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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의학 교육에서 정신신체의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Past, Present, and Future of Psychosomatic Medicine in the Field of Korean Medical Education 원문보기

精神身體醫學 = Korean journal of psychosomatic medicine, v.20 no.1, 2012년, pp.14 - 17  

김의중 (을지대학교 의과대학 을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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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정신신체의학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있었지만 의학 교육에서 정신신체의학이 차지하는 비중은 적은 편이었다. 현재에도 대학마다 배정된 시간과 비율이 다르고 일정한 틀과 일치된 목표도 없이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임상적으로도 자문-조정 정신의학에 대한 인식과 교육은 여전히 비체계적이고 미흡하였다. 앞으로 의과대학의 교육에서, 전공의 교육, 전임의 제도, 세부 전공 제도로 이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의 틀이 확립되어야 할 것이다. 자문-조정 의학의 활성화, 종사자 훈련에 이르는 임상 교육 체계도 정립되어야 한다. 다른 나라의 정신신체의학의 교육 지향점을 참고하여 생물-정신-사회적 모델에 기초한전인적 질병 개념과 치료 주관을 가진 의사를 양성하고 이를 정신신체의학 교육의 목표로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목표를 담을 수 있는 교육 내용을 통일되게 규정하고 그 교육 과정이 지속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체계화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were several documents that might reflect the great concern on the education of psychosomatic medicine in medical school from the 1960s. But the hour of class and proportion of psychosomatic medicine have been quite small among the total lecture time of psychiatry. Notwithstanding the import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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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효과

  • 저자는 이 논문의 결론에서 “외국의 대학에서 이미 독립된 강좌와 진료과를 가진 곳이 많다”고 하면서도 “정신신체의학이 의학 안에서 세분화되어 하나의 전문 과목으로 된다는 것이 반드시 좋은 현상이 아니다”라고 하였다.3) 이는 모든 의학의 공통 영역으로서 통합적인 개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정신신체의학이 미국에서 이미 독립적인 전문의 제도로 정립된 것4)과 세부 전문의 제도를 확립해 가려는 현재의 우리 의료계의 분위기와는 사뭇 다르다.
  • 일찍이 독일, 일본, 미국 등의 의학 교육 과정에서 정신신체의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수십에서 수백 시간에 이른다는 보고는 많다.7) 임상적으로도 정신과 스탭이 수백 명인 미국의 한 종합 병원 내에서 정신과 의사의 대다수는 정신과 소속이 아니라 각 진료팀의 일원으로 자문-조정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8)이런 예에서 보듯이 정신신체의학의 발전을 위해서는 의대 학생의 교육에서부터 생물-정신-사회 모델을 강조하고, 전공의 훈련 시에도 정신과 자문-조정과 정신신체의학을 포함시키고 강화하여야 하고, 전임의 프로그램을 통해 정신신체의학을 세부 전공으로 발전시키고, 신체의학과 자문-조정 정신의학 사이의 공유 영역을 확대하고, 타 영역 사람들의 훈련까지 포괄하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 첫째는 기존의 정신신체의학에서 전통적으로 다루었던 교과 과정으로, 여기에는 1) 정신과 신체의 상호 작용(분자 수준이나 생리적 수준에서 행동적, 사회적 수준까지 이해하는) 2) 정신생리학(정신내분비학, 정신신경면역학) 3) 피로, 섬유근육통, 두통, 요통, 불안, 우울, 공황장애, 기능성 장질환 등 흔히 접하게 되는 증상군, 질환, 기저의 병리, 질병 등을 포함하고 4) 질병의 병인, 발병, 경과, 회복에 미치는 정서와 사회적 스트레스의 여파를 다루는 것 등이 해당한다. 둘째로 제시한 정신사회적 역학도 교육 내용에 중요한데 사회 경제적 지위, 사회적 지지체계, 업무 스트레스, 문화 등이 모두 건강과 질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자명하다. 셋째는 급성, 만성 질환의 정신사회적 측면이고 넷째는 포괄적인 행동과학의 교과 과정인데 여기에는 1) 의술에 필수적인 행동과 정신역동의 원칙, 2) 정신병리와 성격 유형에 따른 문제, 3) 정신과적 진단에 따른 행동치료의 원리와 치료, 4) 임상가가 적용할 수 있는 심리학적, 행동학적 원리와 기법, 5) 행동의학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치료 기법에 대한 지식 등이 포함된다.

후속연구

  • 앞으로 의과대학의 교육에서, 전공의 교육, 세부 전공 제도로 이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이 확립되어야 할 것이고, 자문-조정 의학의 활성화, 종사자 훈련에 이르는 임상 교육 체계도 정립되어야 한다. 향후 정신신체의학의 목표는 생물-정신-사회적 모델에 기초하여 질병 뿐 아니라 환자를 치료하고 도울 수 있는 의사를 양성하는 것이 되어야 하고, 교육 내용도 이런 목표를 담을 수 있어야 하고, 교육 과정이 지속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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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신체의학회 주도의 심포지엄 개최일자는? 한국정신신체의학회의 창립 20주년을 맞아 2012년 4월 12일에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춘계 학술대회에서 한국의 정신신체의학의 현황을 점검하고 과거에 비추어 미래를 그려 보려는 정신신체의학회 주도의 심포지엄이 있었다. 이 글은 한국의 의학 교육에서 정신신체의학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통찰해 보고자 의뢰된 강의를 준비하면서 조사한 바를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 글이다.
현재 의학 교육에서 정신신체의학의 실태에 대해 고발한 내용은?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정신신체의학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있었지만 의학 교육에서 정신신체의학이 차지하는 비중은 적은 편이었다. 현재에도 대학마다 배정된 시간과 비율이 다르고 일정한 틀과 일치된 목표도 없이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임상적으로도 자문-조정 정신의학에 대한 인식과 교육은 여전히 비체계적이고 미흡하였다. 앞으로 의과대학의 교육에서, 전공의 교육, 전임의 제도, 세부 전공 제도로 이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의 틀이 확립되어야 할 것이다.
정신신체의학의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것은? 7) 임상적으로도 정신과 스탭이 수백 명인 미국의 한 종합 병원 내에서 정신과 의사의 대다수는 정신과 소속이 아니라 각 진료팀의 일원으로 자문-조정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8)이런 예에서 보듯이 정신신체의학의 발전을 위해서는 의대 학생의 교육에서부터 생물-정신-사회 모델을 강조하고, 전공의 훈련 시에도 정신과 자문-조정과 정신신체의학을 포함시키고 강화하여야 하고, 전임의 프로그램을 통해 정신신체의학을 세부 전공으로 발전시키고, 신체의학과 자문-조정 정신의학 사이의 공유 영역을 확대하고, 타 영역 사람들의 훈련까지 포괄하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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