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효능감 Perceptions of Multicultural Family Life Culture and Multicultural 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Daejeon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다문화효능감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전지역 중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다문화가정생활문화 인식의 차이는 없었으나, 학년과 가정의 월수입에 따라 다문화적 태도의 다문화적 태도의 하위변인인 관계존중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학년이 높을수록 다문화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다문화인과의 관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다문화적 태도가 긍정적이고 다문화에 대한 열린자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어머니의 교육수준은 다문화가정생활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대전시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효능감 사이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청소년기에 있는 중학생들의 다문화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정생활문화 인식을 개선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다문화효능감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전지역 중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다문화가정생활문화 인식의 차이는 없었으나, 학년과 가정의 월수입에 따라 다문화적 태도의 다문화적 태도의 하위변인인 관계존중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학년이 높을수록 다문화에 대해 더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며 다문화인과의 관계를 존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아버지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다문화적 태도가 긍정적이고 다문화에 대한 열린자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어머니의 교육수준은 다문화가정생활문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대전시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효능감 사이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청소년기에 있는 중학생들의 다문화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정생활문화 인식을 개선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 모색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aimed to figure out a correlation between perception of multicultural family life culture and multicultural 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03 middle school students in Daeje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little dif...
This study aimed to figure out a correlation between perception of multicultural family life culture and multicultural 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03 middle school students in Daeje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little difference in perception of multicultural family life culture between the genders. In contra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wareness of 'respect for relationship with others', a subcomponent of attitude toward multiculture, depending on grade and family income. Second, the one whose father is well-educated was more likely to show a positive and open minded attitude towards multiculture. Education level of the mother had no influence on perception of multicultural family life culture. Third, there proved to be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perception of multicultural family life culture and multicultural 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conclusion, ways to improve the perception of multicultural family life culture are needed in order to enhance adolescents' multicultural efficacy.
This study aimed to figure out a correlation between perception of multicultural family life culture and multicultural 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03 middle school students in Daejeon.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little difference in perception of multicultural family life culture between the genders. In contrast,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awareness of 'respect for relationship with others', a subcomponent of attitude toward multiculture, depending on grade and family income. Second, the one whose father is well-educated was more likely to show a positive and open minded attitude towards multiculture. Education level of the mother had no influence on perception of multicultural family life culture. Third, there proved to be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the perception of multicultural family life culture and multicultural efficacy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conclusion, ways to improve the perception of multicultural family life culture are needed in order to enhance adolescents' multicultural efficac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사회의 관심 대상으로 떠오른 다문화가정을 조망하면서 다문화가정에서 성장하고 있는 청소년들에 대한 이해와 그들과 함께 살아가야 할 비 다문화 청소년들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 및 문화다양성과 문화교류, 다문화효능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대전지역에 있는 중학생들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효능감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다문화가정 자녀, 특히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이 원활한 학교생활과 사회진출을 할 수 있도록 비 다문화 청소년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 및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들이 다양성 및 차이에 대해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다문화가정 자녀, 특히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이 원활한 학교생활과 사회진출을 할 수 있도록 비 다문화 청소년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 및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들이 다양성 및 차이에 대해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더불어 중등 교육에서의 다문화교육의 방향 제안을 위하여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지역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다문화효능감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며, 본 연구의 목적을 규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 정도와 다문화효능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다문화사회에서의 모든 청소년들이 다문화, 다문화가정, 그리고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성 및 차이에 대해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는 자질 함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계획 수립에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 정도와 다문화효능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다문화사회에서의 모든 청소년들이 다문화, 다문화가정, 그리고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성 및 차이에 대해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는 자질 함양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계획 수립에 유용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한국사회의 관심 대상으로 떠오른 다문화가정을 조망하면서 다문화가정에서 성장하고 있는 청소년들에 대한 이해와 그들과 함께 살아가야 할 비 다문화 청소년들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 및 문화다양성과 문화교류, 다문화효능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대전지역에 있는 중학생들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효능감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다문화와 다문화가정, 다문화가정 자녀, 특히 다문화가정의 청소년이 원활한 학교생활과 사회진출을 할 수 있도록 비 다문화 청소년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 및 다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들이 다양성 및 차이에 대해 자연스럽게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 더불어 중등 교육에서의 다문화교육의 방향 제안을 위하여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대전지역 중학생들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다문화효능감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전지역 중학생 303명(1학년 73명, 2학년 123명, 3학년 1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제안 방법
다문화효능감 조사는 최충옥과 모경환(2007)의 교사의 다문화효능감 척도와 임주용과 오윤자(2010)의 청소년 다문화효능감 척도를 본 연구대상자인 중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Likert 식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다문화효능감 측정도구는 문화적 다양성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 다양한 관점에서 역사와 문화를 바라보는 시각, 다양한 민족집단 학생들간의 상호 존중하는 태도 함양, 타민족 집단의 가치관 인정 등에 관한 총 14문항을 포함하였다.
