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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의 위상 변화에 대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에서 나타나는 과학 영재들의 모형 생성 및 발달 과정
Model Creation and Model Developing Process of Science Gifted Students in Scientific Model Constructing Class for Phase Change of the Moon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2, 2012년, pp.291 - 315  

유희원 (서울대학교) ,  함동철 (평촌고등학교) ,  차현정 (서울대학교) ,  김민석 (서울대학교) ,  김희백 (서울대학교) ,  유준희 (서울대학교) ,  박현주 (조선대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  최승언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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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달의 위상 변화에 대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에서 나타나는 영재 학생들의 모형 생성 및 발달 과정의 특징과 학생과 교사의 활동이 이 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영재 학생을 대상으로 과학적 모형 구성 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 전체 및 모둠별 활동을 영상 촬영, 음성 녹음하였으며 선택한 모둠에 대한 면담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활동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여 모둠별 개인별 학생들의 모형 생성 및 발달과정을 재구성하였으며, 학생들의 활동 양상과 교사의 역할이 여기에 미치는 영향을 도출하였다. 모둠 내에서의 토론이 모둠의 모형 생성 및 발달과정에 기여하며, 표적 모형과 초기모형의 유사성 정도에 따라 개인 모형의 발달 과정이 달라졌다. 모둠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이 많을수록 초기 모형은 다양해지고 최종 모형도 더욱 정교하게 나타났으며, 교사는 모형의 생성 및 발달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y to analyze feature of model creation and model developing process for gifted students and the activity of students and teachers affected those processes in scientific model constructing class for phase change of moon. For this, I teach scientific model constructing class for science g...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정된 GEM cycle에 의하면 학생들이 모형을 생성한 후 평가 할 때 문제가 발생하면 어떻게 하는가? 수정된 GEM cycle에 의하면 학생들은 현상, 사실, 이론을 기반으로 모형을 생성하고 모형을 평가한다. 이 때 큰 문제점이 발생하면 새로운 모형을 생성하기 위해 되돌아가며 작은 문제점이 발생하면 모형의 일부를 수정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으로 모형 평가를 거친 모형에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으면 실제 현실에 이를 적용하여 모형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과학적 모형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과학자의 활동에서 과학적 모형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여러 학자들이 지적하였다. Gilbert, Pietrocola, Zylbersztajn과 Franco (2000)는 모형은 이론의 추상성을 구체화하여 실재(realism)와 이론을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또한, Hollun(2006)은 과학적 패러다임에서의 개념에 대한 조직도를 제시하면서 모형(model)을 통해서 이론(theory)이 과학적 패러다임의 개념적 내용을 제공한다고 설명하였고 모든 과학적 이론은 이론에 의해 제공되는 모형의 세트(set)를 포함하고 있으며 모형을 거쳐야만 개념에 이를 수 있다고 보았다.
Hodson이 제안한 과학교육의 세 가지 목적은 무엇인가? Hodson(1993)은 과학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는 것(Learning science), 과학의 본성과 방법에 대한 이해를 개발하는 것(Learning about science), 과학 탐구 실행에 참여하고 전문 지식을 개발하는 것(Learning to do science)으로 과학교육의 세 가지 목적을 제시한다. 즉, 단순 지식 습득을 넘어서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김미숙, 윤초희, 조석희 (2005). 우리나라 중학생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 일반학생과의 비교 및 학년과 성별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6(3), 25-58. 

  2. 김선희, 김기연, 이종희 (2005). 중학교 수학영재와 과학영재 및 일반학생의 인지적, 정의 적, 정서적 특성 비교.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A '수학교육', 44(1), 113-124. 

  3. 김종백 (2006). 과학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영재와 영재교육, 5(2), 19-32. 

  4. 오필석, 김찬종 (2005). 지구과학의 한 탐구방법으로서 귀추법에 대한 이론적 고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5), 610-623. 

  5. 이정철, 강순민, 허홍욱 (2009).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학습양식, 선호하는 수업형태와 수업환경 조사를 통한 수업전략의 수립. 영재교육연구, 19(1), 138-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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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Chan, D. (2001). Learning styles of gifted and nongifted secondary students in Hong Kong. Gifted Child Quarterly, 45(1), 35-44. 

  9. Clement, J. J. (1989). Learning via model construction and criticism. In G. Glover & R. Ronning, C. Reynolds (Eds.), Handbook of creativity: Assessment, theory and research (pp. 341-381). New York: Plen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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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Clement, J., & Steinberg, M. (2002). Step-wise evolution of models of electric circuits: A "learning-aloud" case study.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1(4). 389-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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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Roe, A. (1953). The making of scientist. New York: Dedd, M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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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Resnick, M., Berg, R., & Eisenberg, M. (2000). Beyond black boxes: Bringing transparency and aesthetics back to scientific investigation.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9, 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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