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2 no.2, 2012년, pp.291 - 315
유희원 (서울대학교) , 함동철 (평촌고등학교) , 차현정 (서울대학교) , 김민석 (서울대학교) , 김희백 (서울대학교) , 유준희 (서울대학교) , 박현주 (조선대학교) , 김찬종 (서울대학교) , 최승언 (서울대학교)
This study try to analyze feature of model creation and model developing process for gifted students and the activity of students and teachers affected those processes in scientific model constructing class for phase change of moon. For this, I teach scientific model constructing class for science 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정된 GEM cycle에 의하면 학생들이 모형을 생성한 후 평가 할 때 문제가 발생하면 어떻게 하는가? | 수정된 GEM cycle에 의하면 학생들은 현상, 사실, 이론을 기반으로 모형을 생성하고 모형을 평가한다. 이 때 큰 문제점이 발생하면 새로운 모형을 생성하기 위해 되돌아가며 작은 문제점이 발생하면 모형의 일부를 수정한다. 이런 일련의 과정으로 모형 평가를 거친 모형에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으면 실제 현실에 이를 적용하여 모형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 |
과학적 모형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과학자의 활동에서 과학적 모형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여러 학자들이 지적하였다. Gilbert, Pietrocola, Zylbersztajn과 Franco (2000)는 모형은 이론의 추상성을 구체화하여 실재(realism)와 이론을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였다. 또한, Hollun(2006)은 과학적 패러다임에서의 개념에 대한 조직도를 제시하면서 모형(model)을 통해서 이론(theory)이 과학적 패러다임의 개념적 내용을 제공한다고 설명하였고 모든 과학적 이론은 이론에 의해 제공되는 모형의 세트(set)를 포함하고 있으며 모형을 거쳐야만 개념에 이를 수 있다고 보았다. | |
Hodson이 제안한 과학교육의 세 가지 목적은 무엇인가? | Hodson(1993)은 과학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는 것(Learning science), 과학의 본성과 방법에 대한 이해를 개발하는 것(Learning about science), 과학 탐구 실행에 참여하고 전문 지식을 개발하는 것(Learning to do science)으로 과학교육의 세 가지 목적을 제시한다. 즉, 단순 지식 습득을 넘어서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
김미숙, 윤초희, 조석희 (2005). 우리나라 중학생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 일반학생과의 비교 및 학년과 성별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6(3), 25-58.
김선희, 김기연, 이종희 (2005). 중학교 수학영재와 과학영재 및 일반학생의 인지적, 정의 적, 정서적 특성 비교.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A '수학교육', 44(1), 113-124.
김종백 (2006). 과학영재를 위한 교수-학습 전략. 영재와 영재교육, 5(2), 19-32.
이정철, 강순민, 허홍욱 (2009). 한국과학영재학교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학습양식, 선호하는 수업형태와 수업환경 조사를 통한 수업전략의 수립. 영재교육연구, 19(1), 138-159.
Anderson, C. W. (2007). Perspectives on science learning. In S. K. Abell & N. G. Lederman (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pp. 3-30).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
Brandwein, P. (1981). The gifted student as future scientists. LA: National/State Leadership Training Institute on the Gifted and Talented.
Chan, D. (2001). Learning styles of gifted and nongifted secondary students in Hong Kong. Gifted Child Quarterly, 45(1), 35-44.
Clement, J. J. (1989). Learning via model construction and criticism. In G. Glover & R. Ronning, C. Reynolds (Eds.), Handbook of creativity: Assessment, theory and research (pp. 341-381). New York: Plenum.
Clement, J. J. (1993). Model construction and criticism cycles in expert reasoning. Fifteenth Annual Meeting of the Cognitive Science Society, Hillsdale, NJ.
Clement, J., & Steinberg, M. (2002). Step-wise evolution of models of electric circuits: A "learning-aloud" case study.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1(4). 389-452.
Gilbert, J. K., Pietrocola, M., Zylbersztajn, A., & Franco, C. (2000). Science and Education: Notions of Reality, Theory and Model. In J. K. Gilbert & C. J. Boulter (Eds.), Developing Models in Science Education (pp. 19-40). Netherland: Kluwer Academic Publishers.
Giere, R. (1990). Explaining Science: A Cognitive Approach.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Halloun, I. A. (2006). Modeling Theory in Science Education. Netherland: Springer Science.
Hestene, D. (2006). Notes for a modelling theory of science, cognition and instruction. In E. Berg, T. Ellermeijer, & O. Slooten (Eds.) Proceedings GIREP Conference, 2006; Modelling in physics education (pp. 34-65). Amsterdam: University of Amsterdam.
Justi, R., & Gilbert, J. K. (2002). Modelling, Teachers' Views on the Nature of Modelling and Implications for the Education of Modeller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4(4). 369-387.
Martin, S. N., Milne, C., & Scantlebury, K. (2006). Eye-Rollers, Risk-Takers, and Turn Sharks: Target Students in a Professional Science Education Progra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8). 819-851.
Nunez-Oviedo, M. C. (2003). Teacher-student co-construction processes in biology: Strategies for developing mental models in large group discuss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Roe, A. (1953). The making of scientist. New York: Dedd, Mead.
Rea-Ramirez, M. A. (1998). Model of conceptual understanding in human respiration and strategies for instruction.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Resnick, M., Berg, R., & Eisenberg, M. (2000). Beyond black boxes: Bringing transparency and aesthetics back to scientific investigation.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9, 7-3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