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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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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소매업태간 시장점유율 변화가 소비자 물가에 미친 영향을 실증하는데 있다. 소매업태는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전문상품소매점, 무점포판매로 분류하였다. 소매업태간 시장점유율은 매월 각 소매업태별 판매액을 합산하여 월별 총소매판매액을 계산한 후, 각 소매업태의 판매액이 총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율로 측정하였다. 물가지수는 소비자물가지수, 생활물가지수, 신선식품물가지수가 고려되었으며, 아울러 소비자물가지수의 기본분류에 의한 25종류의 제품군별 물가지수와 이들 제품군을 대표할 수 있는 개별 품목 42개가 고려되었다. 통제변수로 환율, M1, 원유가격, 산업생산지수와 같은 거시경제변수가 모형에 추가되어 분석되었다. 자료의 분석기간은 2000년 1월부터 2010년 12월까지이며, 월별자료가 시계열 분석에 이용되었다. 실증분석에 앞서 본 연구에서는 ADF 검정법과 PP검정법을 이용하여 시계열자료의 안정성을 검증하였으며, 단위근 검정에 필요한 모형의 선택과 시차의 선택은 선행연구와 AIC의 기준에 의해 선택하였다. 분석결과, 소매업태간 시장점유율 변화는 물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매업태별로 소비자물가지수, 생활물가지수, 신선식품물가지수 증감에 미치는 영향력이 차별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25개의 기본 제품군과 각 제품군에서 42개의 대표적인 품목을 추출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도 소매업태별 시장점유율 변화는 제품군 및 개별 품목의 물가 증감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 영향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mpirically examines the impact of changes in market shares among retailing types on the price index. The retailing type is classified into 6 groups: department store, big mart, super market, convenient store, specialty merchant, and on-line store. The market shares of retailing types 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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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연구의 관심이 소매업태의 변화가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기에, 종속변수가 물가인 방정식의 결과만을 요약하여 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 소매업태별 시장점유율과 물가 간의 관계를 기존 연구들이 지니고 있는 한계점을 보완 및 확장하여 실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BIC를 최소화 시키는 검점모형을 선택하여 검정을 실시하였고, 은 연구에 사용된 시계열자료들의 공적분 검정 결과를 요약하여 나타내고 있다.
  • 이상과 같은 논의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들의 한계점을 다음과 같은 세가지 측면에서 보완하여 국내 소매유통산업의 구조변화와 물간 간의 관계를 2000년 1월부터 2010년 12월까지의 월별자료를 이용하여 실증하고자 한다. 첫째, 특정 소수의 업태에 국한시키지 않고 한국표준산업분류 코드에 제시되어져 있는 소매업을 포괄적으로 고려하고자 하며, 이 연구에서는 백화점, 대형 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전문상품소매점, 무점포 소매업이 포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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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매업태간 시장점유율은 어떻게 측정하였는가? 소매업태는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전문상품소매점, 무점포판매로 분류하였다. 소매업태간 시장점유율은 매월 각 소매업태별 판매액을 합산하여 월별 총소매판매액을 계산한 후, 각 소매업태의 판매액이 총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율로 측정하였다. 물가지수는 소비자물가지수, 생활물가지수, 신선식품물가지수가 고려되었으며, 아울러 소비자물가지수의 기본분류에 의한 25종류의 제품군별 물가지수와 이들 제품군을 대표할 수 있는 개별 품목 42개가 고려되었다.
소매업태를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소매업태간 시장점유율 변화가 소비자 물가에 미친 영향을 실증하는데 있다. 소매업태는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편의점, 전문상품소매점, 무점포판매로 분류하였다. 소매업태간 시장점유율은 매월 각 소매업태별 판매액을 합산하여 월별 총소매판매액을 계산한 후, 각 소매업태의 판매액이 총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율로 측정하였다.
단위근이 존재하는 소매업태의 판매액지수와 각각의 물가지수를 이용한 공적분 검사가 추가로 요구되는 이유는?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 대부분은 수준 변수에서 단위근을 갖고 있으나 1차 차분에서는 단위근을 갖지 않아 I(1)의 시계열로 나타났다.3) 그러나 대형마트판매액지수, 편의점 판매액지수와 무점포판매액지수는 수준변수가 단위근을 갖지 않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따라서 단위근이 존재하는 소매업태의 판매액지수와 각각의 물가지수를 이용한 공적분 검사가 추가로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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