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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점포에서의 구매후기 작성 동기 및 점포 고객 유형화
Motives for Writing After-Purchase Consumer Reviews in Online Stores and Classification of Online Store Shoppers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7 no.3, 2012년, pp.25 - 57  

홍희숙 (제주대학교 의류학과) ,  류성민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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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점포에서 의류상품 구매후기를 작성하는 동기의 유형을 규명하는 한편 작성 동기 유형에 따라 인터넷 점포 고객들을 범주화하고, 각 집단의 작성행동, 인터넷 구매 행동, 인구사회적 특성의 차이를 규명하였다. 초점집단 면접과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연구되었으며, 정량적 연구에서는 의류상품 구매후기를 읽은 경험과 작성한 경험이 많은 국내 인터넷 점포 여성 고객 252명을 대상으로 자료가 수집되었다. 연구결과, 인터넷 점포에서 구매후기를 작성하는 동기 유형은 이타적 정보 공유, 불만해소 및 보복, 경제적 보상 추구, 상품 개발 지원, 감동 표현으로 나타났다. 특히, 작성행동에 대한 영향력이 큰 동기는 이타적 정보 공유 동기와 경제적 보상 추구 동기였다. 인터넷 점포 고객은 작성동기 유형에 따라 소비자 옹호 집단, 이익 추구 집단, 중도적 집단으로 범주화되었으며, 세 집단은 구매후기 작성행동, 인터넷 구매빈도, 인구사회적 요인들에서 차별적 특성을 보였다. 소비자 옹호 집단과 이익 추구 집단을 대상으로 인터넷 점포 구전 채널 관리 방안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d motives for writing apparel product reviews in online stores, and determined what motives increase the behavior of writing reviews. It also classified store customers based on the type of writing motives, and clarified the characteristics of internet purchase behavior and of a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프라인 환경에서의 구전 동기는 무엇과 관련되어 있는가? 이와 같이 오프라인 환경에서의 구전 동기는 이타적 욕구(예: 타인 관여,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 이타주의), 정보 제공/공유 욕구 (예: 상품 관여, 관여), 감정 표현 욕구(예: 분노해소), 오락적 욕구(예: 메세지 관여, 오락적 이야기 거리), 자아 고양(예: 자아 관여, 자아 고양), 도움 지원/요청 욕구(예: 기업지원, 조언 요청) 등과 관련되었다. 온라인 환경에서의 구전 동기는 온라인 시스템 특성의 반영으로 오프라인 환경에서의 구전과 다를 수 있다.
온라인 구매후기는 무엇인가? 실제로 온라인 점포에 올려진 구매후기의 양이나 특성은 온라인 점포의 매출액과 긍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예: Chevalier and Mayzlin 2006). 온라인 구매후기는 구매한 상품/서비스 자체에 대한 평가나 의견은 물론 구매 과정이나 사용 과정에서 느낀 긍정적/부정적 의견, 평가, 감정에 대해 이전 구매자가 인터넷 상에 올린 온라인 구전 정보이다. 여기서 온라인 구전(electronic word-of-mouth: e-WOM)은 소비자의 정보가 인터넷 매체를 통해 다른 소비자들에게 전달되는 것을 의미한다 (Hennig-Thurau et al.
Engel et al.(1993)는 구전 동기의 개념에 새로운 동기(인지 부조화 감소)를 추가하여 5개 유형의 전통적 구전 동기를 재구성 하였는데, 여기서 인지부조화 감소 동기는 무엇과 관련되는가? (1993)은 이러한 구전 동기의 개념(Dichter 1966)에 새로운 동기(인지 부조화 감소)를 추가 하여 5개 유형의 전통적 구전 동기를 재구성하였다. 여기서 인지부조화 감소(dissonance reduction) 동기는 구매한 제품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나눔으로써 구매 후 느끼는 불안감을 줄이고 자신의 구매결정에 대한 확신감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와 관련된다. 한편, Sundaram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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