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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분석을 통한 건설사업관리 대가산정 방법 개선
Improvement of estimating method for construction management service fee by case study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3 no.4, 2012년, pp.16 - 24  

이웅균 (고려대학교 BK21건설글로벌리더양성사업단) ,  유위성 (한국건설산업연구원) ,  김동인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김태훈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차민수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  조훈희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과)

초록

본 연구는 국내 외 건설사업관리 유사 건설기술용역 대가 기준 및 사례분석을 토대로 합리적인 건설사업관리 대가기준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기존의 건설사업관리 대가의 적정성을 분석하고, 사례분석을 통한 인력투입 실태를 조사하였으며, 비상주 인력의 적정수준에 대해 고찰하였다. 사례분석결과, 현행 건설사업관리 대가산정 체계는 책임감리와의 대가산정 방식의 이원화, 비 현실적인 대가기준 및 인력배치 등이 문제점으로 도출되었다. 이를 위한 개선 방안으로 건설용역 대가산정 방식의 정비, 건설사업관리 대가수준의 현실화, 사업초기단계 배치인력의 탄력성 확보, 사업특성을 고려한 비상주 인력 활용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건설사업관리의 대가수준의 현실화 및 대가산정을 위한 접근방법의 개선에 기여하여 건설사업관리 업무의 효율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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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suggest the improvement of estimating system for construction management (CM) service fee through the analysis of the previous literatures and criteria and case study. In order to do this, this paper considered the relevance of existing criteria to estimate the CM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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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 건설사업관리 대가체계를 분석하고 합리적인 대가체계 제시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례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사례는 7개 대형 건설사업관리 업체로부터 수집된 건설사업관리 사례로서 2006년 1월부터 2009년 6월까지 수행된 공공 및 민간건설사업이다.
  • 이러한 여건들은 건설사업관리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저해하는 장애요소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외면적 성장과 함께 건설산업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건설사업관리 제도운영에 있어 ‘타 용역과 비교하여 합리적인 대가기준’을 책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외 건설사업관리 유사 건설기술용역 대가기준 및 사례분석을 토대로 합리적인 건설사업관리 대가산정 기준1)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또한 본 연구는 이전의 연구와는 다른 관점에서 대가기준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김철웅 외 3인(2002)은 건설사업관리 업무 중 설계 VE 용역대가 산정방안을 효과적으로 제시하였으나, 건설사업관리 업무 전반에 대하여 다루지 않았으며, 유병기외 2인(2006)은 공공건설사업의 대가 산정방식에 대한 사례분석 중심의 연구 수행을 통해 건설사업관리 대가 기준의 개선방안을 실비정액가산방식으로 제시하였으나, 공공건설 단일 사례를 통한 연구 범위의 제한이 있다.
  • 본 연구는 건설사업관리 대가의 적정성을 현재의 대가 기준 및 유사용역 대가기준과의 비교를 통해 분석하고, 민간 및 공공 건설 사례분석을 통하여 인력투입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기타 비상주 인력의 적정수준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문제점별 대안을 제시하였다.
  • 김철웅 외 3인(2002)은 건설사업관리 업무 중 설계 VE 용역대가 산정방안을 효과적으로 제시하였으나, 건설사업관리 업무 전반에 대하여 다루지 않았으며, 유병기외 2인(2006)은 공공건설사업의 대가 산정방식에 대한 사례분석 중심의 연구 수행을 통해 건설사업관리 대가 기준의 개선방안을 실비정액가산방식으로 제시하였으나, 공공건설 단일 사례를 통한 연구 범위의 제한이 있다. 본 연구는 이전 연구들과 달리 민간 및 공공 건설을 중심으로 현재 활용되고 있는 건설사업관리 대가기준의 개선 방향을 문제점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제시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건설사업관리 활성화를 위한 문제점으로 제기되어온 건설사업관리 대가 기준의 개선을 위하여 국내 건설사업관리 사례를 고찰하고 국∙내외 유사 건설기술용역 기준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현실적인 대가수준과 그 운영방안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건설사업관리 대가의 적정성을 현재의 대가 기준 및 유사용역 대가기준과의 비교를 통해 분석하고, 민간 및 공공 건설 사례분석을 통하여 인력투입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기타 비상주 인력의 적정수준에 대해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각 문제점별 대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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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외 건설사업관리 유사 건설기술용역 대가 기준 및 사례분석을 토대로 합리적인 건설사업관리 대가기준을 제안하기 위하여 연구 한 결과는? 이를 위해 기존의 건설사업관리 대가의 적정성을 분석하고, 사례분석을 통한 인력투입 실태를 조사하였으며, 비상주 인력의 적정수준에 대해 고찰하였다. 사례분석결과, 현행 건설사업관리 대가산정 체계는 책임감리와의 대가산정 방식의 이원화, 비 현실적인 대가기준 및 인력배치 등이 문제점으로 도출되었다. 이를 위한 개선 방안으로 건설용역 대가산정 방식의 정비, 건설사업관리 대가수준의 현실화, 사업초기단계 배치인력의 탄력성 확보, 사업특성을 고려한 비상주 인력 활용을 제안하였다.
건설용역에서 대가기준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건설용역에서 대가기준은 업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현재의 건설사업관리 대가기준은 2001년 제정 당시 기본적으로 책임감리비와 설계감리비에 건설사업관리 고유업무에 대한 비용을 가산하여 공사비 대비 요율방식으로 고시되고 있다.
건설사업관리 제도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가? 건설사업관리 제도는 건설사업의 효율성 제고와 건설 소프트 기술력 제고를 목적으로 2001년부터 공공부분에 도입되어 현재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2007년 4월 20여개 건설엔지니어링 회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한국 건설관리학회의 설문조사(한국건설관리학회 2007)에 의하면 응답자의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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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국토해양부(2009). "건설사업관리대가기준 제2009-778호" 

  2. 국토해양부(2009). "설계감리대가기준 제2009-711호" 

  3. 국토해양부(2009). "건설공사감리대가기준 제2009-769호" 

  4. 김철웅.정영일.김양택.현창택(2002)," 설계VE 용역대가 산정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3(1), pp. 97-106. 

  5. 유병기.정찬영.김재준 (2006), "CM대가 산정방식의 문제점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7(6), pp. 132-140. 

  6. 한국건설관리학회 (2009). "건설사업관리 대가산정 방법 및 기준개선 연구" 

  7. 한국건설관리학회 (2007). "건설사업관리 대가체계 개선방안 연구" 

  8.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2). "건설사업관리 발주체계 및 조달시스템개발 연구보고서" 

  9. 한국엔지니어링진흥협회 (2008). "엔지니어링업체 임금실태조사결과 공표" 

  10. CMAA (2007). "2007 Comparison of construction management and program management costs" 

  11. Logistics Management Institute (1996). "A Survey of Construction Management Costs in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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