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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립러닝을 적용한 대학의 가정생활문화 수업 사례와 효과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pplied to a college-level course on the culture of family living and its effect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1, 2019년, pp.77 - 88  

백민경 (전주대학교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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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사범대 가정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가정생활문화 수업에서 학습자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인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적용한 역진행 수업(Inverted Class)을 진행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플립러닝 수업은 3단계(Pre class/In class/After class)로 설계하였으며, 수업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가정교육과 40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플립러닝 수업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매주 수업 종료 후 학생들이 작성한 WorkSheet와 성찰일지를 살펴보았다. 학생들은 일방적 강의에서 탈피하여 질문과 토론 등 어울림 수업을 할 수 있어서 좋았으며, 선행학습 또는 개별적으로 학습할 때 병행학습이 가능하여 학습효과가 높아 플립러닝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Visual Thinking을 활용한 수업은 흥미로웠으며, 학습내용을 이해하고 정리(요약)하는데 유용하여 다른 전공분야 학습에 적용시킬 의지도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이 플립러닝을 적용한 수업을 가정생활문화 수업에 활용해 보는 것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긍정적인 학습 효과를 가진 것으로 나타나,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인재양성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앞으로의 중등교육에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ecute the flipped learning as a learner-centered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in the course on family living culture for home economics education students in a college of education, and to investigate its effect. Flipped learning was designed in three stages(Pre class/In class/A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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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사범대 가정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인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을 가정생활문화 수업에서 진행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교실 수업 중 이루어지는 활동의 대부분은 학습자가 미리 작성해온 ExerciseSheet와 WorkSheet에 대한 질문과 피드백 활동인데, ExerciseSheet와 WorkSheet의 학습 양이 적절하였고 학습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어 학습 효과에 긍정적 영향이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실 수업 중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말하고 교수자와 친구들로부터 언제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점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특히, Visual Thinking을 활용한 수업은 흥미로웠으며, 학습내용을 이해하고 정리(요약)하는데 유용하여 다른 전공분야 학습에 적용시킬 의지도 높게 나타나 가정생활문화 과목에 Visual Thinking 수업을 적용한 것에 만족한 답변을 하였다.
  • 본 연구는 교수자가 사전콘텐츠의 개발을 포함하는 Flipped learning 교육방법을 통해 내용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으며, 방해한 지식을 분석하고 적정화함으로써 효과적으로 학습자 중심 교육을 운영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인재양성을 위한 효과적인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앞으로의 중등교육에도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하기 위한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초・중등 및 대학교육에서 다양한 역량기반 교육이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가정교과에서도 학습자 중심의 새로운 교수학습 적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범대 가정 교육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자 중심의 수업인 플립러닝을 가정생활문화 수업에 적용하고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 각 주차별 Pre-class에서는 우리나라의 가족생활 문화, 소비 및 여가생활 문화, 식・의・주생활 문화의 사전 이해를 돕기 위해 교수자가 직접 개발하고 영상 촬영한 동영상을 시청하도록 하였고, In-class에서는 Pre-class 과정 중 학생들이 직접 작성해 온 ExerciseSheet를 통해 질문(‘자신이 생각하는 진정한 가족이란 무엇인지 자유롭게 작성하세요!’, ‘나의 소비생활을 스스로 평가(용돈관리, 소비습관, 경제관리 등)하여 자유롭게 작성하세요!’, ‘나의 식생활을 스스로 평가(식사 관리, 식습관, 건강관리 등)하여 자유롭게 작성하세요!’, ‘나의 의생활을 스스로 평가(의복스타일, 의복관리, 의복습관 등)하여 자유롭게 작성하세요!’, ‘나의 주거 환경과 주생활을 스스로 평가(주거가치관, 주거관리, 주거환경 등)하여 자유롭게 작성하세요!’)과 토론 활동으로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였다. 이처럼 학생 간, 교수자와 학생 간 상호작용을 통해 교과서에 단편적으로 제시되는 한정적 내용에서 벗어나 과거, 현재, 미래의 우리나라 가정생활문화를 보다 심도 있게 다룸으로써 학습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자 하였다. After-class에서는 전 시간에 소개되었던 Visual Thinking을 활용하여 In-class에서 배운 내용을 학생 스스로 요약・정리 후 자신만의 텍스트와 그림을 적용시켜 WorkSheet를 작성해 보도록 하였다.
  • 일반적으로 대학의 가정교육학 분야의 한 과목인 가정생활문화 수업은 현장 실무 능력을 길러주는 교과목으로 이론과 실습이 병행되어 진행된다. 즉, 실무상황에 대한 분석과 평가, 지식 적용 능력 향상을 위해 가정학 전반에서 배운 지식과 기능을 실제 생활에 적용, 활용할 수 있는 실천적 문제해결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학생중심의 활동을 중시하며 교수자와 학습자간 원활한 소통과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필요성이 요구되며, 미래의 학생과 함께 코칭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예비교사(사범대생)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플립러닝 적용 수업에 대한 연구는 의미가 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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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 러닝 교수학습 방법의 가장 기본 방향은 무엇인가? 플립 러닝 교수학습 방법의 가장 기본 방향은 학습자 중심의 진행과정이다. 즉 수업내에서만 이루어지는 일방적인 학습이 아니라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사전학습과 반복・심화학습이 가능하여 학습자가 자기 스스로 학습 상황을 통제, 관리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향상시킨다.
플립러닝 수업 운영을 위한 학습자의 구체적 학습활동을 기반으로 교수-학습 활동이 각각 재설계 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플립러닝 수업에서는 어떻게 잘 가르칠 것을 고민하기보다는 학생들이 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떻게 수업을 디자인(설계)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고 수업을 설계해야 한다. 기존의 강의계획서는 교수자 중심의 ‘무엇을 가르칠까’로 작성되었다면 플립러닝 수업은 학습자 중심 즉 ‘학생들로 하여금 무엇을 어떻게 배울 수 있는가’에 초점을 맞춰서 작성되고 실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플립러닝 수업 운영을 위한 학습자의 구체적 학습활동’을 기반으로 교수-학습 활동이 각각 재설계 되어야 한다.
플립러닝이란 무엇인가? 플립러닝(Flipped learning)이란 거꾸로 학습으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인 ‘flip teaching’/‘flip learning’/‘flipped classroom’ 과 동일한 방법이다. 전통적인 교수방법의 패턴을 뒤집어 인터넷 기반의 테크놀로지 활용으로 기존의 강의와 가정학습 과제 수행 요소를 뒤바꾼 가정학습 과제수행 교수모형이다(Lee & Kim, 2015). 즉, Flip Learning은 기존의 지식전달 중심 교육의 한계를 비판하고 21세기 역량을 갖춘 인재를 효과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학습자 중심 교육 방법으로서, “수업 전에 학습자들이 강의동영상을 통해 스스로 공부하고, 보다 심화된 학습 활동을 동료학습자들과의 토론이나 조교 및 교수자의 도움을 통해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Im, 2016). 플립러닝 수업이 온・오프라인 및 다양한 교육 방법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으나, 온・오프라인과 다양한 교육방법의 유기적 연계성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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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Han, H. J., Im, C. I., Han, S. E., & Park, J. O. (2015). Instructional strategies for integrating online and offline modes of flipped learning in a collegiate course. Journal of Instruction Engineering, 31(1), 1-38. 

