 기법을 이용하여 국내 철재화물 관련 산업 경기 및 세계 경제상황을 고려한 인천항 철재화물 예측을 시도하였다. 그 결과 인천항에서 처리되는 철재화물 물동량은 2011년 약 8백만 톤을 시작으로 2020년 약 1천만 톤이 처리될 것이라 예측되었다. 예측치의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해 절대평균오차비율을 적용한 결과 0.0013으로 정확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eel cargoes as the core raw materials for the manufacturing industry have important roles for increasing the handling volume of the port. In particular, steel cargoes are fundamental to vitalize Port of Incheon because they have recognized as the primary key cargo items among the bulk cargo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시뮬레이션 분석결과 인천항에서 처리되는 철재 물동량은 2011년 약 8백 50만 톤에서 2020년 약 1천만 톤이 처리 될 것으로 예측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수요예측의 정확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예측오차의 비교가 보다 용이하고, 신뢰도가 높다고 판정되는 절대평균오차비율(MAPE: mean absolute percentage error)을 적용하고자 한다.
  • 김창범 (2011)의 연구에서는 벌크화물의 물동량 증감추이는 대부분 외부환경에 의해 좌우된다고 설명하였으며, 과거 중국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BDI(Baltic Dry Index)지수가 상승하고 세계적으로 벌크화물 물동량이 증가하였지만 2008년 세계 경제위기로 인해 물동량이 감소하였다고 분석하였다. 그리고 주요 외부환경 변수를 파악하기 위해 중국의 수입변동성과 국제금융시장이 벌크화물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 정상국 외 1명(2011)은 벌크화물 증감률에 영향을 주는 BDI지수의 주요 영향요인을 유가변화라고 설명하였으며, 유가변화와 BDI지수간의 상관관계를 통계적인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증명하였다.
  • 본 연구는 벌크화물이 국내·외 경제 상황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점을 감안하여 국내·외 경기 및 경제지수와 철재화물 관련 산업의 영향관계를 반영한 철재화물 예측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절에서는 각 요인들의 변동에 따라 변화하는 철재 물동량의 추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시나리오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시나리오에 사용될 변수는 <표 1>에서 언급한 13개의 세부 요인들이며 이들을 경제 영향의 변동, 제조업 영향의 변동, 건설업 영향의 변동으로 시나리오를 분류하고 각 요인들의 평균 변화량을 ±10%로 계산하여 낙관적인 시나리오와 비관적인 시나리오로 분류함으로써 총 여섯 종류의 시나리오로 진행하고자 한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시스템다이내믹스를 이용하여 본 연구의 대상인 철재물동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경제, 제조업, 건설업으로 분류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반영함으로써 향후 인천항에서 발생할 철재물동량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이형석 외1명 (2007)은 DEA모형을 이용해 철강 산업의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자동차, 건설, 조선 등의 소재를 공급하는 중요한 산업인 철강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비효율성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임혜준 외1명(2007)은 철강 산업의 대 일본 및 중국 경쟁력을 분석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철재화물의 가장 많은 부분을 처리하는 곳은? 이로 인해 철재화물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철재화물은 주요 무역항 중 인천항이 그 처리비중이 가장 높으며, 철재화물과 같은 주요 벌크화물은 대부분 북항에 위치한 현대 제철 부두와 동국제강 부두에서 처리되고 있다. 인천 북항은 2007년 개발당시 만성적인체선 및 체화현상, 공해문제, 교통체증 문제를 해소시키기 위하여 개발되었지만, 북항 개발계획 당시에 예측되었던 물동량보다 실제 처리되는 물동량이 저조해 일부 부두 운영사들이 운영을 미루고 있는 실정이다.
발생 가능한 물동량을 예측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국내 경기 및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정확한 물동량을 예측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문제이며 항만 물동량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컨테이너 화물의 중요성이 증가됨에 따라 컨테이너 물동량 위주의 예측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특히 벌크화물 예측에 관한 연구들은 과거 실적치를 기준으로 한 시계열 분석이 물동량 예측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연구는 국내·외 경기지 수를 연동하여 탄력적인 예측량을 제시하는데 한계점을 노출하고 있다.
인천 북항이 겪고 있는 문제점은? 현재 우리나라의 철재화물은 주요 무역항 중 인천항이 그 처리비중이 가장 높으며, 철재화물과 같은 주요 벌크화물은 대부분 북항에 위치한 현대 제철 부두와 동국제강 부두에서 처리되고 있다. 인천 북항은 2007년 개발당시 만성적인체선 및 체화현상, 공해문제, 교통체증 문제를 해소시키기 위하여 개발되었지만, 북항 개발계획 당시에 예측되었던 물동량보다 실제 처리되는 물동량이 저조해 일부 부두 운영사들이 운영을 미루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어려움에 부가하여 최근 친환경 녹색항만으로의 개발을 위해 인천 내항에서 처리하던 벌크화물을 북항으로 이전하는 계획을 추진함에 따라 인천 북항 시설의 공급과잉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고용기?김은지?신정용?김태호 "인천항의 수출 적컨테이너화물 물동량 추정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제24권 제3호, 2008, pp. 57-77. 

  2. 구형수?이희연, "시스템다이내믹스를 활용한 도시공간구조에 따른 에너지 소비모형 구축에 관한 연구", 국토연구, 제61권 , 2009, pp. 211-233. 

  3. 금종수.장운재, "SD법을 이용한 해양사고 예방의 정책대안 분석", 해양환경안전학회, 제10권 제2호, 2004, pp. 17-22. 

