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웰다잉을 위한 교육이 노인복지 종사자에게 미치는 영향
Impact of Education for Welldying on Workers Related to Senior Welfar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7, 2012년, pp.215 - 222  

정의정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  변상해 (서울벤처정보대학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노인복지 종사자 중 죽음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 요양보호사에게 웰다잉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요양보호사의 죽음불안과 죽음에 대한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요양보호사들이 죽음과 죽음과정, 죽음관련요인을 이해하여 노인의 편안한 임종을 도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광주지역에 소재한 J요양원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들을 대상으로 웰다잉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은 주 1회 총 9회기가 진행되었고, 수집된 교육 전후 요양보호사들의 변화 자료는 SPSS 15.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분석, t-test, ANOVA 분석을 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웰다잉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죽음불안이 감소하였다. 둘째, 웰다잉을 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상자들은 죽음수용정도가 증가하였다. 이를 통해 웰다잉을 통한 교육이 노인복지종사자 중 요양보호사의 죽음불안 감소와 즉음수용정도 증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mpact of education for welldying on the death anxiety and death reception of care workers who were most closely linked to death among workers who were engaged in senior welfare. It's basically meant to let care workers have a good understanding of dea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노인복지 종사자 중 죽음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 요양보호사에게 웰다잉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요양보호사의 죽음불안과 죽음에 대한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노인이 평안한 임종을 맞도록 돕기 위해 죽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웰다잉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죽음준비라는 용어를 웰다잉이라는 용어로 대체하여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의 노인의 죽음불안에 관한 연구 관점에서 벗어나 노인을 가장 최근접에서 케어하는 요양호사들에게 웰다잉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영향을 살펴보는데 실천적 함의를 주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는다.
  • 본 연구는 노인복지 종사자 중 죽음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 요양보호사에게 웰다잉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요양보호사의 죽음불안과 죽음에 대한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죽음을 이해하여 노인의 편안한 임종을 도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광주지역에 소재한 J요양원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들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노인복지 종사자 중 죽음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 요양보호사에게 웰다잉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요양보호사의 죽음불안과 죽음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파악하여 노인이 평안한 임종을 맞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웰다잉 프로그램의 개발에 기여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요양보호사는 노인복지 종사자 중 죽음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 서비스제공자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요양보호사에게 죽음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웰다잉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여 요양보호사의 죽음불안과 죽음에 대한 수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죽음은 어떤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는가? 최근 들어 웰빙에 대한 관심과 함께 웰다잉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는 죽음이 삶과 반대되는 개념이 아닌 삶에서 필연적으로 거쳐야하는 단계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인간이란 궁극적으로 죽음을 향해 가는 존재이며 죽음은 결국 삶의 마지막 성장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1].
우리나라에서 죽음교육이 교과과정으로 개설된 시기는? 1959년 Feifel을 시작으로 서구에서는 이미 죽음은 하나의 학문 분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 죽음교육이 교과과정으로 개설된 이후 죽음학에 대한 관심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 죽음을 이해하고 준비하기 위한 교육이 유치원에서부터 실시되어 건강한 사람은 물론 다양한 대상자들에게 죽음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외국의 경우와는 달리 국내의 죽음준비교육 관련 선행연구는 미비하다.
Wong, Reker와 Gresser가 개발한 DAPR에는 죽음수용을 중립적 수용과 탈출적 수용, 접근적 수용으로 구분하였는데, 각각의 수용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 Wong, Reker와 Gresser가 개발한 DAPR(Death Attitude Profile-Revised)는 죽음수용을 중립적 수용과 탈출적 수용, 접근적 수용으로 구분하였다[6]. 중립적 수용이란 죽음은 삶의 자연스러운 끝이나 종결로써 삶이란 죽음을 향해가는 과정일 뿐이라는 인식을 포함하며, 접근적 수용은 사후세계에 대한 믿음으로 죽음을 수용하는 것으로 종교가 있는 사람들에게서 쉽게 볼 수 있다. 그리고 탈출적 수용이란 죽음으로써 고통스러운 삶에서 탈출하는 것으로 죽음은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대안이고 탈출구이다[7][8]. 따라서 죽음수용에 관한 선행연구는 종교와 관련된 경우가 많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장신화, 성인의 죽음준비교육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 김미애, 요양보호사의 죽음에 대한 태도 및 죽음 준비교육 요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3. 고병호, 재가노인복지시설 요양보호사의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직무스트레스와 이직의도의 관계에서 직업정체성의 조절효과, 백석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4. 이연순, 요양보호사의 노인인권에 대한 인식 및 경험 연구, 서울기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5. 어단연, 간호사의 죽음불안과 임종간호에 대한 태도, 부산카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6. P. P. Wong, G. T. Reker, and G. gesser. "Death attitude profile-revised: A multidimensional measure of attitudes toward death," Death anxieth handbook: Reasearch instrumentation and application. 1994 

  7. 장휘숙, 최영임, "죽음공포와 죽음수용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제21권, 제2호, pp.23-40, 2008. 

  8. 한보영, 일지역 광산근로자와 거주민의 죽음불안과 죽음수용,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9. 김유숙, 노인성별에 따른 죽음준비교육 요구차이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0. 이이정, 노인학습자를 위한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 개발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11. 현은민, "노인 죽음준비교육프로그램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10권, 제2호, pp.31-56, 2005. 

  12. 박지은, 죽음준비교육이 노인의 죽음에 대한 정서인지행동에 미치는 효과,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3. 양강수, 죽음준비교육 프로그램개발에 관한 기초연구: 평생교육원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9. 

  14. L. J. Collett and D. Lester, "The fear of death and fear of dying," The Journal Psychology, Vol.43, 1969. 

  15. 서혜경, "죽음을 준비하는 건강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제언", 한국노년학, Vol.24, No.1, 1992. 

  16. 이영순, 노인의 죽음불안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17. 김선희, 남희은, 박소진, "요양보호사의 직무만족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282-291, 2012. 

  18. 운영주, 호스피스요원의 죽음과 소진과의관계,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19. C. Demmer, "AIDS Attitudes and Attitudes Toward Caring For DyingPatients," DeathStudies, 제23권, 제5호, pp.433-442, 1999. 

  20. 이하영, 호스피스완화제도화에 따른 사회사업전문인력양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21. 서혜경, "한미노인의 죽음에 대한 태도연구", 한국노년학, 제7권, pp.39-59, 1988.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