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 소비자교육과 휴대전화 소비행동, 휴대전화 소비행동과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아 청소년들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학교 소비자교육의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지는 서울 및 수도권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총 430부를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분석 및 구매의사결정에 대한 교육이 '합리적 구매와 능동적 문제해결'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소비문화에 대한 교육이 '윤리적 사용, 능동적 문제해결' 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문제해결 및 권리와 책임'에 대한 교육은 소비행동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았고, 인지수준도 상대적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휴대전화의 윤리적 사용행동은 '관계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합리적 구매행동과 능동적 문제해결행동은 '활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 소비자교육과 휴대전화 소비행동, 휴대전화 소비행동과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아 청소년들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학교 소비자교육의 개선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지는 서울 및 수도권 소재 중학교에 재학 중인 중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총 430부를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분석 및 구매의사결정에 대한 교육이 '합리적 구매와 능동적 문제해결'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소비문화에 대한 교육이 '윤리적 사용, 능동적 문제해결' 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문제해결 및 권리와 책임'에 대한 교육은 소비행동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않았고, 인지수준도 상대적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둘째, 휴대전화의 윤리적 사용행동은 '관계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합리적 구매행동과 능동적 문제해결행동은 '활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among adolescents' school consumer education, cell phone consumption behavior and satisfaction with cell phone consumption life. Finally, this study aims to find right ways for leading to adolescents' reasonable consumption life and improving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among adolescents' school consumer education, cell phone consumption behavior and satisfaction with cell phone consumption life. Finally, this study aims to find right ways for leading to adolescents' reasonable consumption life and improving the school consumer education. A survey was conducted to the second grade students 430 of middle school residing in Seoul and the Capital area. As the result of examining the relation among school consumer education, consumption behavior, and consumption life satisfaction, the learning of 'information analysis and decision making process' has a positive effect on 'reasonable purchase and active problem-solving' behavior, and the learning of 'consumption culture' on 'active problem-solving and ethic use' behavior, the learning of 'problem-solving and rights and responsibilities' on 'ethic use' behavior. In addition, it shows that 'ethic usage behavior' in consumption behavior has a positive influence on 'relation satisfaction', and 'reasonable purchase' behavior and 'active problem-solving' behavior on 'practical usage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among adolescents' school consumer education, cell phone consumption behavior and satisfaction with cell phone consumption life. Finally, this study aims to find right ways for leading to adolescents' reasonable consumption life and improving the school consumer education. A survey was conducted to the second grade students 430 of middle school residing in Seoul and the Capital area. As the result of examining the relation among school consumer education, consumption behavior, and consumption life satisfaction, the learning of 'information analysis and decision making process' has a positive effect on 'reasonable purchase and active problem-solving' behavior, and the learning of 'consumption culture' on 'active problem-solving and ethic use' behavior, the learning of 'problem-solving and rights and responsibilities' on 'ethic use' behavior. In addition, it shows that 'ethic usage behavior' in consumption behavior has a positive influence on 'relation satisfaction', and 'reasonable purchase' behavior and 'active problem-solving' behavior on 'practical usage satisf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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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휴대전화의 소비행동을 휴대전화를 구매하고 소비하는데 나타나는 행동특성으로 보고, 김영주(2008)의 연구를 참고로, 구매계획 및 구매에 관련된 정보탐색이나 계약에 관한 문항, 구매 후 능동적인 문제해결에 관한 문항, 윤리적 사용에 관한 문항으로 구분하고, 학교에서 시행하고 있는 ‘기술․가정’교과의 소비자교육이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기술․ 가정’교과의 소비자교육을 통하여 학교 소비자교육이 청소년의 합리적인 휴대전화 소비생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휴대전화를 소비할 때 나타나는 구매 전 정보탐색이나 구매 후 문제 해결행동과 바람직한 사용태도는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김현주(2007)의 연구를 참고로 하여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를 휴대전화의 인간관계에 대한 만족도와 휴대 전화 기능의 활용에 대한 만족감으로 구분하고, 청소년의 소비행동이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휴대전화 소비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밝히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술․가정’교과의 소비자교육과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비행동,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비행동과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의 관계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합리적인 소비자로서 부족한 소비자교육 내용을 밝히고, 최종 소비생활의 만족도까지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소비자교육의 방향을 모색하여,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술․가정’교과 중심의 학교 소비자교육이 청소년의 휴대전화의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휴대전화 소비행동이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청소년들이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소비자교육 내용을 밝히고, 최종 소비생활의 만족도까지 높일 수 있는 실질적인 소비자교육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술․가정’교과의 소비자교육과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비행동,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비행동과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의 관계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연구문제2>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비행동이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다.