  2. Im, J. H. (2016). Teaching and learning strategies for flipp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A case study. Journal of Instruction Engineering, 32(1), 165-199. 

  3. Jeon, E. Y. (2017). A case study on flipping a university classroom: Focusing on learning motivation and class Satisfac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1), 1-21. 

  4. Jo, H. S., & Jang, Y. O. (2016).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Applied to home economics education on academic engagement,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social interac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8(4), 1-20. 

  5. Jeon, Y. M., & Cho, J. S. (2017). Analysis of class satisfaction and perceived learning achievement to the interaction type on e-learning in university. Journal of Instruction Infotmation, 18(1), 131-141. 

  6. Kim, B. K. (2014). Development of flipped classroom model for teaching profession courses. Journal of Instruction Synthesis, 12(2), 25-56. 

  7.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6). OECD Education 2030 Content Curriculum Mapping. 

  8. Kim, N. I., Jeon, B. E., & Choi, J. I. (2014). A case study of instruction in university applying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Instruction Engineering, 30(3), 127-157. 

  9. Kim, P. S., & Lee, D. H. (2018). Narrative inquiry into the experience of university professors flipped learining-based class operatio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5), 439-469. 

  10. Lee, H. S., & Kim, C. S. (2015). A comparative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 on traditional instruction and flipped learning. Journal of Information Education Association, 19(1), 113-126. 

  11. Lee, K. H., Jun, J. S., & Ryu, K. U. (2017). Effect of three types of flipped learning classes on the improvement of academics achievement and class satisfaction of college student. Global Creative Leader, 7(1), 1-22. 

  12. Lee, J. H. (2013). Development of a flipped-learning instructional model: University calculus reflecting. Mathematics Education Symposium, 91-111. 

  13. Shin, H. W., & Kim, H. R. (2018). Case studies and effects of flipped learning applied to western costume history.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30(2), 137-147. 

  14. Center of teaching and learning (2018). Excellence case. Retrieved from http://home.jj.ac.kr/user/indexMain.action?siteIdc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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