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다잉 프로그램이 노인의 삶의 의미, 자기효능감 및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효과 Efficacy of Well-dying Program for Meaning of life, Self-efficiency, and Successive aging in the Elderly원문보기
본 연구는 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웰다잉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삶의 의미, 자기 효능감 및 성공적 노화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웰다잉 프로그램 교육은 주1회에 120분씩 8주 동안 8회기에 걸쳐서 이루어진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이다. 자료 분석은 ${\chi}^2$-test, Mann-Whitney U test, Wilcoxon rank test로 분석하였다. 결과: 웰다잉 프로그램 교육을 받기 전보다 받은 후에 노인의 삶의 의미, 자기효능감 및 성공적 노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웰다잉 프로그램은 노인들의의 삶의 의미, 자기효능감, 성공적노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나 노인들이 자신의 죽음에 대해 의미 부여와 함께 올바른 죽음에 대한 가치관 정립에 도움을 주며 삶을 행복하게 유지 할 수 있는 올바른 인식 함양을 돕는 유용한 교육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노인들에게 필요한 웰다잉 프로그램 개발 빛 적용 관리가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웰다잉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삶의 의미, 자기 효능감 및 성공적 노화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방법: 웰다잉 프로그램 교육은 주1회에 120분씩 8주 동안 8회기에 걸쳐서 이루어진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실험설계이다. 자료 분석은 ${\chi}^2$-test, Mann-Whitney U test, Wilcoxon rank test로 분석하였다. 결과: 웰다잉 프로그램 교육을 받기 전보다 받은 후에 노인의 삶의 의미, 자기효능감 및 성공적 노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웰다잉 프로그램은 노인들의의 삶의 의미, 자기효능감, 성공적노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나 노인들이 자신의 죽음에 대해 의미 부여와 함께 올바른 죽음에 대한 가치관 정립에 도움을 주며 삶을 행복하게 유지 할 수 있는 올바른 인식 함양을 돕는 유용한 교육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노인들에게 필요한 웰다잉 프로그램 개발 빛 적용 관리가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well-being program on the meaning of life, self-efficacy and successful aging of elderly using an elderly welfare center. Method: The Welding program training was a non-equality control pre- and post-test design consisting of eight sessions fo...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well-being program on the meaning of life, self-efficacy and successful aging of elderly using an elderly welfare center. Method: The Welding program training was a non-equality control pre- and post-test design consisting of eight sessions for eight weeks, 120 minutes per week. Data were analyzed by the ${\chi}^2$-test, Mann-Whitney U test, and Wilcoxon rank test. Results: The education program was found to influence meaning of life, self-efficacy and successful aging among the elderly. Conclusion: The Welding program has a positive effect on meaning of life, self-efficacy, and successful aging of the elderly, helps the elderly to set values for correct death[ED highlight - please clarify this, I am not sure of your intended meaning.] and give happiness to their lives. It is expected to be used as a useful education program to help raise awarenes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the development of a lighting program[ED highlight - please clarify what you mean by this.] for elderly people should be systematically and continuously implemented.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well-being program on the meaning of life, self-efficacy and successful aging of elderly using an elderly welfare center. Method: The Welding program training was a non-equality control pre- and post-test design consisting of eight sessions for eight weeks, 120 minutes per week. Data were analyzed by the ${\chi}^2$-test, Mann-Whitney U test, and Wilcoxon rank test. Results: The education program was found to influence meaning of life, self-efficacy and successful aging among the elderly. Conclusion: The Welding program has a positive effect on meaning of life, self-efficacy, and successful aging of the elderly, helps the elderly to set values for correct death[ED highlight - please clarify this, I am not sure of your intended meaning.] and give happiness to their lives. It is expected to be used as a useful education program to help raise awareness. The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the development of a lighting program[ED highlight - please clarify what you mean by this.] for elderly people should be systematically and continuously implemen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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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현대를 사는 한국노인에 대한 웰다잉에 대한 간호는 죽음에 대한 고통을 경감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삶의 의미를 찾는 과정으로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노년기의 삶의 의미와 자기효능감 및 성공적 노화에 웰다잉 프로그램의 중재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웰다잉 프로그램이 노인의 삶의 의미, 자기 효능감 및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실험설계(non 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이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웰다잉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삶의 의미, 자기 효능감, 성공적 노화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노년기의 삶의 의미와 자기효능감및 성공적 노화에 웰다잉 프로그램의 중재 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현재 진행 되어진 웰다잉과 관련된 연구로는 재가 노인을 대상으로 좋은 죽음에 대한 인지도와 가족 지지[13], 삶의 질[14], 좋은 죽음에 대한인식[6]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졌으며, 웰다잉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로는 노인의 삶의 질, 죽음불안과 자아 통합감의 관계 연구[9], 중·장년층의 죽음태도, 자아통합감 및 노후준비도에 미치는 효과[15], 웰다잉 준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16]가 이루어짐에 따라 노인의 웰다잉 중재 프로그램이 삶의 의미, 자기효능감, 성공적 노화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웰다잉 프로그램이 노인의 삶의 의미, 자기 효능감 및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를 분석함으로써 웰다잉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여 성공적 노화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한편 죽음에 대한 삶의 의미와 자기효능감 증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3회기 나의 인생그래프를 그리고 인생의 전환점, 미래 인생그래프를 설계하면서 죽음의 과정과 임종간호, 연명치료, 사전의료지시서 작성법, 임종대상자 돌봄과 연명치료의 문제점을 다루었다.