본 연구의 측정도구는 학교 소비자교육, 휴대전화 소비행동,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에 관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교 소비자교육, 휴대전화 소비행동,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에 관한 질문은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전혀 그렇지 않다’를 1점,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부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술․가정’교과 소비자교육 내용의 인지수준을 분석하고자 2007개정 중1 가정교과서 12종 ‘청소년과 소비생활’에서 제시하고 있는 내용과 심하연(2009)의 수업내용 인식도 측정문항을 바탕으로,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따른 합리적인 구매활동을 위해 필요한 정보분석 및 활용에 대한 교육내용, 구매 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한 교육내용,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에 관한 교육내용, 바람직한 소비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학교에 반영된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중학교 1학년 ‘기술․가정’교과의 ‘청소년의 소비생활’단원을 지도한 서울지역 중학교 2개교, 경기지역 중학교 1개교를 선정하였다. 2011년 3월 28일부터 4월 6일까지 선정된 3개교의 중학교 2학년생 4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남학생 316명, 여학생 114명이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부터 학교에 반영된 2007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중학교 1학년 ‘기술․가정’교과의 ‘청소년의 소비생활’단원을 지도한 서울지역 중학교 2개교, 경기지역 중학교 1개교를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휴대전화 소비실태를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학교 소비자교육, 휴대전화 소비행동,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교 소비자교육에 따른 휴대전화 소비행동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고, 학교 소비자교육과 휴대전화 소비행동, 휴대전화 소비행동과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휴대전화 소비실태를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학교 소비자교육, 휴대전화 소비행동,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학교 소비자교육에 따른 휴대전화 소비행동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를 실시하였고, 학교 소비자교육과 휴대전화 소비행동, 휴대전화 소비행동과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학교 소비자교육 인지수준에 따른 휴대전화 소비행동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학교 소비자교육 인지수준에 따라 평균을 기점으로 평균이상의 집단을 ‘상’, 평균미만의 집단을 ‘하’로 분류하여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김영주(2008)의 연구를 참고하여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합리적인 휴대전화 소비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김현주(2007)의 연구를 참고하여 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고, 부정적인 문항은 역산하여 통계처리 하였기 때문에 점수가 높을수록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심하연(2009)은 중학교 소비자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기술․가정 ‘청소년과 소비생활’단원을 중심으로 수업 내용 인식정도, 교과서 내용요구도, 수업만족도, 소비자지식, 소비행동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수업내용 인식과 내용 요구도의 측정 문항은 한국소비자원(2004)의 소비자교육 내용 모형을 바탕으로 제7차 중2 가정교과서 5종, 조소연(2005)의 연구를 참고하였고, 소비자정보의 수집과 분석, 구매의사결정과 구매․사용, 소비자문제의 해결, 소비자주권과 소비자참여, 소비문화와 트렌드 총 5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수업 내용 인식도, 교과서 내용 요구도, 수업만족도가 높을수록 바람직한 소비행동이 향상되었지만, 소비자지식과 소비행동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학생들의 소비자교육 요구를 반영하여 실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는 내용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성능/효과
둘째, 휴대전화 소비행동과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에 대한 분석 결과, 휴대전화의 ‘윤리적 사용행동’은 관계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합리적 구매행동과 능동적 문제해결행동’은 활용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 소비자교육이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올바른 휴대전화 소비행동은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를 높인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학교 소비자교육을 강화하여 청소년이 보다 합리적인 소비자로 성장하고, 소비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 지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도출할 수 있다. 더불어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가 연계적으로 소비자교육을 실시하여 청소년들의 성숙한 소비생활을 이끌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수업내용 인식과 내용 요구도의 측정 문항은 한국소비자원(2004)의 소비자교육 내용 모형을 바탕으로 제7차 중2 가정교과서 5종, 조소연(2005)의 연구를 참고하였고, 소비자정보의 수집과 분석, 구매의사결정과 구매․사용, 소비자문제의 해결, 소비자주권과 소비자참여, 소비문화와 트렌드 총 5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수업 내용 인식도, 교과서 내용 요구도, 수업만족도가 높을수록 바람직한 소비행동이 향상되었지만, 소비자지식과 소비행동은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나 학생들의 소비자교육 요구를 반영하여 실생활에 적용시킬 수 있는 내용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시월과 김유진(2007)은 청소년의 소비가치와 휴대전화 소비행동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휴대전화 소비행동을 ‘계획, 구매, 사용, 처분’행동으로 구분하였다. 