  4. 곽상만, "제3장 시스템 다이내믹스 이론의 군사적 적용방안 연구", 한국전략문제연구소, 2005, pp.2-368. 

  5. 김정훈, "전국 컨테이너 항만물동량에 관한 예측", 한국해운물류학회, 제59권, 2008, pp.175-194. 

  6. 김창범, "해상운송의 물동량 예측과 항만물류정책",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권 제1호,2007, pp. 149-162. 

  7. 김창범, "국제금융시장의 충격과 중국의 수입변동성이 건화물 해운시장에 미치는 영향", 항만경제학회지, 제27권 제1호, 2011, pp. 263-280. 

  8. 모수원, "철강제품과 반도체의 수출형태", 국제무역연구, 제9권 제1호, 2003, pp. 179-194. 

  9. 모수원?김창범, "해상물동량의 추정과 예측", 한국해운학회지, 제37권, 2003, pp. 1-18. 

  10. 모수원, "경제변수의 변동이 광양항 수입컨테이너 물동량에 미치는 효과",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5집 제3호, 2009, pp. 269-282. 

  11. 박상민?남호기?이상근?강갑술?박형근, "벌크화물 터미널 하역정보시스템 설계 및 구현",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12권 제2호, 2010, pp. 173-181. 

  12. 박영욱.원동규.최성배, "시스템다이나믹스를 이용한 철새의 AI 전파모델", 한국 콘텐츠학회, 2009, pp. 1130-1135. 

  13. 사공훈?최석범, "국내 벌크선박의 체선원인에 관한 실증적 분석", 해운물류연구, 제25권 제2호, 2009, pp. 263-284. 

  14. 손수석?유승록, "한?일 FTA가 한국의 철강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제연구, 제23권 제2호, 2005, pp. 71-94. 

  15. 여기태.정현재, "물동량 변동요인이 터미널 운영이 미치는 영향력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권 제1호, 2011, pp. 95-109. 

  16. 오영민?정창훈, "경주시에 대한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 건설 프로그램의 장기적 효과", 한국 시스템다이내믹스 연구, 제9권 제2호, 2008, pp. 105-128. 

  17. 이병철?김윤배 "동북아시아 환적물동량 예측모델 연구", 대한산업공학회지, 제37권 제4호, 2011, pp. 297-303. 

  18. 이석?김영주?김영태?권용장?김승모, "벌크화물 수송실태 분석", 한국철도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제10권, 2011, 3278-3288. 

  19. 이형석?김기석 "DEA 모형을 이용한 한국 철강 산업의 효율성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6호, 2007, pp.1-224 

  20. 임혜준, "한국 철강산업의 대일본 및 대중국 경쟁력 분석", 무역학회지, 제32권 제1호, 2007, pp. 263-282. 

  21. 정도영?박재운, "SDA를 활용한 한국 철강 산업의 성장기여요인 분석", 한국응용경제학회, 제12권 제3호, 2010, pp. 177-203. 

  22. 정상국?김성기, "국제유가의 변화가 건화물선 운임에 미치는 영향과 건화물선 운임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항만경제학회지, 제27권 제2호, 2011, pp. 217-240. 

  23. 최봉호, "국내 주요항만별 항만물동량과 산업성장의 인과관계",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권 제4호, 2007, pp. 159-175. 

  24. 최봉호, "환율변동성과 컨테이너물동량과의 관계",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3권 제1호, 2007, pp. 1-18.. 

  25. 한철환, "대기오염 저감을 통한 인천항의 Green Port 전략",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권 제1호, 2011, pp. 281-304. 

  26. Chang Y, W... and Liao, M. Y., "A Seasonal ARIMA Model of Tourism Forecasting: The Case of Taiwan", Asia Pacific Jounal of Tourism Research, Vol. 15, No.2, 2010, pp. 215-222. 

  27. Chou, T. Y., Liang, G. S., and Han, T. C., "Application of fuzzy regression on air cargo volume forecast", Quality & Quantity, Vol. 45, 2011, pp. 1539-1550. 

  28. Chu, F. L., "Forecasting tourism demand: a cubic polynomial approach", Tourism Management, Vol. 25, 2004, pp. 209-218. 

  29. Forrester, J. W., "Industrial Dynamics", MIT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1961. 

  30. Forrester, J.W., "Urban Dynamics", MIT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1969. 

  31. Korovyakovsky, E., and Panova, Y., "Dynamic of Russian Dry Ports", Transportation Economics, Vol. 33, 2011, pp. 25-34. 

  32. Lewis, C. D., "Industrial and Business Forecasting Methods: A practical guide to exponential smoothing and curve fitting", Butterworth Scientific, 1982. 

  33. Sterman, J. D., "Business Dynamics", Boston: Irwin Mcgraw-Hill, 2000. 

  34. Randers, J., "Guide lines for model conceptualization, Elements of the system dynamics method", MIT press, 1980. 

  35. Richard T. C., Tolga C. and Parker, R., "Forecasting(aggregate) demand for US commercial air travel", International J ournal of Forecasting, Vol. 27, 2011, pp. 923-941. 

  36. Yang, F., "Study on Model of Supply Chain Inventory Management Based on System Dynamics," Information Technology and Computer Science, 2009, pp. 209-212. 

  37. Zhao, S. Z., Ni, T. H., and Gao, X. T., "A new approach to the prediction of passenger flow in a transit system", Computers and Mathematics with Applications, Vol. 61, 2011, pp. 1968-197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