노인의 웰다잉 프로그램은 좋은 죽음 교육 관련 선행 연구를 통하여 내용을 구성하였다.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으로 죽음을 통하여 아름다운 노년 삶의 의미를 깨닫고 삶의 가치와 능력을 가진 인간으로서 생활 속에서 무능력 한 것이 아니고 삶의 역할을 인정할 수 있는 효능감을 증진시키며 남은 삶을 더 값지게 설계 하고 자신의 능력을 찾고 살아갈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인지적 영역인 죽음준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죽음에 대한 이해와 죽음에 이르는 단계, 죽어가는 사람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 이해, 사별과 애도, 장례문화와 절차를 포함하였고 정서적 영역으로서 죽음불안에 대한 태도, 개인적 사별경험 다루기, 임종간호와 연명치료, 삶의 의미 발견하기, 사별과 비탄에 대해 돕는 법, 자신의 장례식 준비, 가치와 삶의 목표 탐색을 주 교육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웰다잉 프로그램의 운영기간은 2017년 3월부터 4월까지 주 1회씩 8회기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회기별 2시간 정도를 소요시간으로 하였다. 노인의 신체적 문제로 40분 수업 후 15분 의 휴식시간으로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교육방법은 주제별 강의와 동영상, 토론과 발표 등의 활동과 종결, 그리고 과제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웰다잉 프로그램의 운영기간은 2017년 3월부터 4월까지 주 1회씩 8회기에 걸쳐 진행하였으며 회기별 2시간 정도를 소요시간으로 하였다. 노인의 신체적 문제로 40분 수업 후 15분 의 휴식시간으로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으로 죽음을 통하여 아름다운 노년 삶의 의미를 깨닫고 삶의 가치와 능력을 가진 인간으로서 생활 속에서 무능력 한 것이 아니고 삶의 역할을 인정할 수 있는 효능감을 증진시키며 남은 삶을 더 값지게 설계 하고 자신의 능력을 찾고 살아갈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 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인지적 영역인 죽음준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죽음에 대한 이해와 죽음에 이르는 단계, 죽어가는 사람의 다양한 문제와 욕구 이해, 사별과 애도, 장례문화와 절차를 포함하였고 정서적 영역으로서 죽음불안에 대한 태도, 개인적 사별경험 다루기, 임종간호와 연명치료, 삶의 의미 발견하기, 사별과 비탄에 대해 돕는 법, 자신의 장례식 준비, 가치와 삶의 목표 탐색을 주 교육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노인의 웰다잉 프로그램은 전체 8회로 구성되었다.
교육방법은 주제별 강의와 동영상, 토론과 발표 등의 활동과 종결, 그리고 과제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첫 회기에 사전검사, 8회기 마지막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대조군 집단도 동일한 시기에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 간 사전사후 차이검증으로 효과를 평가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의 선정기준은 실험군의 경우 W시 지역의 노인복지관의 주기적으로 일주일에 3회이상 방문하는 대상자로 평소 웰다잉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자로 연구 목적을 설명한 후 참여하기로 동의한 대상자 17명을 선정하였다. 대조군의 경우는 중재에 대한 정보가 교환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에 W시 지역의 노인복지관을 이용하지 않는 대상자로 W시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연구 목적에 대해 설명을 들은 후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17명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의 선정기준은 실험군의 경우 W시 지역의 노인복지관의 주기적으로 일주일에 3회이상 방문하는 대상자로 평소 웰다잉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자로 연구 목적을 설명한 후 참여하기로 동의한 대상자 17명을 선정하였다. 대조군의 경우는 중재에 대한 정보가 교환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에 W시 지역의 노인복지관을 이용하지 않는 대상자로 W시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연구 목적에 대해 설명을 들은 후 연구에 참여하기로 동의한 17명을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 얻은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수가 작아서 비모수 통계 방법을 사용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반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사는 X² -test을 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삶의 의미, 자기효능감, 성공적 노화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은 Mann-Whitney U test, 사전-사후 차이 검증에는 Wilcoxon rank test를 실시하다.
프로그램 첫 회기에 사전검사, 8회기 마지막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대조군 집단도 동일한 시기에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두 집단 간 사전사후 차이검증으로 효과를 평가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일반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사는 X² -test을 하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삶의 의미, 자기효능감, 성공적 노화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은 Mann-Whitney U test, 사전-사후 차이 검증에는 Wilcoxon rank test를 실시하다.
성능/효과
2) 웰다잉 프로그램이 노인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한다.