연구결과, 과시형 소비가치일수록 자신의 취향에 따른 구매수준과 휴대전화 구매가격, 월평균 요금이 높고, 광고․친구의 휴대전화 구매․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에 높은 교체욕구를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과시적 소비가치는 바람직하지 못한 소비행동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이런 소비가치를 지양하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그리고 구매행동을 계획, 정보수집활용, 구매, 계약, A/S․교환․환불의 5가지 하위영역, 사용행동을 요금, 기기, 행태 3가지 하위영역으로 다시 분류하였다. 연구결과, 구매행동보다 사용행동을 잘하고, 하위영역에서 A/S․교환․환불과 요금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구매 후 서비스를 요구하는 행동과 요금과 관련 행동을 잘하고 있었다. 그리고 어머니의 시민의식교육이 휴대전화 소비행동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학교와 가정이 연계 가능한 소비자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권미화와 이기춘(2000)은 청소년 소비자의 소비행동의 합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기 위하여, 소비행동을 ‘구매, 사용, 처분’행동으로 구분하였다. 연구결과, 세하위영역 중에서 사용행동을 가장 합리적으로 하고, 차이는 크지 않지만 구매행동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구매행동 중에서도 계획수립, 정보수집 및 활용 등을 잘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행동들이 구매행동의 합리성을 높이는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교육과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한 모의체험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승신, 류미현과 정승은(1998)은 청소년의 소비자능력을 ‘소비자지식, 소비자태도, 소비자기능’으로 구분하고, 이들이 과시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지식, 소비자태도, 소비자기능이 높을수록 과시소비를 적게 하는 것으로 나타나 청소년의 과시소비를 감소시키는 방안으로 소비자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실제적인 소비자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최정희(2002)는 중학생의 소비자교육이 소비자의식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소비자의식은 학교와 가정에서 소비자교육을 많이 받을수록, 학교에서의 소비자교육의 요구도가 높을수록 소비자의식 수준이 높다고 하였다.
심하연(2009)은 중학교 소비자교육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청소년의 소비행동을 3단계 ‘정보활용 기능을 포함한 구매 전 과정, 구매과정, 불만처리 행동을 포함한 구매 후 과정’으로 구분하였다. 연구결과, 수업 내용 인식도, 교과서 내용 요구도, 수업 만족도가 높을수록 바람직한 소비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소비행동 계획과 계획 후 평가, 불만표시 등의 행동이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구매의사결정과 피해 시 해결방안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여 교육시켜야 한다고 하였다.
이지선(2005)은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비행동을 분석하기 위하여 ‘합리적 소비행동과 비합리적 소비행동’으로 구분하고, 합리적 소비행동의 하위영역을 계획구매, 정보탐색, 정보활용, 비합리적 소비행동은 충동소비, 모방소비, 과시소비로 다시 분류하였다. 연구결과, 여학생보다는 남학생 휴대전화가 없는 학생일수록, 학업성적이 높을수록 합리적인 소비행동을 하고,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정보탐색을 잘하고, 중학생일수록 과시소비와 모방 소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하여 휴대전화를 사용하는 학생들과 저학년인 학생들에게 집중적으로 올바른 휴대전화 사용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비자교육과 청소년의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면, 조현주와 최동숙(2002)은 청소년의 구매행동과 관련된 변인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학교 소비자교육을 많이 받은 청소년 집단일수록 합리적인 구매행동을 하고, 구매행동을 두 하위영역인 구매 전, 구매 후로 나눴을 때도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합리적인 소비행동에 대한 학교 소비자교육의 영향력을 강조했다. 권경자과 장상옥(2007)은 주체별 소비자교육이 중학생의 용돈관리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학교와 대중매체 소비자교육 정도가 높을수록 용돈관리 행동의 하위요인 ‘계획, 실행, 평가’ 모두 향상되었고, 가정 소비자교육은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주체별 소비자교육들을 상호 연계시켜 실시하여 교육효과를 높여야 한다고 하였다.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였고, 부정적인 문항은 역산하여 통계처리 하였기 때문에 점수가 높을수록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2개의 요인이 추출되었고, 총 누적변량은 50%이다. ‘관계만족도'요인은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비가 부모 또는 교사와의 관계 속에서 주는 만족감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활용만족도'요인은 휴대전화 기능의 활용이 주는 만족감에 대한 내용을 포함한다.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합리적인 휴대전화 소비행동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의 요인이 추출되었고, 총 누적변량은 56%이다. 휴대전화 소비행동의 ‘합리적 구매’요인은 구매계획 및 정보탐색과 계약 시 행동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고, ‘능동적 문제해결’요인은 구매 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처하는 행동, ‘윤리적 사용’요인은 바람직한 휴대전화 소비문화에 필요한 물자절약과 환경문제 및 예의범절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학교 소비자교육 인지수준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의 요인이 추출되었고, 총 누적변량은 67%이다. 학교 소비자교육의 ‘정보분석 및 구매의사결정’요인은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따른 합리적인 구매활동을 위해 필요한 정보분석 및 활용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고, ‘문제해결 및 권리와 책임’은 구매 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처하는 방법과 소비자의 권리와 책임, ‘소비문화’는 바람직한 소비문화를 형성하기 위한 물자절약과 환경문제, 용돈관리 방법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즉, ‘정보분석 및 구매의사결정’과 ‘소비문화’에 대한 인지가 높을수록 소비자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게 된다고 나타났다.
