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투자 자원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R&D 투자로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제품의 기획 단계에서 개념 설계, 상세 설계, 생산, 서비스에 이르는 전체 수명 주기에 걸친 제품정보를 관리하고 이 정보를 고객 및 협력사에 협업 프로세스로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부문에서 제품 설계를 위한 아이디어 단계부터 폐기까지 제품의 수명주기에 걸쳐 People, Process, Business System과 Information을 통합 확장한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et, 부품, 장치사업 등의 사업부에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메이저기업의 연구개발 부문을 중심으로 제품 전략에서 상품기획, 개발, 단종까지의 프로세스, 정보 및 의사결정 체계를 혁신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품종 사업환경에서의 PLM 유도 절차를 제시하고자 한다.
기업의 투자 자원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R&D 투자로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제품의 기획 단계에서 개념 설계, 상세 설계, 생산, 서비스에 이르는 전체 수명 주기에 걸친 제품정보를 관리하고 이 정보를 고객 및 협력사에 협업 프로세스로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필요하게 되었다. 최근 대기업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부문에서 제품 설계를 위한 아이디어 단계부터 폐기까지 제품의 수명주기에 걸쳐 People, Process, Business System과 Information을 통합 확장한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et, 부품, 장치사업 등의 사업부에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메이저기업의 연구개발 부문을 중심으로 제품 전략에서 상품기획, 개발, 단종까지의 프로세스, 정보 및 의사결정 체계를 혁신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품종 사업환경에서의 PLM 유도 절차를 제시하고자 한다.
To make maximum benefit through the R&D investment, various methods is presented to support cooperating company in managing product information which reaches to conceptual design, detail design, production and a service from planning phase of production. Recently, the induction of PLM (Product Lifec...
To make maximum benefit through the R&D investment, various methods is presented to support cooperating company in managing product information which reaches to conceptual design, detail design, production and a service from planning phase of production. Recently, the induction of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is being accelerated to design the enterprising system which is various from the idea phase for a product plan to the elimination through the life cycle of the product by the major companies.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the major companies which is producing products like sets, parts and equipment. This study proposes the process of product strategy, goods planning, development, information and the renovation of decision-making system.
To make maximum benefit through the R&D investment, various methods is presented to support cooperating company in managing product information which reaches to conceptual design, detail design, production and a service from planning phase of production. Recently, the induction of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is being accelerated to design the enterprising system which is various from the idea phase for a product plan to the elimination through the life cycle of the product by the major companies.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the major companies which is producing products like sets, parts and equipment. This study proposes the process of product strategy, goods planning, development, information and the renovation of decision-making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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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Set, 부품, 장치 사업 등의 사업부에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의 연구개발 부문을 중심으로 제품 전략에서 상품화 개발, 플랫폼/선행개발, 연구개발, 과제관리, 포트폴리오 관리, 기술자산관리, 기능 프로세스, 요구사항관리 및 협업/아웃소싱, 그리고 단종까지의 프로세스, 정보 및 의사결정 체계를 혁신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품종 사업환경에서의 PLM 유도 절차를 제시한다.
제안 방법
Benchmarkinge 단순한 일회성의 개선기법이 아니라 학습조직을 창출하는데 필요한 수단으로서, Benchmarking이 조직에 미치는 다양한 영향력을 제대로 파악해야만 본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진 경쟁사와의 비교분석을 위하여 9가지 항목으로 구분하여 경쟁사와 A社를 비교분석하였다<표2>.
성능/효과
(1) 프로세스 및 운영체계 정의를 통해 효과적인 기술전략 수립 및 로드맵 정의가 가능하며, 기술검토 위원회 등의 의사결정 조직을 활용하여 신속한 의사결정 수립이 가능하다.
있다<표3>. 또한 글로벌 업체의 사례를 참조하면 연간 연구 개발비의 10%가 보다 효율적으로 투자되어, 매년 10% 수준의 매출 신장을 기대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품종 사업환경에서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Benchmarking을 통한 PLM 도입은 환경 분석, 실행계획 수립, 설계/파일럿 선정 및 실행 순으로 체계적인 도입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는 표4의 정량적 기대효과에서 나타나듯이 불필요한 연구개발 프로젝트가 줄었으며 이로 인해 신규상품으로부터의 매출이 59%까지 증가 했고 포트폴리오의 효율이 60% 증가하는 도입 효과를 보게 되었다.
선진 경쟁사인 N社인 경우는 연구개발 ROI 개선, R&D 비용 절감, 플랫폼 효율 기반의 제품 다양화, Time To Market 단축 등을 목표로 포트폴리오 체계 구축 및 플랫폼 아키텍처 구축을 통해 개발 생산성을 제고하는 등 매출대비 연구 개발 비용 3% 절감, 모델 수 20% 증가, Time to Market 20% 감소 등의 성과가 있었다.
도입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는 표4의 정량적 기대효과에서 나타나듯이 불필요한 연구개발 프로젝트가 줄었으며 이로 인해 신규상품으로부터의 매출이 59%까지 증가 했고 포트폴리오의 효율이 60% 증가하는 도입 효과를 보게 되었다.
후속연구
본연구결과의 활용으로 기업의 R&D 부서에서 제품기획에서부터 양산에 이르기까지 제품라이프싸이클 관리를 통하여 신속하게 시장에 출시하여 기업의 매출이익에 공헌할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분석 결과 향후 A社의 포트폴리오 관리는 마케팅과개발 간 합의를 근거로 중기 제품 포트폴리오 계획의 수립 및 운영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상품기획정의를 구체화해야 하는데 특히 Needs-Segment의 Key Feature 가 구체화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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