다문화효능감 조사는 최충옥과 모경환(2007)의 교사의 다문화효능감 척도와 임주용과 오윤자(2010)의 청소년 다문화효능감 척도를 본 연구대상자인 중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Likert 식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다문화효능감 측정도구는 문화적 다양성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 다양한 관점에서 역사와 문화를 바라보는 시각, 다양한 민족집단 학생들간의 상호 존중하는 태도 함양, 타민족 집단의 가치관 인정 등에 관한 총 14문항을 포함하였다. 다문화효능감 척도의 신뢰도 검증결과 Chronbach’a는 0.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도구는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묻는 문항들로 구성된 영역과 학교현장에서 중학생들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 인식과 다문화효능감을 조사하기 위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에 소재하는 4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3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11년 6월 20일부터 6월 25일까지 총 320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303명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대전지역 중학생들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다문화효능감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전지역 중학생 303명(1학년 73명, 2학년 123명, 3학년 10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 자료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대전광역시에 소재하는 4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3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11년 6월 20일부터 6월 25일까지 총 320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303명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서 수집된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조사 결과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제시하였다.
조사 결과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제시하였다. 인구생태학적 변인별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 인식에 대한 차이는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효능감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에서 수집된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조사 결과는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제시하였다. 인구생태학적 변인별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 인식에 대한 차이는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인구생태학적 변인별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 인식에 대한 차이는 t-검증과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여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효능감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다문화가정생활문화 인식조사를 위한 설문도구는 선행연구를 참고하여 다문화적 태도,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다문화 교육의 실행 수준을 묻는 문항들로 구성되었으며(김선미, 2000; 이진아, 2008; Tye &Kniep, 1991), Likert 식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그리고 다문화교육의 실행수준에 대한 측정도구의 하위영역은 학생들이 다문화사회로의 변화를 인식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다문화사회 인식과 다문화교육의 실행정도에 대한 인식을 묻는 다문화교육의 실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문화가정생활문화 인식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은 총 46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았다. 척도의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Chronbach’a는 0.
본 연구대상자인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은 성별에 따른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표 2).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에서 다문화적 태도,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그리고 다문화교육의 실행 수준 모두 유사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양상은 다문화효능감에서도 마찬가지로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중학생의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과 다문화효능감과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상관성 분석을 한 결과 <표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통계적으로 정적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적 태도에 대한 하위 영역 중 열린자세, 사회 참여, 관계존중에서,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의 하위영역 중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심,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다문화교육이 필요한 이유, 다문화교육의 목표에 대한 인식, 다문화교육의 영역과, 다문화교육의 실행수준에 대한 측정도구의 하위영역 중 다문화사회 인식과 다문화교육의 실행은 모든 변인이 중학생의 다문화효능감과 정적인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라서는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에 통계적인 차이가 없었으나, 아버지 교육수준에 따라 다문화적 태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아버지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다문화적 태도가 긍정적이며, 아버지의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다문화에 대하여 더 열린 자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에서는 유의적인 차이가 보이지 않았으나 다문화 목표에 대한 영역에서는 중학교 2학년의 경우 유의적으로 높은 인식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F=3.25, p<0.05).
