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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stem Dynamics를 이용한 인천항 양곡화물 물동량 예측에 관한 연구
Forecasting the Grain Volumes in Incheon Port Using System Dynamics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36 no.6, 2012년, pp.521 - 526  

박성일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정현재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여기태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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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FTA 체결로 인해 우리나라는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수출입 화물의 물동량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그 중 양곡화물은 우리나라 국민들의 식생활에 필요한 주요 화물이며 FTA 협정시 주요 수출입 화물로 지정된 바 있다. 일반적으로 양곡화물은 대부분 인천항을 통해 수출입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인천항에 취급되는 양곡화물 물동량의 향후 수요에 대한 예측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방법론은 시스템다이내믹스를 사용하였고 양곡화물 물동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인구, 1인당 연간 양곡소비량, GDP, GRDP, 환율, BDI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모델의 시뮬레이션 기간은 2000년부터 2020년이며 2007년까지의 실제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2020년에 인천항에서 취급되는 양곡화물의 물동량은 약 2백만 톤으로 예측 되었으며 결과적으로 인천항에서 취급되는 양곡화물 물동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예측된 결과값의 정확도를 측정하기 위해 MAPE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6.3%의 결과값을 얻어 매우 정확한 예측으로 판정되었다. 또한 양곡화물 물동량에 영향을 주는 각 요인들의 변동에 따라 양곡물동량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았으며 인구가 양곡물동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환율은 거의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re efficient and effective volume management of trade cargo is recently requested due to FTA with foreign country. Above all, the grain is the main cargo needed in Korean food life and was appointed as the core trade cargo during FTA. This study is aimed to forecast future demands of grain volum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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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시뮬레이션 기간은 2000년부터 2020년까지 수행하였다. 2008년도 이후 진행된 세계경제 침체에 따른 영향 요인을 배제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07년까지 구간의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여 예측 모델의 정확도 검증을 실시하고자 한다.
  • 하지만 기존의 수요예측에서 사용되는 변수들은 국내 경기추세를 반영하는 변수들만 사용하고 있어, 세계 경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양곡과 같은 물동량을 예측하는데 무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경기변수 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를 반영할 수 있는 변수를 추가적으로 사용하여 보다 정확한 수요를 예측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 그리고 3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사용할 기법인 시스템다이내믹스(System Dynamics)를 살펴본 후, 4장에서는 시뮬레이션 분석 및 민감도 분석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시뮬레이션을 토대로 예측된 인천항 양곡물동량의 결과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예측모델의 타당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양곡물동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수행 하였다. 각 요인들의 평균 증가율에 ±10%의 범위를 주었을때 변동하는 양곡물동량의 범위는 Fig.
  • 하지만 어느 한가지의 방법론도 가장 완벽한 방법론이 될 수는 없으며, 여러 인과관계를 가지고 있는 복잡한 사회 문제에 대하여 단순히 과거 데이터만을 가지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예측의 신뢰성을 떨어뜨리는 결론을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문제대상과 관련된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시스템다이내믹스를 이용하여 인천항의 향후 양곡물동량을 예측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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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료용 곡물이 FTA 체결 이후 점차 감소추세를 보이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사료용 곡물은 FTA 체결로 이후 점차 감소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사료를 수입하여 가축을 기르는 것 보다는 육류를 직접 수입하는 쪽으로 추세가 바뀌었기 때문이다.
양곡화물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양곡화물은 국민들의 식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중요한 화물이다. 양곡화물은 쌀, 밀, 가축 사료용 곡물 등으로 구성된다.(해양수산부, 2004) 최근 식습관의 서구화로 인해 쌀에 대한 수요는 정체 및 감소상태를 보이는 반면, 빵의 원료로 쓰이는 밀 수요는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인천항에서 처리되는 양곡화물이 더욱더 감소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양곡화물을 둘러싼 환경변화는 양곡을 주요 처리화물로 취급하고 있는 인천항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2010년 평택항 개장으로 인해 인천항과 평택항은 경쟁구도에 접어들었으며, 인천항을 주로 이용하던 양곡화물 화주들의 거점이 상대적으로 임대료 및 제반비용이 저렴한 경기 및 이남 지역으로 이전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즉 인천항에서 처리되는 양곡화물은 더욱더 감소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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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곽상만(2005), "제3장 시스템 다이내믹스 이론의 군사적 적용방안 연구", 한국전략문제연구소, pp.2-368. 

  2. 국토해양부(2009), 품목별 항만물동량 예측 보고서/선형별 TOC부두의 하역능력 산정, www.mltm.go.kr. 

  3. 김정훈(2008), "시계열 모형을 이용한 부산 북항의 물동량 예측", 한국항만경제학회지, 24권 2호, pp.1-17. 

  4. 김창범(2007), "해상운송의 물동량 예측과 항만물류정책 -승법 계절ARIMA 모형을 이용하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23권 1호, pp.149-162. 

  5. 모수원, 김창범(2003), "해상물동량의 추정과 예측", 한국해운물류학회, 37권, pp.1-18. 

  6. 안병일(2009), "한.중.일 농산물 교역동향과 시사점", 한국국제통상학회-정석물류통상연구원 정기학술대회, pp. 1-447. 

  7. 오영민, 정경호(2009), "인과지도를 통한 고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장과 지역주민의 수용성의 관계 고찰", 한국 시스템다이내믹스 연구 10권 2호, pp.29-52. 

  8. 이목훈(2010), "항만화물 유통시스템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항 양곡하역사업 및 취급방안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 학위논문. 

  9. 임준형(2007), "인천항 주요품목의 수입행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23권 4호, pp.227-242. 

  10. 해양수산부(2004), 전국 항만물동량 예측, www.spidc.go.kr. 

  11. Forrester, J.W., "Industrial Dynamics", MIT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1961. 

  12. Forrester, J.W., "Urban Dynamics", MIT Press, Cambridge, Massachusetts, 1969. 

  13. Jifeng, W., Huapu, L. and Hu, P.(2008), "System Dynamics Model of Urban Transportation System and Its Application", Journal of Transportation System Engineer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Vol 8, No.3, pp.83-89. 

  14. Lewis, C.D., "Industrial and Business Forecasting Methods: A practical guide to exponential smoothing and curve fitting", Butterworth Scientific,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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