Table 3에 나타난 바와 같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삶의 의미, 자기효능감 및 성공적 노화의 차이를 살펴보면, 실험군에서는 일반적 특성 중 직업이 있는 군이 직업이 없는 군보다 삶의 의미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Z=-1.957, p<.05), 대조군에서는 일반적 특성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들의 삶의 의미는 웰다잉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과 실시한 후를 비교한 결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는 Kim[21]의 연구결과와 일치되는 결과가 확인 되었다.
본 연구 결과 웰다잉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가 실시하기 전보다 성공적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Nam 과 Lee[27]의 연구와 Chung 등[28]의 연구 에서도 본 연구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두 그룹 모두에서 직업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인구학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을 검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아, 동질한 집단임을 알 수 있다.
웰다잉 프로그램 적용 전 후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기효능감은 상황에 대해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 직면하면서도 그 어려움을 극복하고, 필요한 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24], 웰다잉 프로그램을 적용을 통해 노인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이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삶의 의미, 자기효능감, 성공적 노화는 삶의 의미 중 직업에 따라 실험군과과 대조군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Kim[23]의 연구결과와 일치되었다.
자기효능감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사도 실험집단이 46.76, 통제집단이 49.41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고 (z=-.587, p>.05), 성공적 노화에서도 실험집단이 105.41, 통제집단이 107.88로 비슷한 수준이며(Z=-.311, p>.05)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아 실험 처치 전의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이 동일한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후속연구
001)에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따라서 노인들의 죽음 준비를 통한 신체적 건강은 물론 심리적으로도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방안을 강구하는데 있어 노인들에게 필요한 웰다잉 교육내용과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프로그램 적용 관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웰다잉 프로그램의 효과를 일부 변수만 연구한것은 연구의 제한점이며 추후 다양한 측정도구를 사용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수 있다.
셋째, 추후 연구에서는 웰다잉 프로그램의 다양한 내용의 개발과 지속적 평가를 통한 관련 연구들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Lim[53]과 Jang[26]의 연구 결과에서는 자기효능감이 성공적 노화를 예측할 수 있는 요인이자 성공적 노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전제조건이라고 보고하여 본 연구 결과를 뒷받침한다. 이를 통해 노인들이 웰다잉 프로그램을 통해서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목표설정과 유지를 바탕으로 노인들이 적극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데 건강증진과 자기개발의 조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다양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자는 일개 지역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노인을 대상으로 한정되어 있으므로 확대 해석하는 것에 제한을 둘 수 있으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노인의 수 확대와 다양한 지역과 웰다잉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반복 비교 연구를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웰다잉 프로그램이 21세기 노인들에게 주요한 관심사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죽음이 숙명임에도 불구하고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으로 기피하고 거부하는 것은 죽음에 대한 불안이나 두려움 그리고 죽음에 대한 준비나 수용할 수 있는 준비가 미흡하기 때문이므로 죽음에 대하여 더욱 긍정적으로 대처할 방안이 요구된다[4]. 21세기의 노인들은 기존 노인들보다 경제력과 건강 등의 자원 보유는 물론이거니와 노년기를 편안하고 질병 없이 보내고자 하는 욕구도 강하게 나타내고 있어 편안한 죽음, 좋은 죽음, 품격 높은 죽음을 맞이 할 수 있는 웰다잉 프로그램을 적용한 성공적 노화는 노인들의 주요한 관심사이다[5].
웰다잉 교육을 받음으로써 참여자들은 어떤 변화를 보였는가?
그러므로 웰다잉 프로그램은 바로 삶을 위한 교육 이라고 할 수 있으며 죽음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제거함으로써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를 수 있다[9]. 웰다잉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정서적 안정과 통합감으로 삶의 의미와 자기효능감이 높아지고 죽음에 대한 불안은 낮아지는 반응을 보였으며[10], 죽음에 대해 개방적인 자세로 삶의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받아들임에 따라 성공적인 노화과정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11]. 또한, 프로그램 적용으로 인한 노인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죽음으로부터의 불안감 및 스트레스 해소와 긍정적인 삶의 의미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12]. 현재 진행 되어진 웰다잉과 관련된 연구로는 재가 노인을 대상으로 좋은 죽음에 대한 인지도와 가족 지지[13], 삶의 질[14], 좋은 죽음에 대한인식[6] 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 졌으며, 웰다잉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로는 노인의 삶의 질, 죽음불안과 자아 통합감의 관계 연구[9], 중·장년층의 죽음태도, 자아통합감 및 노후준비도에 미치는 효과[15], 웰다잉 준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16]가 이루어짐에 따라 노인의 웰다잉 중재 프로그램이 삶의 의미, 자기효능감, 성공적 노화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웰다잉은 무엇인가?
웰다잉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인 통합이 이루어질 때 진정한 웰다잉이라고할 수 있으며, 단순히 죽음을 잘 맞이하자는 것이 아닌 죽음을 준비하면서 자신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면 이제까지 본인의 삶을 되돌아보고 가족의 중요성을 인식 하게 됨에 따라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삶을 살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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