001)행동의 점수가 높았다. 즉, 학교 소비자교육을 잘 인지하고 있는 청소년일수록 올바른 소비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행동만이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쳤다. 즉, 휴대전화에 대하여 윤리적 사용행동을 할수록 청소년은 휴대전화에 의한 타인과의 관계유지에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고 나타났다. ‘활용만족도’에는 합리적 구매(β=.
01) 행동이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쳤다. 즉, 휴대전화의 합리적 구매와 구매 후 발생하는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 할수록 청소년은 생활 속 휴대전화의 활용에 대한 만족감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학교 소비자교육과 휴대전화 소비행동에 대한 분석 결과, ‘정보분석 및 구매의사결정'에 대한 교육이 합리적 구매와 능동적 문제해결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소비문화'에 대한 교육이 윤리적 사용과 능동적 문제해결 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의 분석 결과는 관계만족도 3.83점, 활용만족도 3.20점으로 나타났다. ‘관계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청소년은 휴대전화의 기능을 활용하였을 때 받는 만족감보다 휴대전화가 부모, 교사와의 관계를 유지하는데 주는 만족감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비행동의 분석 결과는 능동적 문제해결 3.91점, 윤리적 사용 3.70, 합리적 구매 3.15점의 순으로 나타났다. 휴대전화 소비행동 중에서 ‘능동적 문제해결’행동이 가장 높게 나타나 청소년들이 구매 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셋째, 학교 소비자교육이 청소년의 휴대전화 소비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올바른 휴대전화 소비행동은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를 높인다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학교 소비자교육을 강화하여 청소년이 보다 합리적인 소비자로 성장하고, 소비생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 지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도출할 수 있다. 더불어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과 사회가 연계적으로 소비자교육을 실시하여 청소년들의 성숙한 소비생활을 이끌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는 소비자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심이 되는 내용이 학생들에게 정확히 전달되지 못하고, 인지한 소비자교육은 소비행동에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내용의 인지를 돕고 실제 소비행동에 반영할 수 있도록 우선적으로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여 실질적인 교육내용 및 활동과제를 보완하고, 소비활동을 연습해볼 수 있는 가상 체험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등 실효성 높은 소비자교육을 위한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문제해결의 인지수준이 낮게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은 능동적 문제해결 행동을 가장 잘하고 있었다.
소비생활 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행동을 충분히 인지하고, 합리적인 소비행동으로 연결할 수 있어야만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휴대전화 소비생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진 윤리적 사용, 합리적 구매, 능동적 문제해결 행동과 관련된 체계적인 소비자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청소년의 소비생활 만족도를 더욱 증진시켜 나가야 함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이 스마트폰 소비욕구를 가지게 되는 이유는?
청소년 10명 중 8∼9명 이상이 사용하면서 청소년의 생활필수품으로 자리매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폰(Smart phone)은 본인이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하여 이용할 수 있고, 다양한 SNS를 통해 기존 인맥 및 불특정 타인과의 관계를 보다 쉽게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청소년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인 동시에 또래관계 유지 수단으로써 청소년의 소비욕구를 더욱 자극시키고 있다.
휴대전화로 인해 생기는 문제점은?
그러나 휴대전화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휴대전화 구매시 계약에 대한 정보부족, 충분한 계약서 확인의 부족으로 인한 불공정한 거래 문제와 휴대전화 사용시 부모 동의 없는 요금 충전 및 결제, 요금 과다 청구, 학교에서는 수업 중 사용 등의 문제점들이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이지선(2005)과 한국소비자보호원(2004)의 연구에 의하면 부모동의 없이 요금 충전한 청소년이 68.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가 전체 인구수를 넘어서게 된 배경은?
4%를 기록하면서 2010년에는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가 전체 인구수를 넘어섰다(방송통신위원회, 2010). 이는 휴대전화가 음성과 문자를 통한 통신기능뿐만 아니라 DMB, MP3, 게임, 소액결제, 인터넷, 카메라 등 다양한 기능을 보유하게 되면서 활용범위가 확대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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