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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매 업태에 따른 판촉활동에 관한 이론적 연구
A Theoretical Study of Promotion Activities by Types of Retailing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7 no.4, 2017년, pp.15 - 38  

박진호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  이수동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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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상표전환과 반복구매의 소비 형태를 보이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상표전환과 반복구매의 결정 요인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하며 그러한 상표전환의 과정과 반복구매에서 기업의 촉진활동으로 대표되는 마케팅 반응변수별 차이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마케팅에 적용시키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는 유통업계간 과다경쟁과 외형을 중시한 판매경쟁의 결과로 밀어내기식의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는 기업에게 소비자를 개개인의 실체로 인식시켜 이에 맞는 효율적인 촉진활동을 제시함으로써 자사상표에 대한 상표 충성도를 높여 지속적인 반복구매를 하게하고 경쟁상표 소비자의 상표전환을 유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이벤트와 가격할인과 샘플이나 견본상표 혹은 로고(logo) 등이 새겨진 것을 일컫는 제품 프리미엄 등을 선호하는 고객들은 반복구매를 하는 특징이 있다. 두 번째 서비스 혜택과 포인트 형 판촉 그리고 비용절감 만족도가 상표전환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며 쿠폰 형 판촉을 선호하는 사람들만이 상표전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 번째 반복구매와 쿠폰 형 판촉 사이에서는 소매 업태가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상표전환과 서비스혜택 사이에서도 소매 업태가 긍정적인 조절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into the consumers who show the consumption patterns of brand switching and repeated purchasing, find the decision factors of their brand switching and repeated purchasing, analyze the difference in marketing response variables being represented as corporate pro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의 소비자들이 기업의 판촉행사 따라 빈번히 거래처를 옮기는 구매형태를 갖게된 계기는? 현대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제품을 접하는 동시에 다양한 구매환경 속에서 끊임없는 상표선택의 기회를 가지며 반복구매와 상표전환을 반복하며 생활하고 있다.
정통적으로 기업 마케팅활동의 최우선적인 목표는? 글로벌화가 가속화 되면서 사회와 경제 그리고 기술 환경이 다변화되고 소비자들의 사고와 행동범위도 넓어지는 동시에 점차 다양해지고 있으며 소비 욕구나 소비행동도 점차 세분화되고 제품의 기능적 특징과 편익만으로는 소비자를 만족시키기가 어려워지고 있다(남현임 2005).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전통적으로 4P를 활용한 고객 획득 전략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왔으며 신규고객을 가장 많이 획득하는 것이 기업 마케팅활동의 최우선적인 목표가 되었다. 그러나 점차 시장 상황이 수요의 포화 상태에 이르게 되면서 신규 고객의 획득에서 기존 고객의 유지와 관리로 마케팅 활동의 중심이 옮겨가고 있다.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전통적으로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 왔는가? 글로벌화가 가속화 되면서 사회와 경제 그리고 기술 환경이 다변화되고 소비자들의 사고와 행동범위도 넓어지는 동시에 점차 다양해지고 있으며 소비 욕구나 소비행동도 점차 세분화되고 제품의 기능적 특징과 편익만으로는 소비자를 만족시키기가 어려워지고 있다(남현임 2005).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전통적으로 4P를 활용한 고객 획득 전략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왔으며 신규고객을 가장 많이 획득하는 것이 기업 마케팅활동의 최우선적인 목표가 되었다. 그러나 점차 시장 상황이 수요의 포화 상태에 이르게 되면서 신규 고객의 획득에서 기존 고객의 유지와 관리로 마케팅 활동의 중심이 옮겨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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