본 연구 대상자인 중학생들의 학년에 따른 다문화가정생활 문화에 대한 인식에 대한 분석을 한 결과, 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다문화가정생활문화에 대한 인식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최충옥(2007)은 경기 지역 교사들을 대상으로 행한 연구에서 교사들의 다문화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이며 이해 정도는 높은 편이었으나 다문화효능감은 낮게 나타난 결과를 제시하면서, 교사의 다문화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함을 주장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청소년들의 경우 다문화 이해정도가 높으면 다문화효능감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이해 교육이 요구 되며, 청소년들의 다문화효능감을 위한 다문화이해교육이 시행될 경우 성공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셋째, 대전시 중학생의 다문화적 태도,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 다문화교육의 실행수준은 중학생의 다문화효능감과 정적인 관련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기에 있는 중학생들의 다문화효능감이 다문화가정생활문화 인식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음을 제시한다.
3%)로 구성되었다. 연구대상자 부모님의 교육수준은 고졸이상이었으며, 해외연수 경험도 대전시라는 지역의 특성으로 인하여 28.7%로 나타났다.
즉 다문화적 태도에서 학년별로 유의적인 차이가 나타났는데, 중학교 2학년의 경우 유의적으로 높은 인식을 보였다(F=3.52, p<0.05).
첫째,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학년에 따라 다문화적 태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다문화적 태도의 하위변인인 관계존중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중학교 1학년 보다 중학교 2, 3학년이 다문화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학년에 따라 다문화적 태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다문화적 태도의 하위변인인 관계존중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 중학교 1학년 보다 중학교 2, 3학년이 다문화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이에 교실 환경을 구성하고 있는 청소년들이 다문화가정생활문화를 중심으로 한 문화적 다양성 및 생활문화 양식의 다양성에 대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자질 육성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은지용, 2007). 따라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자신이 속해있지 않은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을 줄이고 다양한 가정생활문화를 올바로 인식하고 이해하며 수용하려는 태도 및 가치 함양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가정생활문화적인 관점에서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으나 다문화가정생활문화 관련 문항 개발에 미흡한 점이 있음을 인정한다. 따라서 향후 생활양식의 총체로서의 문화를 받아들이는데 있어 서로 다른 다양한 문화의 차이를 존중하고 수용하는 관점에서 실천을 추구하는 생활문화의 주체로서 다문화가정생활문화를 재의미화하여 이에 대한 인식 정도를 조사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대전 지역에 거주하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 분석한 것으로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를 지닌다. 또한 가정생활문화적인 관점에서 다문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으나 다문화가정생활문화 관련 문항 개발에 미흡한 점이 있음을 인정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각각의 사회가 다른 형태의 생활문화를 형성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다양성의존중이 필요하다. 각각의 사회는 서로 다른 환경과 상황에 적응해 가면서 살아왔기 때문에 각기 다른 형태의 생활문화를 형성하였다. 또한 환경과 상황이 비슷하더라도 구성원의 가치관, 의식 등에 따라 문제를 대응하고 해결하는 방식이 달라짐으로써 가정생활문화 또한 다양해진다.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무엇이 필요한가?
다양한 가치를 추구하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다양성의존중이 필요하다. 각각의 사회는 서로 다른 환경과 상황에 적응해 가면서 살아왔기 때문에 각기 다른 형태의 생활문화를 형성하였다.
어떤 학교교육 환경의 변화로 인해 이를 위한 대비가 절실하게 요구되는가?
성, 계층, 인종, 민족, 종교, 지역, 언어 등과 관련된 문화적 차이가 문화다양성과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청소년의 경우도 학교에서의 교실 구성원의 생활문화적 배경이 다양해짐에 따라 이에 대한 교육적 대응이 요구되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접하는 구성원들의 문화 다양성은 각각의 개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가정생활문화에서 출발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다문화가정의 증가는 학교교육 환경에서 나타나는 또 하나의 문화로서 자리잡고 있다. 즉 학교교육에서 다문화가정자녀들이 가지고 있는 가정생활문화가 다양해짐에 따라 다문화가정생활문화가 나타나고 있고 그 영향은 점차로 커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학교교육 환경의 변화로서 이를 위한 대비가 절실하게 요구된다(박윤경, 200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