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제권 문화재 디자인 요소를 적용한 문화상품 개발연구 - 진묘수 문양 중심으로 -
Research and Development of Cultural Products, Cultural Heritage has been Applied Design Elements Bekuje - Focusing on the pattern Jinmyosu -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3 no.3, 2012년, pp.252 - 260  

김정호 (공주대학교 예술대학 조형디자인학부) ,  강호양 (충남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ltural products, applying the design elements of cultural heritage Bekuje content of the product, we chose the useful material that can be used on a desk stand in the smart-phone Sticky Notes (Post-it) for use in modern life. The goal of the development design, developed in the design and excav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디자인 개발의 목표는 백제문양에서 이어져 오는 전통 장식의 특징을 살려 현대생활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조형 요소를 발굴하여 새로운 감각이 조화된 디자인으로 개발하며, 디자인 모티브로 선정된 백제권 문화재의 고유문양인 진묘수 문양을 각각의 형태 변화에 따른 차별적 적용으로 장식적 조형미를 강조하였다. 또한 백제문양에서 흔히 나타나는 정교한 아름다움을 시각적으로 드러나게 사용하여 한국적인 전통미의 계승도 강조하였다.
  • 본 연구의 상품개발의 목적은 백제권 문화재 요소를 적용한 문화상품 개발이다. 선정된 대상은 백제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무덤을 지키는 상상의 동물인 석수(진묘수)와 관련한 문화재를 활용한 개발 상품이다.
  • 선정된 대상은 백제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무덤을 지키는 상상의 동물인 석수(진묘수)와 관련한 문화재를 활용한 개발 상품이다. 한국의 전통기법의 아름다움을 산업 디자인과 접목시킴으로서 우리 상품의 산업 경쟁력 강화 및 국가 이미지를 부각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인간의 감성적 본질을 자극할 수 있는 디자인에 기능의 다변화, 전통 양식의 현대화된 조형성, 재질의 특성, 옛것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것에 본 디자인의 특징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령왕릉 속의 진묘수가 다리가 부러진 채 발견된 이유는 무엇인가? 무령왕릉 속의 진묘수가 다리가 부러진 채 발견된 것도 전족과 같은 이치로 만들어 넣은 것으로의 이유와 같다. 그래야 멀리 도망가지 못하고 망자인 왕과 비를 영원히 지켜 주리라 당시 사람들은 굳게 믿었다. 다리가 성한 진묘수 였다면 언제 도망갈지도 모르고 왕릉을 지키는 진묘수에게도 미안했을 것이다. 그러한 인식 때문에 일부러 다리 부러진 진묘수를 넣은 것이다(권 2005).
진묘수는 무엇인가? 진묘수(鎭墓獸)는(Fig. 1) 무덤을 지키는 짐승을 말하는 것으로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진 묘수는 국보 제 162호로서 현재 국립 공주박물관에 소장 전시 중이다. 석수를 특정 동물로 연결시키기는 어렵지만 피장자의 영혼을 안내하는 일을 맡은 신령스러운 상상의 동물이라고 볼 수 있다.
무령왕릉 진묘수의 얼굴 형태는 어떠한가? 석수를 특정 동물로 연결시키기는 어렵지만 피장자의 영혼을 안내하는 일을 맡은 신령스러운 상상의 동물이라고 볼 수 있다. 무령왕릉 진묘수는 뭉툭한 입과 코, 작은 귀, 툭 튀어나온 눈을 하고 입을 벌린 형태로 짧은 네 다리위의 비만한 몸통에는 당초무늬가 표현되어 있다. 언뜻 보면 앞다리 쪽의 무늬는 날개와도 같은 형태를 가졌고, 정수리 부분에는 사슴뿔 모양의 철제 뿔을 달고 있으며, 현재는 희미한 상태지만 입술에 발랐던 붉은색이 남아 있고 몸에도 칠을 했던 흔적이 있어 붉은색으로 귀신 등 삿된 것을 쫓는 전통적인 벽사방식을 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