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쳇봇 이모티콘
안녕하세요!
ScienceON 챗봇입니다.
궁금한 것은 저에게 물어봐주세요.

논문 상세정보

한국 의학 교육에서 정신신체의학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Past, Present, and Future of Psychosomatic Medicine in the Field of Korean Medical Education

초록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정신신체의학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있었지만 의학 교육에서 정신신체의학이 차지하는 비중은 적은 편이었다. 현재에도 대학마다 배정된 시간과 비율이 다르고 일정한 틀과 일치된 목표도 없이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임상적으로도 자문-조정 정신의학에 대한 인식과 교육은 여전히 비체계적이고 미흡하였다. 앞으로 의과대학의 교육에서, 전공의 교육, 전임의 제도, 세부 전공 제도로 이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의 틀이 확립되어야 할 것이다. 자문-조정 의학의 활성화, 종사자 훈련에 이르는 임상 교육 체계도 정립되어야 한다. 다른 나라의 정신신체의학의 교육 지향점을 참고하여 생물-정신-사회적 모델에 기초한전인적 질병 개념과 치료 주관을 가진 의사를 양성하고 이를 정신신체의학 교육의 목표로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목표를 담을 수 있는 교육 내용을 통일되게 규정하고 그 교육 과정이 지속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게 체계화해야 한다.

Abstract

There were several documents that might reflect the great concern on the education of psychosomatic medicine in medical school from the 1960s. But the hour of class and proportion of psychosomatic medicine have been quite small among the total lecture time of psychiatry. Notwithstanding the importance of biopsychosocial perspective in practice and research there have been no agreement on the goal and content of teaching psychosomatic medicine in the medical school curriculum. Consultation-liaison psychiatric activity in the hospital were currently under-developed and educational content and process were not systematic. We should have established the goal of psychosomatic education in the medical school that includes making doctor who could not only cure disease but also care the ill patients. And we should develop the curriculum that covers essential area of psychosomatic medicine and checking system to monitor the process of education. With the continuance of psychosomatic perspectives from medical school education to clinical subspecialty we can make progress in this field.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신체의학회 주도의 심포지엄
정신신체의학회 주도의 심포지엄 개최일자는?
2012년 4월 12일

한국정신신체의학회의 창립 20주년을 맞아 2012년 4월 12일에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춘계 학술대회에서 한국의 정신신체의학의 현황을 점검하고 과거에 비추어 미래를 그려 보려는 정신신체의학회 주도의 심포지엄이 있었다. 이 글은 한국의 의학 교육에서 정신신체의학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통찰해 보고자 의뢰된 강의를 준비하면서 조사한 바를 중심으로 간단히 정리한 글이다.

의학 교육에서 정신신체의학
현재 의학 교육에서 정신신체의학의 실태에 대해 고발한 내용은?
현재에도 대학마다 배정된 시간과 비율이 다르고 일정한 틀과 일치된 목표도 없이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임상적으로도 자문-조정 정신의학에 대한 인식과 교육은 여전히 비체계적이고 미흡하였다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정신신체의학의 교육에 대한 관심이 있었지만 의학 교육에서 정신신체의학이 차지하는 비중은 적은 편이었다. 현재에도 대학마다 배정된 시간과 비율이 다르고 일정한 틀과 일치된 목표도 없이 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임상적으로도 자문-조정 정신의학에 대한 인식과 교육은 여전히 비체계적이고 미흡하였다. 앞으로 의과대학의 교육에서, 전공의 교육, 전임의 제도, 세부 전공 제도로 이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의 틀이 확립되어야 할 것이다.

정신신체의학의 발전
정신신체의학의 발전을 위하여 필요한 것은?
의대 학생의 교육에서부터 생물-정신-사회 모델을 강조하고, 전공의 훈련 시에도 정신과 자문-조정과 정신신체의학을 포함시키고 강화하여야 하고, 전임의 프로그램을 통해 정신신체의학을 세부 전공으로 발전시키고, 신체의학과 자문-조정 정신의학 사이의 공유 영역을 확대하고, 타 영역 사람들의 훈련까지 포괄하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7) 임상적으로도 정신과 스탭이 수백 명인 미국의 한 종합 병원 내에서 정신과 의사의 대다수는 정신과 소속이 아니라 각 진료팀의 일원으로 자문-조정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8)이런 예에서 보듯이 정신신체의학의 발전을 위해서는 의대 학생의 교육에서부터 생물-정신-사회 모델을 강조하고, 전공의 훈련 시에도 정신과 자문-조정과 정신신체의학을 포함시키고 강화하여야 하고, 전임의 프로그램을 통해 정신신체의학을 세부 전공으로 발전시키고, 신체의학과 자문-조정 정신의학 사이의 공유 영역을 확대하고, 타 영역 사람들의 훈련까지 포괄하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원문보기

원문 PDF 다운로드

  • ScienceON :

원문 URL 링크

  • 원문 URL 링크 정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문복사서비스 안내 바로 가기)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